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6. 졸업 - 전람회 (김동률)
지난 10월 이후 오랜만에 돌아온 코드따기인형에서 오늘 소개할 가수는 국민 첫사랑 수지가 주연한 영화 <건축학 개론>에 등장한 <기억의 습작>으로 데뷔와 동시에 일약 스타덤에 오른 2인조 듀오 '전람회'이다. 전람회는 김동률과 서동욱 두 명의 멤버로 <꿈속에서>라는 노래로 대학가요제 동상을 차지한 뒤, 3집까지 함께하며 환상의 호흡을 자랑했으나 3집 이후 각자의 길을 가게 되었다. 서동욱은 일반 직장인의 길로, 김동률은 가수 이적과 함께 '카니발'이라는 프로젝트 그룹으로 활동하다가 이후 솔로로 전향하여 현재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나의 어린 시절은 앨범이나 테이프를 살 정도의 돈이 없었지만, 이 전설의 '전람회 1집' 만큼은 CD로 소장했고 전곡을 다 따라 부를 정도로 사랑한 앨범이었다. 특히 이 앨범의 프로듀서는 지난 회차에서 소개한 신해철인데, 앨범 속 <여행>이라는 노래에서는 인트로에 프로듀서 목소리로 등장하고, <세상의 문 앞에서>라는 노래에서는 듀오로 참여하기까지 했다. 이 앨범은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고, 타이틀 곡 <기억의 습작> 외에도 <여행>, <하늘 높이> 등의 노래들도 많은 인기를 얻었다. 나의 최애곡은 바로 <여행>이라는 신나는 노래이다.
■ 전람회 1집 수록곡 : <여행> (feat. 신해철 목소리 발연기)
https://www.youtube.com/watch?v=9jSrXEJlJcQ
■ 전람회 1집 수록곡 : <세상의 문 앞에서> (feat. 신해철)
https://www.youtube.com/watch?v=3OhLI2j-Gns
군대(정확히는 방위)를 다녀온 뒤 발매한 전람회의 2집에서는 <이방인> <J's Bar에서>와 더불어 노래방 고백송 1위로 등극한 불후의 명곡 <취중진담>이라는 노래까지 많은 노래가 히트를 기록했다. 이후 전람회는 3집에서 <졸업>이라는 노래를 발표한 뒤, 노래 제목처럼 해체하게 되었다. 해체를 한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으나 그냥 각자의 길을 가게 된 것 정도인 듯하다.
이후 가수 이적과의 프로젝트 그룹 '카니발'을 결성하여 <거위의 꿈>, <그땐 그랬지> 등과 같이 현재까지 사랑을 받는 명곡들을 쏟아냈다. 이후 솔로로 지속적인 활동을 해왔고, 2010년에는 이효리의 남편인 이상순과 <베란다 프로젝트>를 결성하여 프로젝트 앨범을 내기도 했다. 30여 년에 가까운 활동을 하면서 메가 히트곡이 상당히 많은 가수 중 하나이다. <아이처럼> <출발> <오래된 노래>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동행> <사랑한다는 말> <기적> 등 많은 히트곡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방송 출연을 극도로 자제하는 부분은 매우 안타깝다. 특히 내가 가장 좋아하는 <히든 싱어>와 <슈가맨>에 꼭 한 번 나왔으면 하는 희망을 가져본다.
잔잔하고 부드러운 곡들이 많은 김동률의 노래들은 의외로 코드가 어렵다. 일반적인 패턴을 따르지 않고 한 곡안에서 많은 수의 변칙 코드와 전조 등이 빈번하게 이루어져 코드를 소개할만한 곡을 찾는 게 어려워 그동안 미루고 미뤘던 것이다. 특히 전 국민이 알 법한 국민 첫사랑 송 <기억의 습작>은 변칙 코드와 전조가 수없이 일어나 악보를 보고 치는 것도 어려울 만큼 난이도가 높다. 그중에 그나마 코드를 소개할만한 곡이 전람회 3집 타이틀곡 <졸업>이라는 노래다.
<졸업>은 졸업식장에서 항상 불려지는 <석별의 정 : Auld Lang Syne> 4마디를 인트로에 삽입하여 곡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김동률이 만든 노래 중 그나마 코드가 단조로운 편이고, 전조(modulation)가 1번밖에 이루어지지 않아 도전해 볼만한 곡이다. 코드의 패턴은 어느 정도는 기본 패턴의 형태를 유지하지만 중간중간 살짝 변형하는 부분이 등장하여 셀프로 완벽하게 코드를 따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나중에 혹여 김동률 노래 중 코드도 쉬우면서 도전해볼 만한 곡을 발견하면 슬쩍 추가하도록 하겠다. 오늘은 아쉽지만 <졸업> 한 곡만 소개하며 글을 마칠까 한다.
#기타코드 #코드 #코드악보 #통기타 #피아노코드 #기타악보 #전람회 #김동률 #서동욱 #카니발 #베란다프로젝트 #이소은 #기억의습작 #그땐그랬지 #졸업 #거위의꿈 #아이처럼 #이방인 #다시사랑한다말할까 #기적 #취중진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