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라 Zilla Nov 25. 2016

29

나이의 프레임

나이/성별/출신 묻지말자.

이 모든 것들이 내 눈을 가릴 것이다. 그로 인해 뜻하지 않은 차별을 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원치 않았지만 그와 상관없이 질문 자체에서 상대에게 위화감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언제부턴가 자연스럽게 나이를 물어보곤 했다. 내가 20대 후반에 접어들었을 무렵부터 나보다 어리면 뭔가 들어주려고 했고 나보다 많으면 뭔가 말을 더 하려고 했다. 물론 좋은 의도 였다. 하지만, 은연중에 어린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경험을 얕게 생각했던 것 같다. 그래서 뭔가 나의 경험을 공유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히려 배우는 경우가 많았음에도 불과하고 말이다.

그렇게 점점 나는 29살이라는 틀에 갇히고 있었다. 불평등에 대한 반감을 표하면서 29라는 움직이는 선을 긋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상대적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