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미 윌킨슨
12/ 플랭크는 땀이 많았다... "우리 언더 아머under armour제품에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거친 미식축구선수들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사실 재질은 여성 속옷과 똑같다는 것이죠."
26/ 1. 빈틈을 찾는다 : ... 잠재력이 깃들어 있는 미답지... 여백... 지금껏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찾아나선다.
2. 앞만 보고 질주한다 :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선두를 달린다.
3. 우다루프로 비행한다 : 가정을 끊임없이 갱신한다.
*OODA Loop : Observe - Orient - Decide - Act : 전설적인 전투기 조종사 존 보이드(John Boyd)가 정리
27/ 4. 현명하게 실패한다 : 작은 도박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하며 회복탄력성을 기른다.
5. 협력을 도모한다 : ... 공유공간을 조성하고... 아군 같지 않은 아군과 연합한다.
28/ 6. 선의를 베푼다 : 동료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다.
38/ 카멘은 다른 분야에서 효력을 발휘하는 해법을 찾아서 그 용도를 바꾼다. 세그웨이 PT를 설계할 때 그는 항공우주산업에서 이용하는 자이로스코프 기술을 차용해서 제품이 쓰러지지 않고 달릴 수 있게 했다. 아이봇 휠체어는 위아래로 둥글게 원을 그리며 서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두 열의 바퀴를 활용해 탑승자가 계단을 '걸어 올라가고' 최대 180센티미터까지 '일어설' 수 있도록 만들었다.
41/ 스타벅스의 인스턴트커피 비아VIA도 태양새형의 발상으로 탄생했다. 커피콩을 가루로 만들면서도 풍미를 보전하는 기술은 본래 적혈구를 보전하기 위해 개발된 의학 기술에서 출발했다.
45/ Robert langer... "컴퓨터 업계에서 마이크로 칩을 어떻게 만드는지 텔레비전으로 보고 있는데 아이디어가 딱 떠올랐습니다... 이 '약국을 심은 칩'pharmacy on a chip은 2012년에 골다공증 환자에게 사용되어 매일 일정량의 약을 투여하는 데 성공했다.
49/ 미시간대의 메리 지크Mary Gick과 키스 홀리오크Keith Holyoak : 악성 종양 - 독재자의 공고한 요새
50/ 종양 문제를 풀기 전에 이 요새 이야기를 들은 참가자들의 약 75퍼센트가 환자를 구할 방법을 생각해냈다.
62/ 블레이클리는... 발 없는 팬티스타킹의 시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기로 마음먹고... "... 그 사람들이 전부 남자라는 사실을요."
팬티스타킹을 만드는 사람들은 그걸 착용할 일이 없었다.
65/ "아무도 나한테 사업 요령을 가르쳐 주지 않아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백화점 구매담당자에게 다짜고짜 전화를 걸어서 딱 10분만 만나달라고 했다... 여자 화장실로 데려간 후 용변 칸에 들어가서 흰 바지 안에 스팽스를 입고 나왔다.
67/ 이런 크리에이터들은 무슨 생각을 그렇게 할까? 이들은 이례적인 것을 남들보다 잘 활용한다. 이들은 수사 자료에서 찜찜한 구석을 증언에서 앞뒤가 맞지 않는 부분을 일련의 사건에서 수상한 점을 신통하게 찾아내는 고도로 훈련받은 수사관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암묵적 자각'...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자각을 그냥 무시해버린다.
68/ ... 길가에 곳간이 한 채 있고 건초더미를 위층으로 올릴 때 쓰던 도르래가 보인다.
75/ 치폴레와 같은 요리 기술, 식자재, 부리토, 매장유형은 모두 이전에도 존재했다. 하지만 스티브 엘스는 기존의 것들을 재조합해서 패스트캐주얼이라는 요식업계의 새로운 범주를 탄생시켰다. "난 패스트푸드점을 차리긴 했지만 그 바닥의 생리를 잘 몰랐어요. 그러다 보니 뭘 하든 고급식당처럼 하게 된 거죠."
77/ 이렇게 두 개 이상의 상반된 개념, 아이디어, 이미지를 동시에 능동적으로 떠올리는 능력을 가리켜 '야누스적 사고'라고 한다... 앨버트 로던버그Albert Rothenberg 가 처음으로 사용했다.
82/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중요한 도구는 무엇일까? 바로 호기심이다... "우리는 답을 만들어내는 게 아니라 밝혀내는 겁니다. 그건 올바른 질문을 찾아낼 때 가능합니다." 소아마비 백신을 발견한 조너스 소크Jonas Salk가 남긴 말이다.
83/ 빈틈을 찾는 크리에이터는 이렇게 묻는다. 무엇이 나를 놀라게 하는가? 내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어떻게 하면 장애물을 없앨 수 있는가? 어떤 모순이 보이는가?
119/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것 열 가지를 꼽는다면?"
가장 중요한 열 가지의 목록이 완성되자 잡스는 밑에서부터 일곱 가지를 지우고 선언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딱 세 가지뿐입니다."
127/ 하지만 틸과 레브친이 진정한 성공 가도에 오른 것은 사람들의 오해 덕분이었다... 팜 파일럿을 보유하지 않고도 시연용 웹사이트를 이용해 금융거래를 하기 시작했다... 그 성가신 이베이 사용자들은 그들의 창조품이 지금껏 예상하지 못했던 거대한 시장으로 나아갈 길을 보여주고 있었다. 두 사람은 만사를 제쳐두고 그 제품의 웹버전을 만드는 데 전력을 쏟았다.
129/ 미국 공군에서 30년 경력을 지녔던 조종사이자 전략가였던 보이드는 미국의 세이버젯기가 소련의 미그기보다 상승 속도나 선회 속도가 느린데도 공중전만 치르면 미군이 거의 백전백승을 거두는 이유에 주목했다.
미그기는 최고속도가 더 빠르고 최고 상승 고도도 더 높았으나 그 두 가지 강점 영역 사이에서 전환 속도가 떨어졌다. 미군 전투기는 미그기보다 능력은 조금 떨어졌으나 더 신속하게 전환이 가능했다... 공중전에서 소련 조종사가 어떤 결정을 내렸을 때는 이미 상황이 바뀐 후였다.
"순환 주기를 더 빠르게 조정할 수 있는 쪽이 적의 효과적인 대응을 봉쇄해 대단히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됩니다."
133/ 틸은.. "... 페이팔이 이베이 판매자들에게 가치가 있었던 건 한 번 보내면 도착하는 데 일주일에서 열흘쯤 걸리는 자기앞수표가 차선책이었기 때문이에요."
136/ 어느 고객이 자신의 이베이 경매 페이지에서 페이팔 로고를 쓰게 해달라고 건의했을 때...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베이 판매자들이 쓸 수 있도록 '페이팔 결제 가능'이라는 로고를 디자인했다.
137/ 색스는 "이베이가 페이팔을 기생충으로 봤다."
140/ "사람은 할 수 있는데 컴퓨터는 못하는 게 뭘까?"... '사람 확인 검사'
148/ "사람들이 한 번에 다섯 개, 열 개, 열다섯 개씩 후기를 쓰더라고요. 중독된 거예요. 우리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지만 후기를 쓰는 것에 뭔가 재미있는 구석이 있었던 거죠."
"우리는 페이팔이 진짜 페이팔이 되기까지 이것저것 뜯어고친 역사를 쫙 꿰고 있었어요. 그래서 첫술에 배부를 리 없고 어떤 식으로든 극적인 변화의 순간이 있으리란 걸 알았죠. 사람들이 후기를 많이 올리는 걸 보고 이거다 싶었어요. 그래서 방향을 다시 잡았더니 제대로 된 궤도에 오르게 됐죠." 스토펠먼의 이야기다. 옐프의 설립자들은 동네 세탁소의 이용 후기를 재미 삼아 쓸 사람이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지만 실제로 그런 사람들이 나타나자 발 빠르게 대응했던 것이다.
149/ 유튜브... 그 시작은 사진 평가 사이트 핫오어낫닷컴HOTorNOT.com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화상 데이트 사이트였다... 채드 헐리, 스티브 첸, 자웨드 카림...
사용자가 제작한 구혼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사이트를 설계하던 세 사람은 자신들의 베타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샌디에이고 동물원에서 찍은 카림의 영상에 열렬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목격했다... 유튜브는 마이스페이스의 등에 업혀 성장했고...
에이미 윌킨슨, 크리에이터 코드 - 세상에서 가장 창조적인 기업가들의 6가지 생각 도구(The Creator's Code - The Six Essential Skills of Extraordinary Entrepreneurs), (주)비즈니스 북스, 2015.
Note:
6개의 코드 중 3개의 코드만 발췌함. 나머지 3개의 코드도 중요하겠으나, 뻔한 얘기이어서 의무감이 자극되지 않네요. OODA 루프는 창조적 사고의 도구라기 보다는 전략 수행의 학습 도구로서 매우 유용하다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