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Nov 25. 2022

영상에서 나만의 스타일을 발견하세요.mov

10만 구독자에게 영감을 전하는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


지그재그와의 첫 만남을 기억하나요? 지그재그를 어디서, 어떻게 처음 알게 됐나요? 옷 쇼핑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다 발견했을 수도 있고, 친구의 인스타그램 팔로우 목록 속에서 마주쳤을 수도 있습니다. 우연히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접하게 된 룩북 영상에 이끌려 지그재그 앱을 설치했을 수도 있고요.

 

지그재그는 앱을 포함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패션과 스타일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여러 채널 중, 현재 약 200개에 달하는 영상을 발행하며 10만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는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을 소개합니다.



패션 고민에 대한 해결책

지그재그는 다양한 패션과 스타일을 생생한 영상으로 보여주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오늘 뭐 입지?’, ‘어떤 옷 사지?’ 등 스타일에 대한 질문을 해결해줄 수 있는 다양한 팁을 담은 영상들을 제작했죠. <하객룩 추천>, <여름 룩북>, <원피스 코디>와 같이 바로 자신에게 적용해볼 수 있는 영상들은 구독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은 패션 팁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패션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자연스레 발전했습니다. 직관적인 주제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영상들에 체형이나 스타일링 등 각자의 고민이 담긴 댓글들이 달리기 시작했고, 서로 조언해주고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커뮤니케이션 장이 형성됐습니다. 


내추럴사이즈 코디 팁을 소개하는 영상에 달린 댓글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단순히 영상을 제공하는 채널에 그치지 않고 구독자와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채널로 나아가고자 다양한 콘텐츠에 도전했습니다. ‘지그재그만이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일까'를 고민했고, 그 결과 <지그재그 MD 픽 가을 재킷>, <지그재그 이벤트 기획자가 알려주는 이벤트 당첨 꿀팁> 등 직원들이 직접 전하는 꿀팁 영상 및 ‘프롬비기닝', ‘블랙업' 등 인기 쇼핑몰과의 협업 영상 등이 탄생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영상들은 높은 조회수와 많은 댓글을 기록하며 구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그재그 유튜브는 어느새 '패션' 하면 떠오르는 채널이 됐고, 10만 구독자를 돌파하는 쾌거도 이뤄냈습니다.



패션을 넘어, 스타일 발견을 위해

지그재그는 2021년부터 쇼핑몰뿐만 아니라, 패션 브랜드, 뷰티, 라이프까지 카테고리를 넓히며 누구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여성 패션 플랫폼에서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변화했죠.


이러한 서비스 변화에 따라 올해 8월,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진행했습니다. '패션' 관련 영상 위주였던 유튜브 채널 역시 '새로운 트렌드, 스타일, 아이템을 발견하고 영감을 떠올릴 수 있을 만한 영상'까지 범위를 넓혀 개편했습니다. 이제는 패션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다양한 스토리와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영상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죠.


현재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은 어떤 콘텐츠로 스타일 발견을 돕고 있는지, 발행 중인 네 가지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1) 찜터뷰

'찜터뷰'는 셀럽의 지그재그 '찜' 목록을 함께 들여다보며 인물의 다채로운 취향을 나누는 콘텐츠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본인의 찜 목록을 공유하며 서로 나이를 맞혀보거나, 어떤 스타일일지 예상해보는 글을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찜 목록을 통해 사람의 취향을 알아볼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찜터뷰가 탄생했습니다. 셀럽이 지그재그에서 찜한 아이템, 스타일링 팁, 취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목이 보이는 슬랙스에 살짝 낮은 나이키 양말을 신으면 굉장히 예쁩니다. 또 옷과 색깔을 굉장히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상의와 양말 색깔을 맞춘다든지 아니면 대비되는 색을 조화롭게 넣으려고 노력해요." - 찜터뷰, 미미 편 중에서


2) ZIGZAG Playlist

'ZIGZAG Playlist'는 한 가지 주제와 어울리는 노래들을 약 1시간 동안 연속해 들을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매번 바뀌는 플레이리스트 주제는 그달의 트렌드를 담고 있어 다음엔 어떤 주제의 플레이리스트가 업로드될지 기대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는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이 직접 추천한 노래들로 구성했습니다.  


3) Life is ZIGZAG

'Life is ZIGZAG'는 각자의 위치에서 다채로운 삶을 사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의 삶과 '나다움'을 응원하는 콘텐츠입니다. 때론 누군가의 말 한마디를 듣고 삶의 목적을 상기시키거나 아이디어를 얻듯, 영상 속 이야기를 통해 구독자들이 용기와 영감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됐습니다.

“제 인생은 지그재그 그 자체였어요. 돌이켜보니 멀리서 보면 되게 큰 선을 그렸더라고요. 일종의 오버로크가 아니었을까. 한 번에 한 바느질보다는 오버로크 바느질이 훨씬 튼튼하잖아요.” - Life is ZIGZAG, 김이나 편 중에서


4) 스타일랩

다양한 패션 관련 콘텐츠도 꾸준하게 발행하고 있습니다.  '스타일랩'에서는 프리랜서 패션 에디터 이세희가 패션 트렌드, 쇼핑 팁, 스타일링 팁을 전합니다. <스포츠룩 스타일링 법>, <간절기 아우터 추천> 등 사람들이 많이 고민할 법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어 패션과 관련한 여러 고민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스타일랩은 추후 다른 패션 콘텐츠로 리뉴얼될 예정입니다.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은 앞으로도 구독자들의 스타일 발견을 돕기 위해 다양한 영상으로 찾아갈 계획입니다.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에서 마주하는 모든 것이 구독자의 영감이 되기를, 그 영감이 ‘나다움’을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더욱 다채로워질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카카오스타일은 현재 다양한 직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 중인 직무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career.kakaostyle.com/





매거진의 이전글 쟈니(feat.CEO)는 토크가 하고 싶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