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Jan 21. 2022

카카오스타일 크루에게 AWS re:Invent란?

라스베이거스에서 전하는 AWS 리인벤트 생생 후기


안녕하세요. 카카오스타일입니다! 


AWS re:Invent에 대해 다들 아시나요?

‘AWS re:Invent’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인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하 AWS)’가 개최하는 최대 규모의 행사로, 매년 AWS의 신규 서비스와 활용 사례 등을 발표하고 IT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네트워킹의 장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2년 만에 다시 오프라인으로 개최한 대규모 컨퍼런스에 카카오스타일이 빠질 수 없죠. 2021년 연말, 행사 10주년을 맞이해 더욱 뜻깊은 AWS re:Invent에 다녀온 크루 세 분을 모시고 생생한 후기를 들어보았습니다. 


AWS 리인벤트에 다녀온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지토(왼쪽 위), 니콜(오른쪽 위), 얀(왼쪽 아래))과 인터뷰어 에밀리


“AWS 리인벤트는 제 ‘커리어’ 입니다” by 데이터그룹 리더 얀 


AWS 리인벤트는 저의 ‘커리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매년 연말, 리인벤트에서 발표되는 새로운 기술들 중 유용한 것들을 선별해 다음 해 업무에 적용하며 발전시켜나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카카오스타일에서 이제까지 진행한 프로젝트 중에서도 AWS 신규 기능들을 빠르게 도입해 성과를 낸 것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어요. 이렇게 행사에 직접 참석해 다양한 기술과 레퍼런스들을 접하다 보면, 내년에 저희 회사에서 활용해볼 수 있는 훌륭한 기술과 서비스들을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AWS CTO와 각국의 AWS Heroes


또한 저는 한국 AWS 커뮤니티에서 AWS Heroes로 선정되어 활동하고 있는데요. 리인벤트와 같은 글로벌 행사에 가면 각 나라별 AWS 커뮤니티 글로벌 리더 및 AWS Heroes들을 만나게 됩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분들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대화들이 이어지고, 그 대화 안에서 다양한 기회가 생기기도 해요. 그 외에도 리인벤트는 개발자나 IT 관련 직군이 많이 모이는 콘퍼런스이다 보니 AWS를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도메인의 사람들과 네트워킹하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AWS Heroes: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지식 공유의 열의를 가지고, 개발자 커뮤니티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AWS 전문가 (참고: AWS Heroes Korea)


연말에 리인벤트에 참여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이 어느덧 저의 루틴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새로운 환경에서의 리프레쉬와 동시에 새로운 것들을 접하며 내년도 계획을 세우는 이 시간을 정말 유용하게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하게 될 기술에 대해 제대로 스터디할 기회" by 주문팀 백엔드 니콜


저는 주문 개발팀에서 서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업무를 할 때 AWS를 워낙 많이 사용하다 보니, 행사에서 좋은 강연들을 최대한 많이 들어 기술적 지식을 얻는 것을 목표로 행사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에 각자가 들을 강연들을 미리 신청하고 가는데요. 저는 현재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술, 앞으로 해야 하는 분야의 기술, 그리고 평소에 관심 있었던 기술 관련 세션을 일단 모두 신청했어요. 하나를 예시로 들자면, 카카오스타일은 올해 글로벌 확장을 계획하고 있잖아요. 이와 관련하여 여러 나라에 서비스할 때 서버 구축 방법 및 주로 사용하는 기술에 대한 강연들과 다른 회사들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들으려고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S3의 글로벌화'에 대한 워크숍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하나의 국가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S3를 다른 나라의 스토리지와도 연동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기술에 대한 워크숍이었는데요. 카카오스타일 역시 글로벌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강의 내용도 더욱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고, 워크숍의 형태 역시 다른 키노트나 세션들은 강연자가 일방적으로 발표를 하는 형태와는 다르게 직접 실습도 해볼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도와주시는 튜터들도 현장에 계셔서, 실습을 해보다 모르는 게 있으면 바로바로 물어볼 수가 있었어요. 새롭게 나온 기능을 그 자리에서 함께 체험하며 질문할 수 있어서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술 스터디 외에도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접할 기회가 많았어요. 꼭 기술적인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 자체가 즐거웠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어 스스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창구" by 결제팀 백엔드 지토 


저의 경우 회사의 새로운 프로젝트 시작 및 팀빌딩 시점과 리인벤트 참여 시기가 비슷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컨퍼런스 참가 목적을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혹은 업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에 포커싱하고 있었는데요. 허나 여러 주제의 키노트 및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속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인사이트를 얻으며 제 시야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CEO 키노트가 저에겐 가장 인상적이었는데요. 기술적인 내용이 많지는 않았지만, 오히려 시대적 흐름에 맞는 사업 대상 확장에 대한 강연을 들으며 비즈니스적인 측면으로 많이 생각하게 되었어요. AWS의 주된 고객인 IT 기업들 외에도, 은행처럼 보수적인 기업까지 포괄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범위를 넓혀나가겠다는 비전을 접하며 시대에 맞는 IT 기업의 발 빠른 변화를 몸소 체감했습니다. 



이번에 회사에서 함께 행사에 참석하신 분들도 공교롭게 다 다른 직무로 구성되어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더 새로운 시각으로 제가 고민하던 문제들을 바라볼 기회가 많았어요. 이러한 이유들로 이번 AWS 리인벤트는 저에게 당장 접목시킬 수 있는 기술적 지식을 얻었다기보다는, 생각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창구였습니다. 기대하고 갔던 부분보다 오히려 더 큰 부분을 채워 돌아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라스베이거스 현장에 직접 다녀온 크루들의 생생한 AWS re:Invent 참석 후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카카오스타일은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크루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컨퍼런스 참가, 스터디, 자격증 응시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카카오스타일은 지금도 빠르게 성장하며 커머스 도메인의 많은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높이 올라가게 될 카카오스타일 로켓과 함께 성장하실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career.kakaostyle.com/ 



매거진의 이전글 Adios 2021, 올해도 고마웠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