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ino Aug 20. 2020

엄마는 앞서 간다

엄마는 앞서 간다.

산책을 가장한 운동길에서 나는 엄마의 발뒤꿈치를 보면서 걷는다.


뒷산이 두르고 있는 걷기길에 발 딛기까지는 눈대중으로 약 30-40도 경사 굽이를 몇 개 올라야 한다.

고개를 치켜들고 복식호흡을 하고 허벅지 안쪽에 힘을 주고 걷는다.

이렇게 하면 축지법이라도 쓰면서 (동)산을 오를 것 같지만 실상을 정반대 굽이굽이 허리에 손을 올리고 숨을 고르기 일쑤다.

그 사이 엄마는 허리를 숙이고 이건 달개비꽃, 이건 달맞이꽃, 이건 여뀌 등등을 읊다가 이내 다시 출발한다.

나는 그 뒤를 쫓기 급급해 달개비는 파랑색, 달맞이는 노랑색, 여뀌는 분홍색만 기억할 뿐 그 세세한 모양은 되새김질이 되질 않는다.


아무래도 엄마와 나는 몸무게 차이가 나니 언덕길에서 내가 우주의 무게를 살짝 더 어깨에 얹을 수밖에 없다고 치자.

거의 평지라고 할 수 있는 길에서 나는 앞장서서 듬직한 등판을 보여주고 싶다.

그런데, 산속 오솔길에는 의외의 난관이 많다.

곤충 공포증 수준인 내 앞에 장수하늘소가 길을 막고 있질 않나.

버섯 포자를 무서워하는 내 앞에 뽀얀 돌멩이처럼 생긴 버섯이 손길을 이끌질 않나.

엄마는 내 앞에서 장수하늘소를 숲 속으로 돌려보내 주고 기가 막히게 버섯인 걸 알아봐 준다.


최근에는 산모기가 기승이다.

모자나 장갑이나 부채를 휘두르며 앞에서 산모기를 쫓고 엄마에게 쾌적한 산책(을 가장한 운동)길을 터주고 싶었다.

팔을 휘적대며 산길을 걸으니 체력소모가 심하다.

"엄마, 나는 팔을 휘두르면서 걷는 건 무리 같아."

엄마는 모자나 장갑이나 부채나 가끔은 길에 떨어진 잎이 달린 도토리나무 가지를 휘두르며 모기를 쫓는다.

"모기 물리지 않게 뒤에 꼭 붙어서 따라와."


나이가 들어서도 아이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다.

다만, 아이가 어른이 되는 순간을 그리고 어른이 아이가 되는 순간을 너무나 여실히 느끼게 될 것이라는 게 무서워지기도 한다.

그때 우리는 누가 앞서지도 뒤서지도 않고 나란히 걸을 수 있기를.

그때까지 엄마가 오랫동안 앞서 가기를.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엄마는 불쌍한 사람이 많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