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지한 초콜릿 Dec 20. 2023

맛있게 두뇌 기능 향상

플라보노이드 효과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이 옳다."

- 헨리 포드, 1863-1947


"사람들은 종종 동기부여는 지속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목욕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매일 동기부여를 하길 바란다."

- 지그 지글러



최적의 두뇌 기능 작동을 위해서는 CBF(Cerebral Blood FLow), 즉 대뇌 혈류가 잘 유지되고 충분한 산소와 포도당이 뉴런에 잘 공급되고 찌꺼기가 빠져나가야한다.


대뇌 혈류량의 증가는 대뇌 기능 향상과 연관이 있다.

대뇌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주요 폴리페놀 성분들은 주로 카카오, 와인, 포도씨, 베리류, 차, 토마토, 대두 등에서 온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카카오는 대뇌 혈류량 증가와 함께 혈관 확장도 유도한다.

한 실험에서 27명의 건장한 청년에게 매일 920ml의 플라보놀이 풍부하게 함유된 코코아(821mg/dose)를 4일간 섭취하게 하였다. 마지막 코코아 섭취 후 12시간 후에 주변 동맥 안압계를 측정하니 그 진폭이 29% 증가한 결과를 보여ㅕㅆ다.


플라보놀이 강화된 코코아는 내피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플라보놀이 노화에 관련된 내피 기능을 감소시키는 것을 상쇄시키는데 유용할 수도 있다.


플라보놀이 풍부한 코코아(900mg/day)를 섭취한 1주일 간의 실험에서 두뇌 혈류의 회색질이 증가하고 내피 기능 장애를 무력화 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뇌혈관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플라보노이드는 기억 과정의 통로에 관여하여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나 아직 그 작용 기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밝혀지지는 않았다.


초콜릿의 플라보놀은 에피카테킨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는 해마의 학습과 연관된 유전자를 상향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성인의 해마 신경 발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한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은 인지 기능과 혈관 및 기억의 분자 패러다임과 상호작용하여 기억과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코코아와 초콜릿은 다양한 방면으로 인지 및 시각 기능을 향상시키고, 전두엽과 후두엽 피질 신경 조직들 사이의 혈액 분포에 도움이 되며, 시각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원문 참고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575938/


작가의 이전글 초콜릿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과학적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