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필역
여기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여기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도전하기 가장 힘든 가정(assumption)은 당신이 하고 있는 것조차 모르고 있는 가정이다.’
- 더글러스 아담스(Douglas Adams)
이제부터는 자극적인 인용구나 지혜의 경구로 이슈를 시작하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ASIT 용어로 분석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많은 창조적 스승들은 우리의 현재 생각에 숨어있는 가정을 노출시키라고 권고할 것이다. 이것은 논리적으로 들린다. 그렇지요? 글쎄, 창조적인 해결책을 도출하였을 때, 우리가 복기하면서 종종 알게 되는 것은 우리가 해결책을 더 빨리 찾지 못하도록 방해한 것이 바로 그 부정확한 가정이라는 사실이다.
문제는 우리가 그 가정들을 하고 있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면, 가정들에 도전할 수 없다는 것이다. ASIT는 직접적으로 가정들을 드러내려고 노력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것은 제안한다, 문제 세계를 다루게 되면, 숨은 가정들을 드러낼 것이라고. 우리가 증식, 분할, 대칭 깨트리기 또는 대상 제거를 할 때, 우리의 숨은 가정들은 갑자기 백일하에 드러난다.
이 이슈를 위한 특집으로 눈을 돌려 보자
당신들 중 학부형들은 다음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당신은 당신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와서 그의 하루에 대하여 당신에게 얘기해줄 것을 원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완전히 다른 의도(intention)를 가지고 있다. 당신이 하루가 어땠는지 물으면, 대개 아이들은 말한다, ‘좋았어요’ 그리고 TV를 시청하러 간다.
나도 역시 이러한 상황에 직면했다. 나는 내 아이의 하루에 대하여 충분히 알지 못해 종종 섭섭함을 느껴왔다. 어느 날 우리는 맥도널드에서 음식을 먹으며, 나의 아들이 키즈밀(kids meal)에 딸린 장난감을 조립하려 할 때, 나는 나의 운을 한번 시험하기로 결심하고, 학교에서의 생활이 어떠했는지 물어보았다. 예상했던 대로, 나는 일상적인 ‘좋았어요’ 대답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나는 포기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나는 자주 ASIT가 일상의 문제나, 가족의 이슈들을 푸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질문을 받아왔다, 그러면 나는 항상 확신에 가득 찬 예스(Yes)로 대답했었다. 이제 내 말이 신뢰할 만한지 실행해볼 기회가 왔다!
한편, 한 가지 짚어둘 점이 있다, ASIT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사용할 ‘의식적인’ 결심이 있어야 한다. 사실 ASIT를 사용하는 결심은 아마도 방법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그 결심이 있고 나면, 사고 과정은 거의 항상 변화한다.
(이것은 내가 읽은 적이 있는 어떤 것과 유사하다. 심리적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치료를 받기로 한 결심이다. 명백히 결심 그 자체는 치료가 필요한 그 증상을 상당히 감소시킨다.)
우리 이야기로 돌아가자
내가 ASIT를 활성화시키기로 결심한 후, 나는 모든 대상의 심리 목록을 만들었다: 나의 아들, 그의 하루, 그의 하루 이야기, 맥도널드, 나 자신.
나는 증식 기법을 사용하면, 해결책을 찾을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이야기를 복제하기로 결심했다. 증식 기법에 따라, 문제 세계에 원래의 이야기와 어떤 면에서는 다른 새로운 이야기를 더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하,’ 나는 생각했다, ‘알았다!’
그래서 나는 내 아들에게 말했다, ‘네가 나에게 오늘 네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하는 대신에, 내가 너의 하루에 대한 이야기를 말해줄 거야,’ 그리고 나는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들은 것처럼) 내가 그에게 한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했다: ‘내가 오늘 학교버스를 내렸을 때, 이 아이가 내게 와서는 질문을 하기 시작했어…’ 이것은 물론 그의 학교 생활에 대하여 이미 수집한 약간의 디테일에 근거한 엉성한 추측이었다. (그는 한때 내게 그가 버스에서 내렸을 때, 그를 성가시게 한 아이에 대하여 말한 적이 있다.)
‘아니, 아니, 그렇지 않아요’하고 아이가 끼어들었다. ‘사실은 이랬어요: 내가 학교버스에서 내리고 그때…’ 그리고 그래서 그는 내게 학교에서 그에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하게 되었다. 나는 이야기를 계속했고 그는 열정적으로 나의 말을 계속해서 수정하여 우리는 더욱더 상세하게 들어갔다. 아시트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성공적이었다! (나는 일기를 쓸 수도 있다, 학교에서 그에게 일어난 일들을 분단위로 기술하면서)
이것이 아시트의 증식 기법을 사용한 사례이다. 문제란 나의 아들이 내게 알려주려고 하지 않았던 이야기에 대한 것이다. 그 문제는 그의 하루에 대하여 내가 지어낸 이야기에 의하여 풀렸다.
My Note
1. 글쓴이가 숨은 가정이라고 한 것은 대체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