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2. 아로하 - COOL
오늘 배워볼 기타 코드는 작년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조정석 배우가 직접 불러 차트를 씹어먹었던 바로 그 노래 쿨의 <아로하>. 노래를 듣기만 했을 때는 코드 진행이 일반적인 코드 패턴에서 많이 벗어나겠구나 싶었는데, 막상 코드를 따 보니 생각보다 기본 코드 중심의 진행이라는 점이 좀 의외이다.
보통은 [C → G → Am] 혹은 [C → F → G → C]의 패턴이 일반적인 코드 흐름인데, 이 노래는 특이하게도 [C → G → F → C]로 조금은 생소한 패턴이기는 하나 기본 코드 내에서의 변조이기에 크게 어려운 패턴은 아니므로,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노래이다.
이 노래의 원키는 E♭-Key이고, 조정석이 부른 리메이크 곡은 반키 내린 D-Key이다. 원키인 E♭의 경우는 ♭이 많이 붙어 전체적으로 연주가 어려운데, D-Key의 경우 F#m 정도 제외하면 코드도 매우 쉬운 편이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한 번 도전해봐도 될 것 같고, 조금 어렵겠다 싶으면 2키를 낮춰 C-Key로 셀프 코드 따기를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완전 요즘 노래는 아니지만, 그나마 드라마를 통해서 많이 알려진 노래이니만큼 기타를 튕기며 노래를 부른다면 세련된 젊은 아재 느낌을 낼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노래여서 적극 추천해본다.
>> 코드 악보 예고 : 일기예보 <인형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