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마이달 & N. 츄르템
[몽고문화사], D. 마이달 & N. 츄르템 저/ 김구산 역, 동문선.
75쪽: 몽고와 트바의 녹석 및 흉노족의 미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 <스키타이 동물 의장(意匠)>의 문제이다. 유라시아 스텝지대의 이 예술적 문화현상에 대해 일찍이 예술연구가 G.I. 볼로프커는 다음과 갈이 말하고 있다.
동물의장의 중심적 주제는 맹수의 투쟁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말 혹은 사슴이 신화상에 등장하는 날개 달린 맹수에 의해 자주 습격받는 장면이다. 구도상의 특징은 동물 몸의 비틀림, 즉 <비틀림의 구도>에 있다.
76쪽: 기원전 5세기에 흑해 북부를 방문했던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투스는 스키타이인이 동방에서 왔다고 했다. 이것은 성서의 사료에 의해서도 확인된다. 스키타이인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한 원인에 대한 간접적인 사료는 중국 사료에서도 얻을 수가 있다.(르덴코 1981년)
알타이 산 속에 살았던 여러 부족은 그리스인에게는 <황금을 지키는 스키타이인>이라는 전설적인 호칭으로, 또 중국인에게는 <달님>이라는 호칭으로 불렸다.
113쪽: 역사자료에 의하면 불교는 기원전에 이미 몽고에 널리 퍼져 있었다. 그 중에서 제 1 투르크·카간국과 위글·한국시대에 불교가 융성하였다는 것은 칼라 발가슨을 발굴할 때 발견된 벽화의 불교적 내용에서도 명백하게 알 수 있다. 사료에 의하면 불교는 처음에 동아시아와 내륙아시아제국, 특히 호탄과 소그디아나를 거쳐서 인도에서 몽고로 유입되었다. 소그디아나를 비롯한 이 나라의 출신자들은 몽고에 불교가 보급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리프싯츠 1973년, 비라 1974년)
118쪽: 봉건시대의 본영이었던 울가는 2백여년 동안에 20회 이상 그 위치가 변동되었는데, 결국에는 1777-79년에 현재의 몽고의 수도 울란바토르가 있는 곳으로 정해졌다. 울란바토르라는 명칭은 1924년에 붙여졌다.
123쪽~: 복트 게겐은 5세 때 티벳에서 몽고로 끌려와서, 청국 황제의 명령에 의해 8대째 환생한 제브친단바 후투크토가 된다... 1911년 제8대 복트 게겐은 독립국 몽고의 칸으로 천거되었다... 1912년에 이 건축가(몽고인 바가쟈브)는 못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목조건물(개선문)을 세웠다.
제8대 복트 게겐의 겨울궁전은 러시아 정부가 보낸 설계도를 기초로 하여 세워졌다... 1921년 7월 8일의 인민혁명이 승리한 후 제 8대 복트 게겐은 군주가 되었으며 1924년 그가 죽은 후에 군주제는 폐지되었다.
125쪽~: N. 비츄린의 말에 의하면 기원전 51년 한나라의 황제는 흉노족인 선우(單于)에게 황금 20근과 엽전 20만개를 보냈다고 한다. [한서] <흉노전> 흉노국 자체 내에서도 바늘과 같이 날카로운 원추가 달린 창칼 모양의 독특한 화폐를 주조했다.([중국의 화폐] 1958년) 이 창칼 모양의 화폐는 몽고의 국립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유사한 화폐가 1932년, 1937년, 1941년에 몽고 남부에서 발견되어 학자들은 이것들을 흉노의 작은 칼이라고 명명하였다.
화폐는 투르크시대에도 주조되었다. 달두(達頭) 카간은... 금색놋쇠로 화폐가 만들어졌고 그 표면에는 위글어로 <투르크 카간>이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는데 이것은 독일의 학자 F.W.뮐러에 의해 해독되었다.([동아시아의 화폐] 1938년)
위글족에 의해서도... 화폐 포면에 『하늘이신, 가장 존경할 만한, 감히 누구와 비할 수 없이 현명한 위글의 모윤 카간』이라고 기재... 뒷면에는 『국가의 방위와 보전을 명한다』
화폐는 거란국에서도... 암바간 칸은... 1021-31년에 <태평통보>라는 이름으로 화폐가 발행되었다.
거란의 화폐이름으로는 <통보> <신보> <원보> 등이 있으며...
몽고 화폐사는 아라비아어, 중국어, 고대 몽고어 명문이 새겨진 은화가 주조되고 있었음을 말해 주고 있으며...
몽고시대 초기의 모든 화폐에는 칼을 들고 있는 기수(騎手)(레인폴, 1881년) 또는 십이지의 동물이 표현되어 있었다... 1224-25년에 사마르칸드에서 발행된 화폐에는 아리비아어로 『이 돈을 믿으라. 두려워하지 말고 사용하라』또는 『이 돈은 사마르칸드 지역에서 유통된다』라고 씌어져 있다.
1226년부터 1227년에 걸쳐서 몽고어가 새겨진 화폐가 발행되었다...『칭기즈, 칭기즈칸의 돈, 이 돈을 믿지 않는 자는 국가의 범죄인이다』
우게디 칸의 집권 당시에 금속화폐가 지폐로 바뀌게 되었다.
레인폴은 그의 저서 [몽고의 화폐](1981년)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화폐의 한쪽 면에는 말을 타고 동쪽으로 질주하면서 뒤를 돌아다보고 활을 힘껏 당기는 기사가 그려져 있고, 말 아래쪽에는 개가 보인다. 다른 한쪽 면에는 황새가 그려져 있다.』
1250년에 원조(元祖)인 쿠빌라이 칸에 의해... 이들 원조의 지폐에 대해 마르코 폴로는 『위대한 쿠빌라이 칸은 지폐와 비슷하게 만들어진 종이화폐를 팔려고 내놓았다. 종이가 찢어지거나 오래 사용한 경우에는 새것과 바꿀 수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1275년 쿠빌라이는 새로운 금속화폐 <리차오>를 유통시켰다... 몽고인은 말발굽 형태의 이러한 은조각(약 500g)을 <원보(元寶)>라고 불렀다.
181쪽: 몽고 장기의 특유한 점은 어느 말을 움직이느냐에 따라서 말의 움직임에 대한 자세한 용어가 적용되는 것이다. 졸에 대한 장군은 <초드>, 비숍에 의한 장군은 <두그>이고, 차와 여왕에 의한 장군의 경우에는 <샤프>로 불리워진다. 왕을 막는 것은 <마트>라는 술어이다. 한 구획을 건너뛰어 움직이는 것은 여왕의 <졸>뿐이다. 그밖의 졸은 이와같은 특권은 없다.
191쪽: 일찍이 라시드 엣딩에 의하면 『몇 종류인가 몽고의 약이 있었다. 오늘날에는 <카지루>라고 불리워지고 있지만, 옛날에는 <카디루>라고 했다. 그것은 <강력한 약>이라는 의미이다』라고 하였다.
228쪽~: 낙타는 자신에게 혹이 있는 것을 모른다.
어미낙타는 아름답지 않아도 새끼낙타에게는 존경스럽다.
기사는 보병과 함께 걸어 시간을 빼앗기고, 현자는 어리석은 자와 함께 있어 시간을 낭비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무엇을 먹었는지를 말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무엇을 보았는지를 말한다.
세월에는 꺽여도, 슬픔에는 부숴지지 말아라.
학에게 공작새의 꼬리와 날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도 침묵하고 있으면 영리하게 보인다.
말이 솔직하고 신랄한 사람은 정직한 자, 말이 추종적이며 부드러운 사람은 간살부리는 자, 말이 탐욕적이고 불순한 사람은 구두쇠이다.
(2015. 04. 20)
출처: https://billyoung.tistory.com/337 [쓰지 않는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