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필 Zho YP Jul 05. 2017

글로벌라이제이션

마케팅관리론

해외시장 진출방식

-----------------------------------------------

1) 수출

- 일회성 거래의 형태, 단기적이며, 위험도가 낮음, 가장 단순한 방식

(1) 간접 수출 : 중간상을 이용하여 수출

(2) 직접 수출 : 회사의 직원들이 직접 수출업무 담당


2) 계약

- 주로 현지기업과의 계약에 의해 해외사업 운영

(1) 라이선싱 :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경쟁우위자산으로써 특허나, 상표 혹은 기술, 인력자원 등을 해외시장에 파는 방법(주로 제조 분야)

(2) 프랜차이징: 기술이나 노하우, 시스템 및 경영관리 서비스를 패키지로 이전하여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원료를 공급하는 등 양자가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주로 서비스분야),

(3) 기타

- 계약생산 : 현지 제조기업이 상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생산하며, 그 상품의 마케팅은 국제기업이 책임지는 것

- 관리계약 : 기업의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여 전문경영인에게 기업경영을 위임하는 형식으로 계약을 통해 현지국 기업의 일상적인 영업활동을 관리할 권한을 부여받고 이러한 경영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대한 일정한 대가를 수취하는 방식

- 턴키 계약 : 국내외의 중공업업체들이 해외의 발주자를 위하여 원자력발전소, 생산공장, 석유시추시설 등을 건설내지 시공하고 이를 가동직전의 단계에서 넘겨주는 것


3) 직접투자

- 통제의 강도가 가장 큰 형태, 많은 자금과 인력 투입 및 위험이 높음

- 기업이 해외에서 주재원, 사무소, 지점, 판매자회사, 생산자회사 혹은 R&D 거점 등을 설립 유지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투자

(1) 단독투자

- 그린필드(현지에서 신규로 회사를 설립하는 방법) : 유연한 선택 오랜 준비기간이 필요

- 인수합병(M&A) : 다른 기업을 흡수하여, 자사와 동일기업으로 만들거나(합병), 인수 기업을 존속시키면서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인수) : 빠른 속도의 진입이 가능함.

(2) 합작투자 : 현지기업 및 정부 또는 제3국 기업체와 합작하여 해외시장에 투자

cf. 전략적 제휴: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에서 일시적인 협력관계를 갖는 것, 제휴는 본래 단기적이며, 라이센싱 또는 합작투자의 방법으로 진행하다가 대부분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종료된다.

----------------------------------------------------------------------------------------


글로벌 마케팅의 표준화 & 현지화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표준화 전략

- 개인의 욕구나 필요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하고 통신수단의 발달,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한 세계 소비자 동질화로 동일한 제품을 동일한 가격에 동일한 경로를 사용하여 동일한 촉진 정책을 통해 전 세계 시장에 판매할 수 있다고 봄

-마케팅 믹스 전략을 동질화함으로써 전세계 글로벌시장에 제품을 출시하여

-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 동일한 기업 이미지 구축, 효과적인 계획과 통제를 통해 많은 이윤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는 식각


현지화 전략

-언어, 종교 등을 포함한 문화적 환경과 소득수준, 사회간접자본 수준 등의 경제환경, 환경 오염에 대한 정부규제, 광고 규제 등 법적, 정치적 환경이 각 국가마다 차이가 있다고 보고 마케팅 전략 역시 각 국가마다 현지 환경에 적합하도록 변경하여야 한다고 보는 시각

--------------------------------------------------------------


ANSOF 성장전략(제품 시장 매트릭스)

----------------------------------------------------------

                             [기존 제품]               [신제품]

기존 시장                시장 침투             제품개발

신시장                 시장 개발              다각화

다각화 : 수직/수평 다각화, 관련 다각화 비관련 다각화

매거진의 이전글 촉진믹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