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Aug 31. 2023

모델이 입고 있는 옷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주세요!

[신규 기능 도착 알림] 지그재그 코디 상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코디 상품 구매 기능'(이하 코디 상품)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고객의 편의성 향상과 판매자의 상품 노출 기회 확대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코디 상품'을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코디 상품’은 하나의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판매 상품과 함께 착용한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 & 함께 착용한 코디 상품


예를 들게요. 만약 ‘카카오스타일'이란 스토어에서 ‘지그재그' 바지를 클릭해 살펴보다 모델이 바지와 함께 코디한 상의가 마음에 들 경우, 이게 어떤 상품인지 힘들게 다시 찾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구경하던 ‘지그재그' 바지 상세 페이지 하단에 이 상품과 함께 착용한 코디 상품을 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왜 도입했나요? 

우선, 지그재그 내 ‘상품 문의'를 통해 고객들로부터 코디된 상품에 대한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가 매우 많이 들어왔습니다. 지그재그 *헤비 유저(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고객)로 가득한 사내에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상품 상세 페이지 확인 후 코디 상품을 꼭! 찾아본다는 답변의 비율 역시 높게 나타났다고 하고요. 


지그재그 스타일링 코너 화면 & 코디된 상품 목록


지그재그는 ‘스타일링'이란 코너를 통해 러블리, 모던, 스트릿 등 다양한 스타일의 착용샷과 코디 상품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타일링 내 코디된 상품 목록을 통해 각 상품 상세 페이지로 유입된 비율은 평균 59%로 매우 높게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 두 데이터를 토대로, 지그재그 고객들은 코디된 상품의 정보를 궁금해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죠. 스타일링 코너가 아닌 일반 상품을 둘러보다가도 편리하게 코디 상품을 찾아볼 수 있도록 기능 도입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그재그 입점 스토어 대다수가 상품 상세 페이지에 코디 상품을 다양한 형태로 이미 노출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고객 니즈가 있었다'란 사실만으로도 충분한 이유가 되지만, 판매자 측 니즈까지 확인됐으니 해당 기능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었죠! 



무엇이 좋아지나요? 

백화점 매장에서 디피된 코디 그대로 입고 싶었던 적 있죠? 이제 지그재그에서도 “저 모델이 입고 있는 옷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주세요!” 할 수 있어요. 코디 상품 기능을 통해 상·하의를 비롯해 옷에 어울리는 가방, 신발까지, 해당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라면 하나의 페이지 내에서 한 번에 구경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스타일링에 대한 고객들의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예상돼요. 


스토어 역시 자사 상품 노출 기회가 확대돼요. 고객이 바지 하나를 둘러보다 코디된 상의와 신발도 마음에 들어 하단에 노출된 코디 상품 2-3개까지 함께 구매하게 될 확률도 이전보다 증가했으니, 스토어 매출 향상까지 연결될 거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사소하지만 고객 스스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됨으로써 “이 상품과 함께 코디된 상품명은 뭔가요?”와 같은 코디 상품 문의 역시 감소할 테니, 판매자는 더 나은 상품을 셀렉하고 마케팅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트렌드 언박싱] 색다른 소재와 컬러, 멜빵이 변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