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May 24. 2021

데이터를 통해 전사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법

크로키닷컴 데이터 그룹의 역할

안녕하세요 크로키닷컴입니다!


크로키닷컴에게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은, 핵심가치 중 하나인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그리고 이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해, 소비자들이 더욱 편하게 쇼핑을 하고, 파트너사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매일 업데이트되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찾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중요도가 높은 만큼 데이터 그룹의 역할 역시 굉장히 큰데요. 현재 크로키닷컴의 '데이터 그룹'은 DA, DE, DS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성원들이 데이터를 바로 파악하고 활용하여 결론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효율적으로 협업하고 있습니다.


크로키닷컴의 데이터 그룹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데이터 분석팀 리드이신 인성님의 원티드 발표 서비스와 조직이 성장하며 거쳐온 DA의 역할과 노력의 변천사를 통해 함께 알아볼까요?



크로키닷컴 데이터 그룹의 구성 


크로키닷컴의 데이터 그룹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지그재그 서비스 및 사용자 분석, 주요 지표 정의와 관리, 전사공유를 위한 레포팅과 시각화 업무를 하는 Data Analyst (데이터 분석가), 추천 및 개인화 모델 개발과 고도화, 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전사 과제를 해결하는 Data Scientist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그리고 데이터 레이크/데이터 파이프라인 설계, 개발, 운영과 머신러닝/알고리즘 등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운영을 하는 Data Engineer (데이터 엔지니어) 직군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데이터 그룹은 전사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같은 직군이 모여 협업하고 노하우를 나누기도 하고, 때로는 전사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cross functional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따로 또 같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이터 그룹의 역할, 그 중에서도 오늘은 데이터 분석가의 업무와 조직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해요!



같은 직군 간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시너지 창출


데이터 그룹 내의 데이터 분석가는 조직 단위로 파편화되어있는 데이터 자원을 통합하고 일원화하는 것과 데이터 분석 태스크의 아웃풋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전사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기능 조직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바운드   


- 데이터 분석 업무 환경 운영

커스텀하여 활용하고 있는 JupyterHub 작업 공간(왼), 다양한 SQL 언어를 통한 데이터 조회/분석(오)


함께 일 하는 동료들의 니즈를 최대한 충족하기 위해, 크로키닷컴의 데이터 직군은 활용 가능한 도구나 언어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구성원들은 본인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하고, 언어별 특성과 장점을 고려하여 작업에 활용하며 업무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필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적재 시 활용하는 Airflow


별도로 DE팀에서 구축한 스케줄링 시스템을 분석가용으로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석가가 활용 가능하도록 스케줄링 작업 및 배포 과정을 템플릿화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는 스크립트 및 쿼리 중심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및 제품 로그 설계 / 관리


기존 서비스 로그 명세서 일부(왼), 새롭게 운영중인 로그 명세서 일부(오)


기존에는 하나의 문서에서 목록 형태로 관리를 진행해왔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서비스 분석용 로그 설계 및 운영에 어려움이 생겼고, 추가적으로 버전 업데이트에 따른 히스토리 관리가 필요해 개선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분석과 의미 파악 관점에서 보다 명확한 방식으로 로그를 개편하였으며, 화면 단위로 로그 명세서를 정의하고 관리하도록 리뉴얼했습니다.



2. 아웃바운드


- 사내 구성원 교육 및 스터디


구성원들이 데이터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사내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데이터 활용 니즈가 있는 타 부서의 의견이나 질문을 중심으로, 서비스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고 조회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가이드하기 위해 사내 SQL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그룹과 타 부서의 동료들이 함께 데이터 엔지니어링 구조 혹은 실제 데이터 활용 사례 등의 내용으로 세션을 열어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Q&A 세션        

데이터 Q&A 세션 진행 안내 메시지

매주 DA와 DS가 돌아가며 데이터 조회 및 활용 과정의 어려움과 문의사항을 듣고 답변하는 Q&A 세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활용 니즈가 있지만 실제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겪은 구성원들이 데이터 활용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사소한 질문에서부터 심오한 질문까지 모두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함께 서비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 팀의 핵심 목표와 중심이 되는 도메인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  


크로키닷컴에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젝트가 존재합니다. 모든 업무를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젝트에서도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이 필요한데요. 이에 따라 위에서 설명드린 업무 외에 하나의 목표를 두고 타직군의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전담하여 협업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커머스 그룹과 함께  ‘트래픽 및 거래액 성장’을 목표로 협업을 할 경우, PM, 개발, 마케팅 등 다양한 직군의 구성원들이 하나의 팀을 이루어 전사 프로모션과 기획전을 설계 및 운영하고, 매체 마케팅 최적화, CRM 액션 등과 같은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지요. 목적이 명확한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현업의 목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출발하는데요. One Team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 조직에서 데이터 분석가의 업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데이터 마트 구축

조직 내 구성원이 늘어날수록 데이터에 대한 문의가 증가할 뿐 아니라 데이터의 실질적 활용을 위한 명세 정의 및 관리의 중요성을 느껴, 데이터 마트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각도로 탐색 가능한 raw 데이터'부터 '성과지표 집계 데이터'까지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스스로 생성할 수 있는 구조로 분석가의 실제 작업 시간을 효율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적 조직의 데이터 마트 테이블 관리(왼), 데이터 마트 테이블 조회/분석 도구(오)


뿐만 아니라 전사 조직용 데이터보다 유연하게 테이블과 칼럼 추가가 가능하고, SQL 기반으로 다양한 도구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여 목적 조직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형태로 조회나 분석이 가능합니다.



2. 반복적인 분석 업무 효율화

현업에서는 반복적인 데이터 확인 니즈가 항상 존재합니다. 기한 내 액션이 필요한 업무에 리소스가 집중되는 현상이 계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반복적인 분석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1) 태스크 관리 툴을 통한 분석 요청                                                   2) 분석 작업 후 결과 공유


이전에는 타 부서의 태스크 요청을 통해 프로모션이나 기획전 종료 후, DA가 별도의 분석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진행 중인 상황에서 성과를 확인하고 액션을 취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했는데요.  


1) 양식에 분석 요청 항목 입력  2) 정형화된 지표 기반 분석 처리 작업  3) 담당자 슬랙 채널에 분석 완료 알림  4) 분석 결과 확인


따라서 분석의 요청부터 처리 후 결과 전달까지의 구조를 자동화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매일 오전 스케줄링한 작업에서 분석 대상을 판별하여 분석을 진행하며, 분석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데이터를 요청했던 동료들이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결과 전달까지 모두 자동화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현황 파악 대시보드 구축

놓치면 안 되는 중요한 지표가 어느 영역 또는 그룹에서 상승/유지/하락하는 상황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시보드를 구축했습니다.


커머스 그룹 핵심 지표 대시보드(왼), 핵심 지표의 주요 그룹 간 비교(ex. 전월 사용일 수 그룹)(오)


대시보드에서는 핵심 지표를 중심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당일 지표뿐만 아니라 월 초-당일 간 누적 지표를 비교하는 등 목표 달성 과정을 동일 시점에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안에서 핵심지표를 주요 그룹 별로 비교할 수 있도록 보드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주요 비교 시점에 따른 현황 파악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내 게시되어있는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사내 스크린에 추가적으로 게시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데이터 인지도를 더욱 향상했습니다.  




데이터 그룹은 누구나 언제든 업무에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두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각 태스크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점검하는 ‘Request Preview’와 태스크의 과정과 결과를 리뷰하고 디벨롭하는 ‘In Review’ 등 서로 간의 솔직한 피드백을 통한 완성도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크로키닷컴의 많은 동료들과 함께, 효율화를 위해 많은 것을 구축하고 투명한 공유를 위한 프로세스를 정립해가며 지금까지 올 수 있었는데요. 허나 크로키닷컴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나은 데이터 조직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활용도의 향상은 ‘안정적인 데이터 엔지니어링 역량’에 기반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해당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도 하고요.

다른 부서의 동료들과 데이터 직군 간 상호 이해도가 높을수록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다양한 데이터 관련 도구의 역할과 이를 활용하는 사람의 역할을 함께 고민하며 업무하고 있습니다.


크로키닷컴 '데이터 그룹' 일부 구성원


더욱더 발전하여 데이터 그룹의 성장이 크로키닷컴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크로키닷컴의 여정을 지켜봐 주세요!




크로키닷컴에서는 데이터 그룹을 포함하여 다양한 직군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career.kakaostyle.com/ 



매거진의 이전글 지그재그의 더 큰 성장을 위한 크로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