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필 Zho YP Jul 04. 2022

트리즈마케팅

최창일

18-19/ 에디슨의 발영품 중 가장 선두로 꼽는 백열전구가 6,000번 이상의 실험으로... 에디슨의 전구는 수많은 시행착오의 부산물...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무작정 실험에 옮겨 개발될 때까지 소재, 원료 등을 바꾸어가며 꾸준한 노력...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만들기 위해 처음으로 시도한 숯 종이로 만든 필라멘트는 단지 8분밖에 견디지 못했고 플라티늄은 10분밖에 유지되지 않았다. 그는 계속해서 티타늄 이리듐 합금, 붕소, 크롬, 몰리브덴, 오스뮴, 니켈로 필라멘트 개발을 시도했다... 그러다 6,000번 이상의 실험 이후 1879년에 마침내 그는 까맣게 태운 대나무charred bamboo 필라멘트를 이용하여 1,200시간을 지속하는 전구를 발명했다.

까맣게 태운 대나무가 필라멘트로서 효과적이란 사실을 발견한 후 에디슨은 더 좋은 대나무 필라멘트 재료를 발굴하기 위해 10만 달러나 소비했다. 대나무의 산지로 알려진 중국, 일본, 말레이 제도, 인도, 중앙아메리카 및 남아메리카 등의 각지에 사람을 보내어 여러가지 대나무를 수집했고, 그 중 일본 교토부근의 야하타에서 나는 대나무가 가장 좋다는 것을 알았다. 이와 같이 해서 최초의 실용적인 탄소 필라멘트 백열전구가 그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은 1880년이었으며, 그 해 에디슨은 전기발전기, 와이어, 스위치, 안전장치, 램프 홀더 등으로 구성된 백열전구의 전기조명시스템을 만들었다.


토머스 에디슨이 그의 전 생애를 통해 발명한 1,093건의 발명품 모두가 전구의 개발과 같은 시행착오로 만들어졌을까?


35-36/ ... 겐리히 알츠슐러는... 심리적 장벽psychological inertia이라고 한다... 모순점contradiciton의 해결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단정하고 문제 해결을 포기하거나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하는 경향


37-49/ [창의적 특허에서 발견한 네 가지 핵심 요소]

첫 번째는 높은 창의성을 요구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의한 것이다. 높은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는 하나의 특성을 향상시키면 다른 특성이 나빠지는 현상, 즉 내가 개선하려는 무엇을 향상시키면 다른 중요한 특성이 나빠지는 문제를 말한다.


두 번째 요소는 문제 해결에도 수준이 있다는 것이다... 문제 해결 수준을 다섯 단계로 분류했다.


세 번째로 발견한 것은 기술 발전이 진화의 패턴을 보인다는 사실이다.


네 번째로 발견한 것은 발명에도 규칙성이 있다는 것이었다.


53/ "껌은 충치를 유발한다"라는 고정관념을 "껌이 충치를 예방한다"로 전환시켜 큰 성공을 거둔 제품이 롯데제과의 자일리톨 껌이다.

또다른 역발상의 성공사례로는 알코올 도수가 낮은 소주를 들 수 있다. '소주는 알코올 도수가 높아야만 하나?'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어 개발한 도수 낮은 소주는 술에 약한 여성 고객에게까지 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도수가 낮기 때문에 더 많은 술을 마시는 남성 고객들에 의해서도 매출이 신장되었다.


70-73/ 물질적 풍요가 높을수록 재미는 경쟁력 있는 차별요소다.

사례 1. 퍼즐알람시계

사례 2. 컵라면 전용 모래시계

사례 3. 차 전용 티스푼

사례 4. 한 시간마다 색깔이 변하는 시계, 태양계 모양을 본떠 만든 모빌, 공중에 떠있는 지구본


83-86/ ... 자일리톨 껌은 지난 1997년 이미 자일리톨F란 이름을 달고 나왔었지만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자일리톨 성분이 100퍼센트 들어간 알약형태의 코팅껌이 등장하면서 상황은 180도 달라졌다... 케이스형, 알약형 등 자일리톨 껌은 일반체품과 모양부터 달랐다. 그리고 산뜻한 맛으로 기존 껌과 차별화했다... 광고 모델로 핀란드인을 선택했으며, 건치를 위해 자기 전에 자일리톨을 씹는다는 광고를 제작했다.


101/ [새로운 고객을 개척하라]

푸마는 경쟁 스포츠 브랜드와 직접적인 경쟁을 피하고 새로운 고객을 찾기 위해 시야를 돌렸다. 푸마는 여성의 스포츠 참여가 늘어나고 스포츠 의류도 점차 패션화하는 경향을 파악했다. 이러한 경향을 파악함에 따라 주 고객층을 남성에서 여성으로 옮기고 연령증도 20대 후반에서 10대로 낮추기로 했다. 이를 위해 푸마코리아는 우선 기존 의류의 상징 컬러였던 '그린'을 역동적인 이미지의 '레드'로 교체하고 매장의 내부 인테리어도 젊은이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 모던한 분위기로 바꿨다.


10대들에게 다가서기 위해 마케팅 전략도 전면 수정했다. 10대들이 좋아하는 문화코드인 힙합을 테마로 설정해 국내 힙합 댄스팀에 용품을 지원하고 프로 힙합 댄서들의 축제를 주최했다. 또한 재래시장에 집중돼 있던 기존 매장을 젊은 층이 많이 모이는 대형 상권으로 이전했다.



최창일, 트리즈마케팅, 더나출판, 2007.


Note:

트리즈와 마케팅이 연결될 수 있을까? 하나는 공학이고 하나는 집단심리학(소비자행동론)이다. 한 가닥 창의성이란 미미한 끈으로 이으려고 노력하지만, 기법적으로 실용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수박겉핥기만 하고 있는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의력에 미쳐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