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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영필 Zho YP Jul 05. 2017

신제품

마케팅관리론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각 단계별 사례를 들어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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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디어의 창출

(1) 아이디어 원천: 고객, 경쟁제품, 영업사원이나 판매원

(2) 아이디어 창출기법: FGI, 고객 관찰, 브레인스토밍(속성열거법, 강제적 결합기법)


2) 아이디어의 평가

(1) 신제품의 일반적 특성: 이익잠재력, 경쟁상황(현재/잠재), 시장의 크기, 투자의 크기, 특허여부, 위험수준, ※ 시장성

(2) 신제품의 마케팅적 특성: 시장능력과의 적합성, 계절요소의 정도, 차별화 이점의 존재여부, 제품수명주기, 소비자들의 소구점, 제품의 이미지, 가격 경쟁력,  ※ 차별성, 적합성(자사 이미지)

(3) 신제품의 제품 특성: 생산능력의 적합성, 상업화 기간, 생산의 용이성, 노동력의 가용성, 원자재의 가용성,  ※ 실행가능성


3) 제품개념의 개발과 테스트

(1) 제품개념의 개발 : 제품의 아이디어를 소비자가 사용하는 단어로 전환시킨 것(지각도 작성, 컨조인트 분석)

(2) 제품개념의 테스트 : 소비자 조사를 통해 제품개념의 적합성 검증


4) 마케팅전략의 개발과 사업성 분석:

(1) 마케팅 전략: 표적시장 선정 - 단기 마케팅믹스 - 장기 마케팅 전략

(2) 사업성 분석: 신제품 사업계획의 매력도 및 위험수준 평가, 수요예측, 제품원가 분석, 총이익 추정 (cf. 투자회수기간(BEP))


5) 제품 개발 : 시제품, 기능테스트, 소비자테스트(CLT, HUT)


6) 시험 마케팅:

(1) 표준 시험마케팅 : 특정 도시 선정, 소비자 반응 조사

(2) 통제 시험마케팅 : 소매업종사자들의 패널 운영, 시장 반응 조사

(3) 모의 시험마케팅 : 실험실 내에 가상점포 설치하여,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조사


7) 상업화

(1) 신제품 출시시기의 결정: 초기진입, 동시진입, 후발진입

(2) 신제품 출시지역의 결정: 단일지역, 다발지역, 전국시장 혹은 국제시장 동시 출시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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