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1. 분포를 통한 검정
• 모집단의 평균검정
-모집단수 1~2 : Z 검정, t 검정
-모집단수 3~ : 분산분석(ANOVA)
• 모집단의 분산검정
-모집단의 수 1 : X^2 검정
-모집단의 수 2 : F 검정
2. 통계 분석
• 독립변수 -> 종속관계
종속변수
비계량. 계량
독립변수. 비계량. 교차분석. 분산분석
계량. 판별분석. 회귀분석
• 교차분석(빈도분석)
-빈도교차표, 변수간 독립성/관련성 분석
-X^2 = ΣΣ [(관측치 - 기대치)^2 / 기대치]
• 분산분석
-독립(일원/이원), 종속(단일변량/다변량)
-주효과, 상호작용효과 (->실험설계)
-완전무작위, 무작위구획, 라틴방격, 요인배치설계
-F 검정: F = MSB / MSW
• 상관분석
-공분산, 상관계수, t 검정
-스피어만 서열상관계수, 피어슨 적률상관계수
• 회귀분석
-단순/다중, 일반/더미, 비선형회귀분석
-설명력 결정계수 R^2 = SSR / SST
-모형 적합도 : F = MSR / MSE
-회귀계수 유의성 검정: t 검정
-다중공선성: 공차한계, 분산확대지수(VIF)
-입력(임의), 단계(전진, 후진, 선택), 동시(제거)
-비표준화계수, 표준화계수
• 판별분석
-판별 독립변수 파악
-피셔의 선형판별함수, min(독립변수의 수, G-1)
-Wilks' λ = MSW / (MSW + MSB) ; X^2 검정
-집단중심값과 분류점(Centroid)으로 판별
-적중률 = Hit Ratio: 설명력
3. 마케팅 리서치
• 요인분석
-요인수 축소로 모형 설명력 증대
-등비척도 변수만 사용
-변수: 독립적 정규분포, 등분산, 관측치 3배이상
-변수간 상관관계: 수렴/ 판별 타당성
-KMO 테스트 => 0.6, 바틀렛구형성: X^2 검정
-주성분분석 -> 공통요인분석
-요인수 결정: 고유값, 연구목적 등 사전기준,
변수의 설명력(총분산 60%이상), 스크리테스트
-고유값: 아이겐값, 요인의 설명력
-요인적재량: 각 변수와 요인 간의 상관계수값
-요인축회전: 변수가 요인과 높은 상관관계가 되도록
-베리맥스 회전: 직각회전(열 단순화); 비직각회전
-요인점수 활용 추가분석
• 요인분석과 군집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변수(열) 대상. 응답자(행) 대상
변수간 상관관계. 거리정보
변수 묶어 요인 형성. 응답자 군집 형성
통계적 분석. 수리적 분석
• 판별분석과 군집분석
-판별분석: 종속변수O, 사전 집단분리
-군집분석: 종속변수X, 사전지식X, 유사집단 분류
• 군집분석
-유클리디안 거리
-계층적: 댄드로그램: 단일/ 완전/ 평균 결합방식
-비계층적: K-평균분석
-프림: 중복 가능
• 자체설명식 접근법과 컨조인트분석
-자체설명식: 다속성태도 모델
-컨조인트: 가상 프로파일 구성 제시
• 다차원척도법(MDS)
-적합도: Kruskal의 stress, Elbow Test
• 지각도
-요인분석
-MDS의 KYST 프로그램
• 신뢰도 분석
-내적 일관성법: Cronbach's α, 상관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