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엠 저리킴 Feb 13. 2022

[코드따기인형] 신승훈 스페셜

#028. 보이지않는사랑 / 미소속에비친그대 외 4곡 - 신승훈

신승훈의 데뷔는 가히 충격적이었다. 엄청나게 잘생긴 외모도 아니고, 소름 돋는 가창력을 가진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는 1990년 데뷔와 동시에 단 한 번도 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대한민국 대중 가수 역사상 최초로 데뷔와 동시에 7장 연속 밀리언셀러 앨범을 가진 기록은 여전히 깨지지 않고 있을 정도이다. 총 앨범 판매량은 무려 1700만 장으로 공식적으로 BTS의 2000만 장에 이어 역대 2위 기록이라고 한다.  


지금으로부터 무려 32년 전인 1990년 <미소 속에 비친 그대>로 정말 혜성같이 등장한 대형 신인가수 신승훈. 당시 앨범에 수록된 모든 노래가 히트할 만큼 엄청난 대중성을 가진 신승훈은 이후 2집 <보이지 않는 사랑>이 가요톱텐 14주 연속 1위라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국민 가수 반열에 오르게 된다. 3집 <널 사랑하니까>, 4집 <그 후로 오랫동안>, 5집 <나보다 조금 더 높은 곳에 있을 뿐>, 6집 <지킬 수 없는 약속> 등 연속으로 밀리언 셀러 앨범을 발표하며, 오랜 시간 동안 '발라드의 황제' 자리를 지켜왔다.


신승훈은 1966년생으로 올해로 57세가 되었다. 하지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 현재까지도 꾸준히 앨범과 프로듀싱, 작곡, 콘서트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꾸준함과 성실함, 겸손함을 고루 갖춘 대한민국 대중 가수의 교과서라고 불릴만하다. 신승훈 이후에도 수많은 발라드 후계자들이 나왔지만 아직까지 신승훈의 아성을 넘어설만한 가수는 없을 정도로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하여 후배들의 귀감이 되는 레전드 가수이다.



■ 신승훈 라이브 with 오케스트라




오늘은 신승훈 특집을 맞이하여,  6곡의 노래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워낙 히트곡이 많기도 하지만 노래를 구성하는 코드들이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다. 중간중간 한두 포인트 정도 변칙적인 코드들이 있기는 하나 크게 어려운 수준은 아니기에 쉽게 연주할  있을 것이다.


■ 1집 타이틀곡 : 미소 속에 비친 그대

■ 3집 수록곡 : 처음 그 느낌처럼

■ 4집 타이틀곡 : 그 후로 오랫동안

■ 4집 수록곡 : 오랜 이별 뒤에

■ 2집 타이틀곡 : 보이지 않는 사랑

■ 8집 수록곡 : I believe


먼저 신승훈의 데뷔곡인 <미소 속에 비친 그대>는 코드 구성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원곡의 키가 무려 B-key이다. 반키를 올리면 가장 쉬운 C코드가 되지만 음이 너무 높아지게 되어 G코드를 추천하게 되었다. 사실 하이코드에 조금 자신 있는 사람이라면 A코드 정도로 변환해서 연주하면 음이나 코드나 모두 무난할 듯하다.



다음 곡은 3집 수록곡 <처음 그 느낌처럼>이다. 이 노래는 몇 안 되는 신나는 하우스풍 곡으로 전주가 너무 인상적인 노래이다. 첫 코드가 마이너 코드이지만 사실 시작이 그런 것이고 실제로는 메이저곡이다. 원곡은 E-key이지만 무난하게 D-key로 조정해서 부르면 훨씬 수월하게 따라 부를 수 있다.

다음 소개할 곡은 4집의 타이틀 곡 <그 후로 오랫동안>이다. 아주 전형적인 신승훈표 정통 발라드 곡으로 코드 구성은 아주 심플한데 비해 오케스트라와 화려한 편곡으로 엄청나게 웅장하게 표현된 곡이다. 역시 원키는 E-key인데 코드 구성어 온통 하이코드의 향연이라 C-key를 추천한다.

다음은 작년 5월에도 한 번 소개한 적 있는 정규 4집 수록곡 <오랜 이별 뒤에>이다. 이 곡은 타이틀 곡은 아니었으나 꾸준히 사랑받는 곡이다. 코드가 매우 단조롭고 반복적이지만 노래는 상당히 세련되고 버라이어티 하다. 원곡 자체가 거의 통기타 솔로에 약간의 악기들이 추가된 형태라 통기타 연주곡에 가장 어울리는 곡이다.

이번에 소개할 곡은 감히 신승훈 최고의 곡이라고 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사랑>이다. 다들 아는 바와 같이 국내 최초로 클래식 곡과의 콜라보레이션한 곡으로 신승훈 노래 중 드물게 마이너 타입의 곡이다. 노래 구성은 매우 짧고 간결한 편인데, 노래가 주는 여운이 꽤나 긴 편이다. 기타로 치면 조금 허전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원키가 G코드의 마이너 코드인 Em로 다소 쉬운 코드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신승훈 노래 중 가장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 곡으로 영화 <엽기적인 그녀> OST로 삽입되었던 <I believe>이다. 마찬가지로 타이틀곡이 아니었음에도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곡으로 영화 속에서 워낙 인상적인 장면과 어우러져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원키의 코드도 G-key로 아주 무난하게 소화해볼 수 있는 노래이다.


#코드 #기타코드 #코드악보 #기타악보 #코드따기인형 #코드따기 #이지코드 #피아노악보

#신승훈 #미소속에비친그대 #보이지않는사랑 #그후로오랫동안 #i_believe #엽기적인그녀 #처음그느낌처럼 #오랜이별뒤에 #전설속의누군가처럼 #지킬수없는약속 #운명 #발라드의황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