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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영필 Zho YP Jul 05. 2017

빅데이터

마케팅관리론

빅데이터의 등장 배경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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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2) 등장배경

- 기존 방법으로는 도저히 수집, 저장, 검색, 분석 등이 어렵던 빅데이터가 생산측면에서는 디지털 환경과 SNS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폭증하였고, 분석측면에서는 데이터마이닝과 같은 기법의 발달로 빅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발전한 것에 따른다.


3) 활용

- 최근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경영에 활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마케팅 뿐만아니라 경기 예측, 질병예측 등에도 활용된다.

- 위치정보와 함께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SNS를 통한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까지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 서비스 기업들은 빅데이터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 장기적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나아가 새로운 트렌드와 고객의 필요예측이 가능하다.


4) 기업들의 사례

- 국내사례로는 현대카드의 소비트렌드 추적, 신세계 백화점의 명품구매고객 추적 마케팅, 삼성SSD의 시장에 적합한 브랜드전략 수립이 있고

- 해외사례로는 코카콜라의 소셜분석 통한 고객불만 대응, 월마트의 실시간 재고 분석시스템, 볼보의 운전정보의 무선데이터화, 비자카드의 카드부정사용검지 시스템 구축 등의 사례가 있다.

- 결국 엄청난 양의 빅데이터가 생성되고 이를 분석/활용하여, 미래 예측과 마케팅에 활용하는 빅데이터 시대인 것이다.

빅데이터의 3V : Volume, Velocity, Var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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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에서의 제품(브랜드)의 포지셔닝 의의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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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차적, 참여적, 공간적, 박학다식한 디지털 환경

- 소비자들은 과거보다 더 공동체 지향적

- 인터넷이용자가 가장 얻고 싶어하는 것은 정보

- 프로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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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구매행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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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 AIDMA → AIS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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