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ak & Bedianashvili (조영필 역)
시스템 발명 사고(SIT): 혁신적인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발을 위한 방법
Moshe Barak and Givi Bedianashvili (2021), Systematic Inventive Thinking (SIT): A Method for Innovative Problem and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edings on Engineering Science, 3(1).
요약
세계화와 급속한 기술 변화의 시대에 기업은 경쟁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자주 개발해야 합니다. 세계화는 신흥 시장의 국내 기업이 경쟁적 위치를 혁신하고 개선할 기회와 압력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시장 조사, 즉 '소비자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경제와 문화를 바꾼 수많은 혁신적인 기술 발명은 시장 조사 때문이 아니라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지식과 창의성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본 논문은 혁신적인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스템 발명 사고(SIT) 방법에 대해 밝힐 것입니다. 이 논문은 SIT 방법을 업계의 관리자와 제품 개발자, 과학 및 기술 교사, 선진 기술 회사의 엔지니어에게 가르치는 세 가지 예에서 얻은 결과를 제시합니다. 관리, 문제 해결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해 SIT를 사용하기 위한 결론도 제안됩니다.
1. 서론
세계화와 급속한 기술 변화의 시대에 기업은 경쟁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자주 개발해야 합니다. 세계화는 신흥 시장의 국내 기업이 경쟁적 위치를 혁신하고 개선할 기회와 압력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Gorodnichenko et al., 2008). 과거에는 시장 조사, 즉 '소비자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오늘날의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시장에서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차가 발명된 후 헨리 포드(Henry Ford)의 유명한 말을 상기해 보겠습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것에서 완전한 패러다임 전환인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없다는 의견을 표현합니다. Goldenberg, Horowitz, Levav, and Mazursky (2003)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의 가장 좋은 출처는 현재와 잠재 고객 모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고객이 자신의 요구나 욕구를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을 구상할 상상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점점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커스 그룹의 참가자는 일반적으로 현재 버전의 사소한 변경만 특징으로 하는 제품 혁신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 작은 개선만으로는 고객의 확고한 구매 습관을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종종 사라지곤 합니다.
역사적으로 경제와 문화를 바꾼 수많은 혁신적인 기술 발명은 시장 조사가 아니라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지식과 창의성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의 발명과 오늘날의 스마트폰의 발전을 생각해 보십시오. 20년 전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묻는 질문을 받았다면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고 어디서나 전화를 걸 수 있는 전화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인터넷, Facebook 및 도로 탐색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모바일 장치를 요구한 사람이 있습니까? 소비자의 요청이 아닌 발명가의 상상력에서 탄생한 이 모든 발명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경제를 발전시켰습니다. 이것은 다음 섹션에서 논의되는 바와 같이 문제 해결 및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발명의 맥락에서 과학자, 엔지니어 및 발명가 사이에 기술 혁신을 장려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2. 문제 해결 및 신제품 개발에 있어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시스템 발명 사고(SIT) 방법
시스템 발명 사고(SIT) 방법론은 모양, 크기, 색상, 투명도 또는 전기 전도와 같은 제품 또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 또는 속성을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구조화된 방법입니다. SIT 방법(Horowitz, 2001; Turner, 2009; Boyd & Goldenberg, 2013; Heo et al., 2016; Stern et al., 2006)은 Altshuler(1988)가 개발한 TRIZ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그는 창의적인 솔루션을 특징짓는 속성을 추출한 수천 개의 발명품을 조사했습니다. SIT에는 다음 5가지 원칙 또는 '도구'가 포함됩니다.
• 삭감(subtraction): 시스템에서 객체(주 기능 포함)를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 증식(multiplication): 기존 객체의 약간 수정된 복사본을 현재 시스템에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 분할(division): 객체 또는 하위 시스템을 분할하거나 자르고 해당 부분을 재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 과제 통합(task unification): 기존 객체에 새로운 용도나 역할을 할당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리고
• 속성 종속성 변경(attribute dependency change): 제품 또는 시스템에서 변수나 속성 간의 관계를 추가, 제거 또는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2.1. '닫힌 세계' 원칙
Horowitz (2001)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또는 신제품 개발에서 해결책을 위한 새로운 외부 자원을 “가져오기”보다는 "제품/문제 또는 가까운 환경에 이미 존재하는 요소나 자원만을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닫힌 세계' 원칙을 정의했습니다. 이 원칙은 "상자 안의 생각"이라는 용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2.2. SIT로 퀴즈를 푸는 예: 곡선 파이프 문제
이 논문의 첫 번째 예는 SIT를 이용한 문제 해결의 유명한 예인 곡선 파이프 문제 퀴즈이다 (Horowitz & Maimon, 1997; Altshuller, 1988). 옥수수 곡물 가공 공장은 기류를 통해 곡물 흐름을 안내하기 위해 곡선 파이프를 사용합니다. 문제: 그림 1에서와 같이 곡물이 굽은 부분에서 파이프 표면을 침식합니다.
관례적인 해결책의 예는 파이프 내부에 부식 방지 코팅을 추가하여 파이프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SIT 방식을 사용하여 추가 자원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시스템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구성 요소 또는 자원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경우 시스템의 구성 요소/자원은 곡물, 파이프 및 공기 압력입니다.
SIT의 '과제 통합' 원칙에 따라 시스템의 하나 이상의 구성 요소에 새로운 기능을 할당하거나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시스템의 세 가지 구성 요소 중 어떤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그림 2는 파이프의 모양을 약간 변경하여 곡물에 파이프 보호를 할당하는 해결책을 보여줍니다.
독자는 파이프를 마모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른 구성요소인 공기압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책은 '닫힌 세계' 원칙 또는 "상자 안의 생각"을 보여줍니다.
2.3. 산업플랜트에서의 SIT 구현에 관한 연구
SIT를 사용하는 두 번째 예는 이스라엘 KAPRO Industries 회사의 경우와 관련이 있습니다 (Barak & Goffer, 2002). KAPRO는 그림 3과 같이 건설 산업을 위한 수준기, 줄자 및 기타 제품을 생산하는 데 3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개발도상국의 값싼 (그러나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하는) 제품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공장의 존재가 위협을 받았습니다. 회사는 경쟁사와의 주요 투쟁이 가격 분야가 아니라 혁신, 독창성 및 품질 분야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공장의 위상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주요 메커니즘으로 혁신을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KAPRO Industries의 선임 관리자 및 엔지니어는 그림 4와 같이 SIT 워크숍에 참여하고 SIT 전문가와 협의하여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혁신에 대한 탐구는 현재까지 KAPRO Industries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회사는 건설 산업에서 다양한 혁신적 제품, 예를 들어, 레이저 기반 레벨과 같은 제품을 제공합니다.
3. 수학, 과학 및 기술 교사에게 현장 수업을 제공하는 것의 영향 탐색
이 논문에서 제시한 SIT 사용의 세 번째 예는 BenGurion University of the Negev(Barak, 2006)에서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수학, 과학 및 기술 교사에게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두 번 진행되었습니다: 과학 및 기술 교육에 대한 광범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각각 3 학점 과목으로 5 개 세션 동안 주제를 공부한 13 명의 참가자가 포함된 파일럿 수업; 두 번째 수업에서는 '과학 및 기술의 창의적 사고'라는 제목의 전체 학기 과정(13 개 세션, 각각 3 학점 과목)에 참여한 13 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가자에게 제시된 다음 문제는 속성 종속성 변경, 즉 시스템에서 변수 간의 관계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Horowitz (2001)는 이 원리를 '대칭 깨트리기'라고 불렀습니다.
교통 로터리를 설계할 때 종종 모순되는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도로가 너무 좁으면 (내부 둘레가 너무 큰 경우) 트럭 및 버스와 같은 초대형 차량은 교차로를 건너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도로가 너무 넓으면 기존 자동차가 교차로를 통과할 때 충분히 감속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결책을 제안하십시오.
학생들은 이 모순을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이 도로 폭과 차량 크기라는 두 가지 변수를 연결하는 것임을 수업에서 배웠습니다. 즉, 로터리는 소형차의 경우 좁은 도로(큰 둘레)와 같은 기능을 해야 하고, 대형 차량의 경우 넓은 도로(작은 둘레)로 기능해야 합니다. 또한 해결해야 하는 다른 변수는 운전자의 습관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그림 5에 나와 있습니다. 트럭과 버스는 중간 원의 작은 턱을 쉽게 이동할 수 있지만 소형 차량의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이 턱을 넘어 운전하는 것을 피합니다.
그림 5의 해결책은 그림 6에서 도해되는 바와 같이 노폭과 차량 크기라는 두 가지 변수 간에 종속성을 생성합니다.
대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중교통 전용 차선의 개념은 차선 위치와 각 차선을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의 종류를 연결하는 동일한 원리에 기반합니다.
Goldenberg and Mazursky (2002)는 그들의 책 [제품 혁신의 창의성]에서 피자 배달의 예에서 변수 간의 종속성을 변경하는 원리를 제시했습니다. 고객은 배달로 받은 피자가 충분히 뜨겁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자는 피자 온도가 60 ℃ 미만인 경우 고객에게 50 % 할인을 보상하고 싶습니다. 이 솔루션은 또한 피자 온도와 고객 당 가격이라는 두 가지 변수 간의 연결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림 6과 유사한 그래프를 사용하여 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피자의 온도에 따라 지속적으로 색상이 (예를 들면 뜨거운 피자인 빨간색에서 차가운 피자인 파란색으로까지) 변하도록 작은 온도 센서를 피자 상자에 배치하여 이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자 가격은 그림 7과 같이 100 %에서 0 %로 떨어집니다.
이 예제는 또한 시스템에서 변수 간의 관계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발명하는 개념을 보여줍니다.
3.1.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수강 전후 시험의 결과
위에서 언급한 2 개의 SIT 과정 참가자들은 과정을 배우기 전과 후에 (다른 버전으로) 6 개 문항의 시험에 답했습니다. 시험 문제에 대한 전체 정보와 이 연구의 결과는 이전 간행물에 나와 있습니다 (Barak, 2006). 여기에서는 이 연구에서 발견한 결과의 일부만 제시합니다. 그림 8은 과정수강 후 시험에서 학생들이 쓴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비율(전통적인 답변 대비)이 과정수강 전 시험의 답변에 비해 훨씬 더 높음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과정 중 종합 토론 시 그리고 몇 주 지나지 않았을 때 학생들의 반응 사례입니다.
“제가 배운 가장 중요한 점은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이 종종 가까이 있다는 것입니다. 멀리 볼 필요 없어요."
“이제 나는 사물을 다르게 봅니다. 길거리에서, 집에서, TV에서 사물들을 보며 아, 이 제품은 ‘분할’을 기본으로 하고 있네, 저 광고는 '증식' 원리를 사용하고 있어. 등을 말합니다."
“나는 우리가 배운 간단한 원리나 트릭이 모든 곳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르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일부 학생들은 다른 견해를 나타냈다. 예를 들어:
“저는 매우 창의적이지만 즉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나와 맞지 않습니다.”
"나는 이 방법들이 수학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과학기술 교사는 수학 교사보다 더 SIT 방식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Barak and Mesika (2007)는 과학 수업의 틀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SIT를 가르치는 것에 대해 2년간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데이터에는 사전 및 사후 코스 퀴즈, 인터뷰 및 수업 활동 관찰이 포함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대조군에 비해 문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성취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그들이 학습한 방법을 ‘놀이 공원', '도로 안전' 등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그들의 최종 프로젝트에서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2. 산업계 엔지니어링 전문가의 자기조절학습(SRL)과 시스템 발명 사고(SIT) 함양에 관한 연구
세 번째 사례는 공학 전문가들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Barak & Albert, 2017). 프로그램은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첫째, 인지, 메타인지 및 자기 효능 신념으로 구성된 자기 조절 학습(SRL) 육성 (Bandura, 1986; Barak, 2010); 둘째, 문제 해결을 위한 SIT 방법 교육(Altshuler, 1988; Horowitz, 2001; Turner, 2009). 예비 연구에서 Barak and Albert (2017)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문가의 생각을 배우기 위해 산업 현장에서 관찰을 수행했습니다. 주요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그림 9와 같이 게임, 퀴즈, 사고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실용적인 도구를 포함하여 SRL 및 SIT 방법에 대한 교육을 포함하는 엔지니어링 맥락에서 문제 해결에 대한 30 시간 워크숍을 개발했습니다.
이 과정은 20-25 명의 엔지니어링 전문가로 구성된 5 개 그룹(총 n=110)에게 전달되었습니다. 한 조직의 엔지니어링 전문가 30 명으로 구성된 추가 그룹이 통제집단으로 수고했습니다. 이 연구는 질적 및 양적 방법론을 결합했으며 데이터 수집 도구에는 설문지, 인터뷰, 테스트, 관찰 및 문제 해결 시 '큰 소리로 말하는' 참가자 기록이 포함되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엔지니어는 그림 10과 같이 주어진 시스템이나 장치의 문제를 식별하고 해당 문제에 대한 보다 혁신적인 해결책과 덜 무관한 해결책을 제안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생각이 바뀌었다고 보고했으며, 상황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를 수행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이 되었습니다.
4. 신제품 개발을 위한 SIT의 적용: "기능은 형태를 따른다"의 개념
SIT 방법은 독창적인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발의 두 가지 주요 응용 분야에서 개발 및 검토되었습니다. 시장을 장악한 많은 독창적인 제품은 기존 제품의 구성 요소를 조작한 결과 탄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우리는 전선으로 벽면 콘센트에 연결된 전화기를 사용했습니다. 그때 무선 전화기가 탄생했습니다. 뒤를 이어 휴대폰이, 스마트폰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 다른 예: 그림 11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기존 의자에 SIT 도구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삭감(Subtraction): 등받이를 제거하면 의자가 생깁니다. 의자 다리를 제거하면 해변 의자가 생깁니다.
복제(Duplication): 의자 받침을 복제하면 계단이 생깁니다.
제품 혁신의 창의성(Creativity in Product Innovation, 2002)이라는 제목의 책에서 Goldenberg and Mazursky는 "창의성 템플릿"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창의적 사고를 목표로 하기 위해 독창적인 라인을 따라 사고하기 위한 SIT 및 기타 체계적인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저자들은 이 관점을 "형태가 기능을 따른다"의 기존 접근 방식과 대조적으로 "기능이 형태를 따른다"(p. 41)로 정의합니다. "Function Follows Form"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새로운 제품 디자인에 놀랐지만 제품을 사용하고 즐기는 법을 빨리 알게 된 Apple의 혁신적인 제품 중 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Goldenberg and Mazursky (2002)는 신제품 개발 시 "고객의 소리" 또는 "시장의 소리"라는 기존의 접근 방식과 달리 새로운 혁신 제품이 시장을 창출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제품의 소리"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Boyd and Goldenberg(2013, p. 10)는 "기능이 형태를 따른다" 원칙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의 정반대) 1896년과 건축가 Louis Sullivan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저자들은 1992년에 사람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할 때 문제에서 해결책으로 또는 해결책에서 문제로의 두 가지 방향 중 하나를 택한다는 것을 인식한 다른 심리학자들을 언급합니다. 우유의 온도가 변하면 색이 변하는 아기의 젖병이 보인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기를 위한 우유가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즉시 인식할 것입니다. 이제 반대 질문을 받았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아기의 젖이 너무 뜨겁지 않은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색이 변하는 우유병을 만드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기법이 없다면 당신은 밤에 그런 아이디어에 결코 도달하지 못합니다. Boyd and Goldenberg(2013, p.11)는 여기에 방법 사용의 핵심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SIT 기술 중 하나를 적용하여 "형식"을 만든 다음 해당 형식을 취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찾습니다. 즉, "기능은 형태를 따른다."
SCAMPER와 SIT
SIT 방법은 부분적으로 SCAMPER 방법(Eberly, 1972; Osborn, 1963)에 해당하며 SCAMPER는 다음의 기법으로 구성됩니다.
S - 대체
C - 결합
A - 적응
M - 확대/수정
P - 다른 용도로 사용
E - 제거
R - 재배열/역방향
Kaplan (2001)은 SIT를 SCAMPER와 비교했으며 Horowitz는 SIT가 SCAMPER보다 더 제한적이어서 문제해결자에게 훨씬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SIT가 더 낫다고 주장했습니다.
5. 세계화 시대의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STEM) 교육에 미치는 영향: 창업가행과 현대 세계화의 문화 요인
세계화라는 용어는 과학, 기술, 경제 및 문화 제품의 세계적인 개발 및 변형 과정,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뻗어 있는 과학 및 기술 혁신 및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Chiu & Duit, 2011; Carter, 2008). 문제 해결의 혁신을 위한 보편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전 세계 여러 국가 간의 STEM 교육 협력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고려 중인 연구의 대상은 체계적 사회경제적 자원 기술적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과학의 관점을 고려한 복잡하고 학제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Bedianashvili, 1995). 동시에 우리는 제시된 문제의 세계적 맥락과 기업 활동 과정과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측면은 이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인 시스템으로서의 창업가행과 창업가적 기술을 재이해하고 개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Acs et al., 2005; Bedianashvili, 2017b; Beugelsdijk, 2007; Hofstede et al., 2004; Papava, 2017).
창업가행의 글로벌 맥락을 논의할 때 생태계로서의 복잡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 생태계의 정치 구조적 시스템 특성은 표 1에 설명된 대로 3 가지 범주의 14 개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글로벌 창업가행 지수에 적절하게 나타납니다.
표 1. 글로벌 창업가행 지수의 구성 요소
우리 연구의 형식은 지표의 본질에 대한 창업가적 활동을 위해 제시된 지표(Acs, Szerb, & Eloyd, 2018)에서부터 중요합니다.
• 창업 기술 – 국민은 자신의 인식과 고등 교육의 가용성에 기초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까?;
• 기술 흡수 - 기술 부문이 크며 기업이 신기술을 빠르게 흡수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 인적 자본 - 창업가는 고학력이고 비즈니스에 잘 훈련되었으며 노동 시장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까?
위의 내용 외에도 국가의 문화 간 특성, 창업가행 및 모든 활동 영역에 대한 적절한 반영의 중요성과 같은 현대 세계화의 도전도 고려해야 합니다 (Bedianashvili, 2014; Bedianashvili, 2020).
국가 간 문화의 세계적 차이는 Hofstede 문화 모델에 명확하게 반영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는 이 또는 저 국가의 문화적 가치에서 혁신적인 사고와 습관에 대한 태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연구에 따르면 문화적 요인이 혁신 활동의 적절한 개발에 중요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Hofstede, et al., 2004; Bedianashvili, 2014; Bedianashvili, 2020; Didero, et al., 2008; Beugelsdijk, 2007; Furman, porter, & Stern, 2002; Geertz, 1973; Inglehart & Welzel, 2005; Acs, 2006; Barnett, 1953; Beugelsdijk et al., 2014; Edler & Fagerberg, 2017).
The Hofstede Insights Culture Compass™는 선택된 국가의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문화적 가치 선호도와 잠재적인 행동 함정의 영향을 이해하는 도구입니다. 그림 12는 조지아, 이스라엘, 스위스 및 미국의 문화적 가치를 비교한 것입니다. (Resource: https://www.hofstede-insights.com/country-comparison/georgia,israel,switzerland,the-usa/)
Hofstede 문화 모델은 다음의 6 차원으로 구성됩니다. (https://hi.hofstede-insights.com/national-culture):
• 권력 거리
이 차원은 사회의 덜 강력한 구성원이 권력이 불평등하게 분배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기대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근본적인 문제는 사회가 사람들 사이의 불평등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개인주의라고 하는 이 차원의 높은 측면은 개인이 자신과 직계 가족만을 돌볼 것으로 기대되는 느슨하게 엮인 사회 구조에 대한 선호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 남성성 대 여성성
이 차원의 남성성 측면은 사회에서 성취, 영웅심, 자기 주장 및 성공에 대한 물질적 보상에 대한 선호를 나타냅니다. 사회는 더 경쟁적입니다. 그 반대인 여성성은 협동, 겸손, 약자 돌보기 및 삶의 질을 선호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사회는 대체로 합의 지향적입니다.
• 불확실성 회피
불확실성 회피 차원은 사회 구성원이 불확실성과 모호성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근본적인 문제는 미래는 결코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사회가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것입니다.
• 장기 지향 대 단기 규범 지향
모든 사회는 현재와 미래의 도전을 처리하면서 그 과거와의 연결을 어느 정도 유지해야 합니다. 사회들은 이 두 가지 실존적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 탐닉 vs 절제 - 탐닉은 삶을 즐기고 즐기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이고 자연스러운 인간의 욕구를 비교적 자유롭게 만족시킬 수 있는 사회를 나타냅니다. 절제는 욕구 충족을 억제하고 엄격한 사회적 규범을 통해 규제하는 사회를 의미합니다.
세계화의 맥락에서 각 국가는 문화 가치의 전환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할 변화를 식별하기 위해 사회 경제적 및 기술적 발전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조지아의 경우 현황 분석(그림 12)에 따르면 이것이 권력 거리의 축소와 개인주의의 발전임이 분명합니다 (Bedianashvili, 2016, 2017a). 기업 문화의 현대화는 당연히 국가의 경제 (사회-경제)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패러다임의 전환과 지식 사회 구축의 맥락에서 지식 경제의 요구 사항에 대한 조정을 요구합니다 (Bedianashvili, 2018). 동시에 개인의 혁신적인 사고와 관련 기술의 형성에 중점을 둔 전체 교육 과정의 개념은 특별한 의미를 얻습니다.
6. 결론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스템 발명 사고(SIT) 방법을 도입하고 이 방법을 산업 및 교육에 적용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SIT는 정확한 방법이 아니라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휴리스틱(heuristics)을 위한 묶음을 제시합니다. SIT의 주요 개념은 실제로 무작위 검색인 기존 브레인스토밍 방법과 달리 문제의 '닫힌 세계' 또는 '상자 안의 사고'에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자원을 사용하여 체계적인 사고를 위해 이러한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기술 회사의 엔지니어, 관리자 및 제품 개발자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 기술 및 상거래의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고 진화하는 데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SIT는 사람들이 기업가 활동의 사고 시작, 인적 자본의 체계적인 완성, 생산 및 기술 혁신의 창출, 효과적인 흡수와 같은 영역에서 기업가적 기술을 습득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상:
기대와 달리 기법의 본질에 대한 설명은 부족.
(2021. 8.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