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06 - 정리하기 1) 로봇 관련 콘텐츠 제작자

정리도 한 단계씩

by 여정

그동안 약 3회에 걸쳐서 ChatGPT를 이용하여 '로봇 크리에이터'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블로그 콘텐츠는 대체 불가능한 나의 여정이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정리해 보는 시간도 필요하겠다. 지금까지 올렸던 이야기들은 인공지능이 제시해 준 검토되지 않은 답변들이다. 다시 한번 답변을 보면서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나는 앞서 로봇 크리에이터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물어보았다. 5가지의 답변을 해주었고 그 답변의 세부 사항을 또 물어보았다.


Q : 로봇 크리에이터'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로봇 리뷰 및 분석: 최신 로봇 제품을 리뷰하고 사용해보며 성능을 분석하는 콘텐츠를 제작. 기술 트렌드 소개: 로봇 산업의 최신 뉴스, 연구 성과, 기업 동향 등을 전달. 비하인드 스토리: 로봇 개발 과정, 개발자의 인터뷰, 로봇의 활용 사례 등을 다룸.


로봇 리뷰 및 분석 : 로봇이 많이 상용화되긴 하였지만 제품을 리뷰할 수 있을 만큼의 로봇이 있을까 생각이 들었다. 펫 로봇이나 취미용 로봇이라면 가격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고 이 방향으로 잡는다면 리뷰 콘텐츠가 가능할 것 같다. 사실 사용해 보며 성능을 분석한다는 키워드를 보았을 때는 로봇청소기가 떠올랐지만 협찬을 받지 않는 이상 로봇 청소기를 계속 리뷰하는 것은 힘들 것이다. 다이소 로봇 청소기는 리뷰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현실성 높은 것은 교육용 로봇, 로봇 키트, 완구를 리뷰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기술 트렌드 소개 : 매일 로봇 관련 소식이 보도되고 기술 트렌드는 빠르게 흘러간다. 인공지능과 IT이슈를 다룬다면 로봇은 절대 빠질 수 없는 키워드이다. 내가 로봇 크리에이터를 떠올렸을 때 생각했던 방향이다. 매일 신문 스크랩을 하기에 로봇 트렌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보다 전문적인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공부가 더 필요하지만 나한테 가장 유리한 방향임은 분명하다. 2025년 휴머노이드 로봇이 가장 큰 화두가 될 것 같다는 기사가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에 집중해 보는 방향도 좋을 것 같다.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면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역사에 대해 가끔씩 특별 콘텐츠로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비하인드 스토리 : 현재 가장 진입장벽이 높다고 생각한다. 내가 현업 개발자나 엔지니어였다면 수월했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지금 엔지니어가 아니다. 내가 어느 정도 로봇 크리에이터로 자리 잡았을 때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해보기도 전에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지양해야겠지만 현재 상황을 봐서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딱 하나 활용 사례는 신문기사에도 많이 나오고 자료 조사를 한다면 무리 없이 할 수 있을 것 같다.


인공지능에 답변에 대해 나의 의견을 달아보았다. 다음은 좀 더 세부 사항 결과를 보자.

Q : 방금 말한 다섯가지를 각각 상세히 설명해줄래?

1. 로봇 관련 콘텐츠 제작자
- 주요 활동
로봇 제품 리뷰: AI 로봇, 가정용 로봇, 산업용 로봇 등 다양한 로봇을 직접 사용해 보고 장단점 분석.
기술 트렌드 소개: 세계 각국의 로봇 산업 동향, 최신 연구 결과, 기업의 신제품 발표 등을 전달.
비하인드 스토리: 로봇이 개발되는 과정, 연구자 및 기업 인터뷰, 로봇의 활용 사례 등을 소개.

- 예시 콘텐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최신 로봇, 실제로 써보니?”
“AI 로봇과 대화해봤다! 과연 어디까지 발전했을까?”
“로봇 개 ‘스팟’이 건설 현장에서 하는 일은?”

예시로 든 콘텐츠는 이미 실제로 나와있는 콘텐츠들이다. 대부분 연구실이나 기업에서 실행한 것들이다. 내가 저 콘텐츠를 만들기에는 현재 무리가 있다. 콘텐츠의 방향은 틀린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정확하다. 최신 로봇 이슈에도 부합하고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콘텐츠라는 생각이 든다. 이미 나와있는 예시 콘텐츠를 나의 관점을 담아 새롭게 에디팅 해보는 게 좋겠다.

그다음으로 보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물어보았다.


Q :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할지 방향은 잘 알았어. 그렇다면 각 콘텐츠를 만들 때 적절한 플랫폼이나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줄래?

1. 로봇 관련 콘텐츠 제작자 (뉴스, 리뷰, 트렌드 분석)
- 추천 플랫폼:
YouTube (영상 리뷰 & 뉴스)
TikTok, Instagram Reels (숏폼 트렌드 소개)
블로그 (브런치, 네이버 블로그) (글 기반 뉴스 & 분석)

- 구체적인 제작 방법:
1. 정보 수집: 로봇 기업 발표자료, 논문, 신제품 정보 등을 정리
2. 콘텐츠 구성: 3가지 포인트로 설명 (예: 특징, 장점/단점, 활용 가능성)
3. 시각적 자료 활용: 기업 발표 이미지, 로봇 작동 영상, 비교 그래픽 등 추가
4. 예시 콘텐츠:
"2025년 로봇 트렌드, 올해 가장 주목할 기술은?"
"AI 로봇 ‘아틀라스’ 실제로 만나보니… 성능 분석!"
"로봇이 내 직업을 대체할까? 로봇 자동화의 현재와 미래"

유튜브, 릴스, 틱톡의 공통점은 영상 기반의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나는 아직 제대로 영상 편집을 해본 경험이 없으며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다.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전망한다. 반면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라면 브런치, 블로그는 지금도 가능하다. 어떻게 보면 지금 이 글도 하나의 예시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제작 방법도 이해가 가고 정보 수집도 크게 문제없어 보인다. 텍스트를 기반으로 영상까지 넓힌다면 문제없어 보인다. 문제라면 시간이다.


Q : 해당 컨텐츠를 만들었다고 했을 때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홍보방법 및 마케팅 방법이 어떤게 있을까 알려주면 좋겠어

1. SEO & 검색 최적화 (블로그 & 유튜브 성장 핵심!)
- 검색어(키워드) 최적화: 유튜브 & 블로그 제목에 사람들이 검색할 법한 키워드 포함
예: “2025 로봇 트렌드” → “2025년 로봇 산업 트렌드 TOP 5 (AI & 자율주행)”
- 해시태그 활용: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로봇 #AI #미래기술 #테크뉴스 #로봇리뷰
트위터(X) → 최신 이슈 + 관련 해시태그 붙이기
- 검색어 기반 콘텐츠 기획: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로봇 관련 질문을 구글 트렌드, 네이버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
예: “AI 로봇의 미래” / “가정용 로봇 추천” / “로봇이 일자리를 빼앗을까?”

- 도구 추천:
Google Trends (구글 트렌드 검색어 분석)
유튜브 SEO 툴 (TubeBuddy, VidIQ)
네이버 키워드 검색 (블로그용 키워드 최적화)

다음은 홍보 및 마케팅 방법에 관한 것이다. SEO, 검색 최적화에 대해 사실 잘 모른다. 당장 알아야 할 지식이 생겼다. 사람들이 관심 있을 만한 키워드 찾기는 아무래도 경제랑 관련 있는 키워드가 가장 좋지 않을까 싶다. 로봇에 관심이 없고서야 검색창에 '로봇' 키워드를 검색할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반대로 해시태그를 내가 꾸준하게 쌓아가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당장은 반응이 없겠지만 언젠가 콘텐츠가 계속 쌓인다면 그 해시태그는 결국 나를 나타낼 수 있는 하나의 키워드로 자리 잡을 것이다. 마지막 검색 키워드 분석도 유용하게 써봐야겠다. 누가 '로봇'을 검색하겠냐고 말 하지만 나 역시 모른다. 추측 말고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앞에 쓰인 블로그 글들을 보면서 나의 의견을 달아 다시 정리해 보았다. 대단한 정리는 아니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남은 네 차례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005 - 인공지능과 놀이는 이것으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