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Apr 12. 2021

크로키닷컴 핵심가치를 소개합니다



크로키닷컴은 온라인 패션 시장의 혁신을 만들어가는 팀입니다. 


웹에서 마음에 드는 쇼핑몰을 '북마크'하며 옷을 사는 것이 당연했던 온라인 패션 시장에서, 3천여 개의 쇼핑몰을 한 번에 보여주는 모바일 앱 서비스 '지그재그'의 등장은 그 자체로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혁신적인 장치였습니다. 


나아가 지그재그는 '즐겨', '찾기', '쉬운' 서비스에서 멈추지 않고, 고객이 여러 쇼핑몰의 옷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도와주며 더 편한 쇼핑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진화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고객이 옷을 구매해서 입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을 만들어가기 위해, 크로키닷컴에는 뛰어난 역량과 강점을 지닌 동료들이 함께 모였는데요. 각자가 지닌 다양한 경험과 지식, 강점을 극대화하고,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을 팀으로 척척 해결해나가며,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크로키닷컴은 여섯 개의 가치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약속하고 함께 지켜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조직과 구성원 모두 일상 속에서 핵심가치에 대한 이해도와 실천도를 높일 수 있게 매일 스스로 서로를 돌아볼 수 있는 질문 형태의 체크리스트를 함께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모두가 함께 약속하고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크로키닷컴의 핵심가치 전문'을 소개합니다. 






1. 내가 사용자가 됩니다.

     - 크로키닷컴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크로키닷컴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에 더 나아가, 내가 직접 사용자가 되었을 때 더 놀라운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상상과 실제의 차이를 압니다. 직접 부딪혀보며 발견하는 인사이트가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크로키닷컴의 구성원들은 매일매일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며, 사용자와 파트너를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제안을 적극적으로 합니다. 


Checklist
[ ] 구성원이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마음껏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나요?
[ ] 나는 서비스의 사용자로 직접 이용하며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나요?



2. "왜"에서 시작합니다. 

     - 본질적인 문제 해결과 성장은 “왜”를 묻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크로키닷컴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일의 목적과 의미를 먼저 고민하고 질문합니다. 내가 하는 이 일이 다른 일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다른 구성원과 조직에, 그리고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갖는지 생각합니다.

"당연한 것"혹은 "원래 그랬던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대신, 그 사이에 숨은 진짜 문제와 그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습니다.

"왜"를 물어봤기에 우리는 시장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끔은, 스스로가 냈던 대답을 뒤집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Checklist
[ ]  이 문제를 해결하면 구성원 혹은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나요?
[ ] "당연한" 혹은 "그렇게 해왔기 때문에" 계속하고 있는 것은 없을까요?
[ ] 우리가 과거에 찾은 최선의 해결책은 지금도 유효한가요?



3. 빠르게 시도합니다.

     - 문제를 정의한 뒤에는 늘 빠르게 실행합니다.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우리의 해결책이 "좋은 답"인지 결정해 주는 것은 늘 사용자입니다. 

시도 전에 "우리끼리"좋은 답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쓰기 보다,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아이디어 중 가장 합리적인 방법들을 하나씩 과감하게 시도하고 부딪혀보며 "사용자"와 함께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갑니다. 

이러한 시도가 당장은 완성도가 부족해 보일지라도, 더 많은 변화를 빠르게 실현해나가며 장기적으로는 더 완성도 높은 결과를 만들어나가는 길이라고 믿습니다. 

시도한 뒤에는 늘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함께 나눕니다. 우리에게 새로운 시도의 성공이나 실패는 끝이 아니라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성공을 함께 나누며 우리의 전략에 대한 '확신'과 '근거'로 삼아 다음의 시도가 더 빨라질 수 있게 하고, 실패를 함께 나누며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더 발전된 가설과 전략을 세우며 다음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높입니다.


Checklist
[ ] 새로운 시도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 ] 결정하기 전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고려했나요?
[ ] 이 방법이 문제의 핵심을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고 있나요?
[ ] 이 방법이 현재 우리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 새로운 시도가 성공한/실패한 이유는 어떤 것이고,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을까요?
[ ] 지난 시도는 앞으로 어떤 새로운 시도와 성공으로 연결될 수 있을까요?



4. 팀을 위해, 먼저 합니다.

     - 크로키닷컴은 한 팀입니다. 


나의 성장은 내가 속한 조직의 성장과 분리될 수 없으며, 그 조직의 성장 또한 크로키닷컴의 성장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결국 크로키닷컴의 성장이야말로, 나의 성장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누군가가 팀의 일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기다리지 않습니다. 내가 먼저 목소리를 내고, 행동하며 팀에 주어진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갑니다.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구성원을 발견했을 때에는 나의 소속과 역할을 넘어 크로키닷컴의 동료로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돕습니다. 이렇게 서로 도우며 팀의 목표를 이루어 나갈 때, 나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는 더 특별한 결과가 따라온다고 믿습니다.


Checklist
[ ]  언제든 서로 도울 수 있도록, 팀의 목표와 현재 상황이 투명하게 공유되고 있나요?
[ ]  팀의 문제에 대해, 누구든 먼저 이야기하고 함께 해결해나갈 수 있는 환경과 기회가 제공되고 있나요?
[ ]  크로키닷컴의 목표와 소속 조직의 목표, 구성원의 목표가 잘 정렬되어, 업무가 적절하게 배분되고 있나요?
[ ]  어려움을 겪는 팀원을 발견했을 때, 먼저 나서서 도와주며 팀의 목표를 함께 이루어가고 있나요?



5. 스스로 일합니다.

     - 내가 맡은 일에서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누군가 방법을 알려주길 기다리기보다 내가 리더가 되어 스스로 찾아냅니다.

때로는 의사결정의 병목을 나서서 해결하고 때로는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고 또 적극적으로 설득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그리고 빠르게 성장하는 크로키닷컴에서 스스로 문제를 찾고 집요하게 해결해 나가며, 우리는 끊임없이 성장합니다.


Checklist
[ ] 내가 맡은 일에서 스스로 결정하고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있나요?
[ ]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만큼의 기준을 가지고 일하고 있나요?
[ ] 주도적인 문제제기를 넘어, 스스로 설득하고 실행하며 결과까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나요?
[ ] 꾸준한 학습과 깊이 있는 고민을 통해, 나의 일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나요?
[ ] 나와 동료 모두 서로의 업무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일하고 있나요?



6. 투명하고 솔직하게 소통합니다. 

     - 우리는 "열린 소통"의 선한 영향력을 믿습니다. 


정보는 투명하게, 대화는 솔직하게 합니다.

누구든지 일의 진행 상황이나 의사결정의 배경을 알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오늘 입사한 구성원도 가장 크로키닷컴에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서로가 업무에 필요한 논의와 피드백을 솔직하게 합니다. 거짓 없이 말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건강한 충돌을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건강한 충돌은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서로에 대한 존중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 우리는 건강한 충돌을 통해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고, 서로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Checklist
[ ]  누구든지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나요?
[ ]  서로가 각자의 업무를 정기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나요?
[ ]  솔직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열린"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나요?
[ ]  동료에게 상처 주지 않으려고, 솔직하지 않은 피드백을 주거나 피드백을 하지 않고 넘어간 적이 있나요?
[ ]  나의 솔직함에는 동료를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려는 마음이 담겨있나요?






핵심가치는 크로키닷컴과 구성원 모두의 노력으로 유지됩니다.


크로키닷컴은 구성원이 핵심가치를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피드백하며, 구성원은 핵심가치가 유지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환경 개선에 대해 크로키닷컴에게도 지속적으로 피드백합니다. 또, 구성원은 다른 구성원이 핵심가치와 다른 방식으로 일할 경우, 핵심가치에 대해 상기시켜주며 적극적으로 피드백합니다. 


이 과정에서 크로키닷컴은 구성원에게 핵심가치를 지킬 수 있는 시스템과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끊임없이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합니다. 또, 구성원은 내가 업무 수행 과정에서 핵심가치와 다른 방향으로 행동한 것은 없는지, 항상 스스로 점검합니다.






크로키닷컴은 여섯 가지의 핵심가치가 채용, 의사결정, 회고, 전사플래닝, 성과, 보상, 피드백 시스템 등 제도와 프로세스에 담길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구성원들이 일상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핵심가치를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안들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크로키닷컴은 이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우리만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가고 끊임없이 개선합니다. 더 단단한 팀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는 크로키닷컴과 함께해주세요! :) 


https://career.kakaostyle.com/ 


매거진의 이전글 크로키닷컴 직원들이 랜선 송년회를 즐기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