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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정리

시장조사론

by 조영필 Zho YP

1. 분포를 통한 검정

• 모집단의 평균검정

-모집단수 1~2 : Z 검정, t 검정

-모집단수 3~ : 분산분석(ANOVA)


• 모집단의 분산검정

-모집단의 수 1 : X^2 검정

-모집단의 수 2 : F 검정


2. 통계 분석

• 독립변수 -> 종속관계

종속변수

비계량. 계량

독립변수. 비계량. 교차분석. 분산분석

계량. 판별분석. 회귀분석


• 교차분석(빈도분석)

-빈도교차표, 변수간 독립성/관련성 분석

-X^2 = ΣΣ [(관측치 - 기대치)^2 / 기대치]


• 분산분석

-독립(일원/이원), 종속(단일변량/다변량)

-주효과, 상호작용효과 (->실험설계)

-완전무작위, 무작위구획, 라틴방격, 요인배치설계

-F 검정: F = MSB / MSW


• 상관분석

-공분산, 상관계수, t 검정

-스피어만 서열상관계수, 피어슨 적률상관계수


• 회귀분석

-단순/다중, 일반/더미, 비선형회귀분석

-설명력 결정계수 R^2 = SSR / SST

-모형 적합도 : F = MSR / MSE

-회귀계수 유의성 검정: t 검정

-다중공선성: 공차한계, 분산확대지수(VIF)

-입력(임의), 단계(전진, 후진, 선택), 동시(제거)

-비표준화계수, 표준화계수


• 판별분석

-판별 독립변수 파악

-피셔의 선형판별함수, min(독립변수의 수, G-1)

-Wilks' λ = MSW / (MSW + MSB) ; X^2 검정

-집단중심값과 분류점(Centroid)으로 판별

-적중률 = Hit Ratio: 설명력


3. 마케팅 리서치

• 요인분석

-요인수 축소로 모형 설명력 증대

-등비척도 변수만 사용

-변수: 독립적 정규분포, 등분산, 관측치 3배이상

-변수간 상관관계: 수렴/ 판별 타당성

-KMO 테스트 => 0.6, 바틀렛구형성: X^2 검정

-주성분분석 -> 공통요인분석

-요인수 결정: 고유값, 연구목적 등 사전기준,

변수의 설명력(총분산 60%이상), 스크리테스트

-고유값: 아이겐값, 요인의 설명력

-요인적재량: 각 변수와 요인 간의 상관계수값

-요인축회전: 변수가 요인과 높은 상관관계가 되도록

-베리맥스 회전: 직각회전(열 단순화); 비직각회전

-요인점수 활용 추가분석


• 요인분석과 군집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변수(열) 대상. 응답자(행) 대상

변수간 상관관계. 거리정보

변수 묶어 요인 형성. 응답자 군집 형성

통계적 분석. 수리적 분석


• 판별분석과 군집분석

-판별분석: 종속변수O, 사전 집단분리

-군집분석: 종속변수X, 사전지식X, 유사집단 분류


• 군집분석

-유클리디안 거리

-계층적: 댄드로그램: 단일/ 완전/ 평균 결합방식

-비계층적: K-평균분석

-프림: 중복 가능


• 자체설명식 접근법과 컨조인트분석

-자체설명식: 다속성태도 모델

-컨조인트: 가상 프로파일 구성 제시

• 다차원척도법(MDS)

-적합도: Kruskal의 stress, Elbow Test


• 지각도

-요인분석

-MDS의 KYST 프로그램


• 신뢰도 분석

-내적 일관성법: Cronbach's α,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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