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IMC의미, 등장배경과 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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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PR 등 다양한 촉진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업이 명확하고 일관성 있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 tool을 360도로 관리하여 전체의 결합적 부가가치를 추구하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등장배경
- 전통적 미디어의 광고효과가 감소 따라서 촉진 비용의 증가
- 광고 이외의 촉진활동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유통의 발달로 소매업자 커뮤니케이션 등 고객접점 마케팅의 역할 및 중요성 증가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성장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및 고객과의 소통 중요
- 미디어 매체의 분화/ 파편화 (고객과 접촉하는 미디어 다양화)
3) 특징
- 시장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다양한 수단들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벌이는 것
- 핵심: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이며, 마케팅은 곧 커뮤니케이션이다."
- 모든 접점의 활용 (360도)
- 고객과 강력한 관계 구축 : 기업의 전반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연결됨
- 고객의 태도 뿐만 아니라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시너지 효과의 달성
4) 관리방안
(1) IMC 목표는 고객의 행동(behavior)에 영향을 미치는 것
(2) 고객의 욕구 파악에서 시작하여 가장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선택한다.
(3) 표적청중에 도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가능한 모든 매체나 접촉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
(4) 각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역할에 대한 절대적인 조정이 필요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어야 함
(5) 고객과의 성공적인 관계 구축을 통해, 반복구매, 브랜드 충성도를 실현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