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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스타일 Jul 28. 2021

with 지그재그,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하는 지그재그

파트너 마케팅팀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스타일입니다!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카카오스타일은 파트너사의 성장이 곧 기업의 성장으로 연결된다고 믿습니다. 이에 플랫폼과 판매자가 함께 발전하며 나아갈 수 있는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스타일에는 지그재그 파트너사들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파트너 마케팅팀’이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여러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그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파트너 마케팅’이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어떤 팀인가요?”

파트너 마케팅팀 chloe(왼), 파트너 마케팅팀 cassie(오)


cassie: 파트너 마케팅팀 정자영, 캐시입니다. 파트너 마케팅팀은 지그재그에 입점한 스토어, 즉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마케팅을 하는 팀입니다. 지그재그에는 현재 5천여 개의 파트너사가 입점해 있어요. 플랫폼이 성장함에 따라 파트너사의 규모도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파트너사와 체계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동반성장'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팀이 신설됐습니다.  


chloe: 팀 마케터 이혜민, 클로이입니다. 파트너 마케팅팀의 장기적인 목표는 지그재그 플랫폼이 파트너사에게 믿음직한 플랫폼이 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지그재그가 나아가는 방향성에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하고,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하여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마케팅 활동을 통해 파트너사가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동반성장이란 목표 선두에서 힘써주고 계시네요. 파트너마케팅팀에서 하고 있는 활동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세요”


cassie: 아직 지그재그에 입점하지 않은 잠재 파트너사에게 ‘왜 지그재그에 입점해야 하는지'에 대해, 입점해 있는 파트너사에게 ‘지그재그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에서 매출 상승을 경험한 스토어들의 노하우와 구매 트렌드 등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보에서부터 광고 가이드 등 플랫폼 이용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보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지그재그 블로그 ‘마케팅 연구소’와 뉴스레터 ‘Z레터(제트레터)’를 통해 파트너사들에게 꾸준히 전달하고 있습니다.  


chloe: 지그재그는 월 360만 명의 이용자 수를 기록할 만큼 대규모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쇼핑 데이터 기반의 자료가 파트너사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주기 때문에 인기 있는 게시물 중 하나로 꼽혀요. 수많은 데이터를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 마케팅팀에서 먼저 이해한 후 콘텐츠화하고 있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그들이 궁금해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등을 파악하여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요. 최근엔 파트너사들의 현황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팀과 협업하여 광고 소재 효과나 검색 트렌드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축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실제로 매출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카카오스타일에서 진행했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무엇인가요?”

 

cassie: 지난 4월에 점점 커지는 파트너사의 규모에 맞추어 새로운 시도를 했어요. 더 많은 대상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자 파트너사를 위한 마케팅 컨퍼런스 ‘with지그재그'를 개최했습니다.


지그재그의 첫 마케팅 컨퍼런스, with 지그재그


‘with지그재그’는 파트너사가 지그재그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 활용 방법과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는 컨퍼런스입니다. 지그재그는 플랫폼과 파트너사가 함께 성장하는 유기적인 선순환 구조 구축을 목표로, 파트너사들을 위한 정책이나 기능도 꾸준하게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취지로 나오게 된 많은 기능들을 파트너사가 놓치지 않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달률이 높은 라이브 형태로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파트너사분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며 분석한 니즈를 바탕으로,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 위주로 세미나를 구성했어요. 지그재그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스토어부터 이미 잘 활용하고 있는 스토어까지 여러 파트너사에게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도록이요. 담당자분들께서 직접 광고 시스템 운영법 및 데이터를 통해 숨은 매출을 찾는 방법 등 즉각 도움이 되는 발표를 해주셨어요. 실시간으로 나온 질문은 컨퍼런스가 끝난 후 정리하여 참석한 인원에게 전체 공유하기도 했고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함께 많은 노력을 기울인 덕분에, 첫 시도였음에도 만족도 5점 만점에 4.33점이 나올 만큼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 하반기 시작에 맞추어 지그재그와 파트너사가 함께 2021년 상반기를 돌아볼 수 있는 상반기 리포트도 제작했어요. 지그재그 파트너사의 사업 범위도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수단과 채널을 발굴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해드릴 예정입니다.   



“앞서 상반기 리포트에 대해 잠깐 소개해주셨는데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chloe: 지그재그는 2021년 상반기에도 크게 성장하며 대량의 데이터를 쌓았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1년 상반기를 한눈에 돌아볼 수 있는 ‘with지그재그, 2021 상반기 리포트'를 제작했어요. 지그재그 파트너사가 현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올바른 하반기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리포트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with지그재그, 2021 상반기 리포트”


리포트에는 검색 데이터 분석을 통한 쇼핑 트렌드, 파트너사를 위해 업데이트된 다양한 기능, 그리고 입점 스토어들이 직접 전하는 노하우 등이 상세히 담겨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정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를 활용한 성공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이해도를 높였으며, 각 소호몰에 알맞은 하반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검색 키워드 트렌드와 변화된 쇼핑 스타일 등의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with 지그재그 2021 상반기 리포트’는 7월 28일부터 8월 2일까지 파트너스 사이트(https://zigzag.kr/partners/?menu=report)에서 사전 신청하여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이후에도 위 사이트와 카카오톡 ‘지그재그 파트너센터' 채널을 통해 리포트 전문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트너마케팅팀의 활동들이 많은 파트너사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가 있었네요. 이런 활동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cassie: 파트너 마케팅팀은 지그재그 플랫폼과 파트너사가 서로 원활하게 소통하고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튼튼한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팅'과는 달리, ‘파트너사'만을 위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집중하면서요. 주기적으로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며 파트너사의 니즈를 파악하고, 인사이트가 담긴 콘텐츠를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파트너사가 지그재그에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더욱 다각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chloe: 파트너 마케팅팀의 활동은 단기적으로 폭발적인 성과를 만들기보다, 일관된 소통으로 파트너사와 플랫폼의 두터운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는 파트너사의 매출 성장 가속화를 돕기 위해 새로운 정책이나 기능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파트너사의 니즈에 깊이 공감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조력자'입니다. 단단한 관계 형성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연결성 있는 활동들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그재그는 파트너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소비자들에게는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파트너사가 느낄 수 있는 효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지그재그의 성장과 함께 파트너사의 성장을 이끌어갈 파트너 마케팅팀의 다채로운 활동에 주목해주세요!


지그재그 파트너 센터 >> https://zigzag.kr/partners/  

지그재그 마케팅 연구소 >> https://blog.naver.com/zigzagpart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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