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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영필 Zho YP Jul 09. 2017

혁신

마케팅관리론

혁신의 수용 단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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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용단계            


                      <혁신자>                 <선각수용자>            <전기다수자>

-가격태도          무료,저가격 선호            둔감                         민감      

-신제품태도       매우 호의적                  호의적                     점진적 호의

-대상소비자        2.5%                           13.5%                      34%    

-제품구입시기   출시시점,직후  신제품 가치인식시     신제품 결함보완시


                      <후기다수자>           <지각수용자>

-가격태도           저가격 선호                   무반응

-신제품태도        배타적                           무관심

-대상소비자         34%                             16%

-제품구입시기     완전한 제품      완전한 제품 할인


2) 캐즘(Chasm)

(1)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 시장 진입 초기에서 대중화로 시장에 보급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현상이며 첨단 기술제품 또는 혁신제품의 상품 개발 과정에서 소수의 혁신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지배하는 초기시장에서 실용주의자들이 지배하는 주류시장으로 이행하는 단계 사이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협곡)현상

(IT 제품은 기술적 캐즘, 햇반은 심리적 캐즘)

(2) 제프리 무어의 기술수용주기 이론

 첨단제품은 불연속의 혁신에 의해 태어나므로 기술 열망자들의 환호가 지나고 대중에게 수용되기까지 단절의 기간을 거칠 수밖에 없다. 이런 혁신기술의 시장수용과정을 마케팅 모델로 정리한 것

(3) 캐즘 극복 전략

- 세분시장을 선택하라

- 완전 완비 제품을 만들어라

- 집중 공략하라

- 든든한 거점을 확보하라

- 구전효과의 연쇄반응을 노려라

즉 초기에 확실하게 지배할 수 있는 틈새시장을 목표로 정함으로써 캐즘을 뛰어넘고 그 틈새시장에서 경쟁자들을 몰아낸다. 그리고 그다음 이곳을 좀 더 광범위한 작전을 펴기 위한 전진기지로 이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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