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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스타일 Apr 30. 2024

난 몰랐어 비슷한 상품 이리 다채로운지

[신규 기능 도착 알림] 비슷한 상품 검색 결과 고도화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 기능 중 고도화한 ‘비슷한 상품 검색’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가 클릭한 상품과 유사한 상품부터 그중 인기가 많은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한 번에 탐색할 수 있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을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업그레이드된 ‘비슷한 상품 검색'은 한 페이지 내에서 ‘비슷한 상품', ‘비슷한 인기 상품', ‘다른 고객이 함께 본 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 예시 화면


지그재그 검색 화면에서 롱프레스다운(클릭 앤 드래그) 시 비슷한 상품들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는 걸 알고 있나요? 기존에는 상품 이미지를 기반으로 유사도 점수가 높은 상품들만 나열하는 형태로, 주로 ‘가격 비교'를 위한 기능이었는데요. 이제는 섹션을 나눠 비슷한 상품 중 인기 상품은 무엇인지, 다른 고객이 해당 상품과 함께 본 상품은 무엇이 있는지 등 더 다양한 상품을 탐색하며 비교해 볼 수 있어요. 



왜 도입했나요? 

지그재그 찜 화면 및 검색 화면 내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 예시 화면


지그재그는 고객의 편리한 쇼핑 경험을 위해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을 도입해 운영해 왔어요. 검색 화면에서 궁금한 상품을 롱프레스다운하거나 찜 목록에서 비슷한 상품을 검색할 수 있었는데요.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에 대한 고객 설문 결과, 해당 기능을  가격 비교뿐 아니라 소재나 디자인 등 디테일이 조금 다르더라도 더 취향에 딱 맞는 상품을 찾아보고 싶을 때에도 활용하고 싶다는 니즈를 발견했어요.  


꼭 똑같거나 매우 유사한 상품이 아니더라도 고객 니즈에 맞게 더 다양한 상품을 탐색해 볼 수 있다면 쇼핑의 재미와 편의성이 확실히 올라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해 해당 기능을 고도화했어요. 업데이트 후 자체적으로 AB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을 통해 검색된 상품의 클릭전환율(CTR)이 10%가량 늘었어요. 특히 해당 기능을 1번이라도 이용해 봤던 고객들의 리텐션은 20%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했어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다 마음에 드는데 디테일이 조금 다른 상품을 찾기 위해 쇼핑 플랫폼을 떠돌았던 적 있죠? 비슷한 디자인의 상품 중 인기가 있는 다른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고요. 이제 고도화된 ‘비슷한 상품 검색 기능'을 통해 궁금증을 전부 해결할 수 있어요.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상품을 보여줘 가격 비교나 추가적인 리뷰 확인, 다른 컬러 옵션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비교 섹션', 비슷한 상품 중에서도 다른 고객들로부터 찜, 구매 등 반응이 좋은 상품들을 모아놓은 ‘인기 섹션', 해당 상품을 클릭했던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품을 보여주는 ‘연관 섹션'으로 나눠 다양한 상품을 한 페이지 내에서 볼 수 있거든요.   


고객이 특정 상품을 발견할 수 있는 지면이 늘어났으니 판매자에게도 도움이 돼요. 상품 상세 페이지를 좀 더 자세하게 구성하거나, 첫 구매 고객 및 즐겨찾기 이벤트 등 스토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비교 검색 기능으로 유입된 고객의 클릭을 부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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