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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추적 사고로서의 창의성

Horowitz (조영필 역)

by 조영필 Zho YP

2.1.1. 유추적 사고(Analogical thinking)로서의 창의성




많은 연구자들은 유추가 창조적 사고에 관련된 인지 메커니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Holyoak and Thagard, 1995; Kreitler, 1990].


유추(analogies)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영역, 즉 원천 영역(종종 잘 탐색된 영역)과 표적 영역(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유추를 사용하는)으로 특징지어진다. 예를 들어, 태양계와 원자의 구조 사이의 유추에서, 태양계는 원자의 구조가 표적 영역인 반면 원천 영역 역할을 했다. 유추는 유사한 측면에 대한 인식을 만들어 표적 영역과 원천 영역을 연결한다. 유사성은 가장 낮은 수준에서는 객체 간의 유사성을 그리고는 관계 간의 유사성, 그리고 더 높은 순서에서는 관계 간의 관계의 유사성에 기초할 수 있다. Holyoak and Tagard에 따르면, "유추의 가장 창의적인 사용은 고차 유사성을 인지하면서 관계의 동형(isomorphic) 시스템을 매핑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Holyoak과 Tagard, 1995, 페이지 34].


유추의 사용은 보통 4 단계를 포함한다:

① 기억에서 유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원천 유추를 선택하고,

② 원천 유추를 표적에 매핑하여, 표적에 대한 추론을 생성하며,

③ 표적과 원천 영역 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이러한 추론을 평가 및 채택하고,

④ 유추의 성공 또는 실패로부터 보다 일반적인 것을 학습한다.



Horowitz의 박사학위논문에서 (2021. 8.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