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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집집 Apr 20. 2021

창동주공 18·19단지 안전진단 통과하다

도봉구 일대에 불어온 재건축 바람?

서울 도봉구 창동 주공 18단지가 예비안전진단에 통과하며 재건축에 신호탄을 올렸다. 현재 도봉구는 주공 아파트 단지가 재건축 유망주로 떠오르면서 서울 아파트 가격을 선도하고 있다. 창동주공 18단지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재건축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했다고 5일 밝혔다.

도봉구 창동 주공 18단지

지난 1988년에 세워진 창동 주공 18단지는 13개 동, 총 910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아파트는 이전부터 누수문제와 소방차 전용 주차장 부재로 재건축 관련 민원이 속출한 바 있다. 단지 일대는 용적률이 138%로 낮은 편인데다가 대지 지분이 넓어 사업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하철 1호선 녹천역과 가깝고, 도보권에 지하철 1·4호선 창동역과 7호선 중계역이 있어 교통적으로도 편리하다.


지난 3월, 정비업계에 따르면 창동주공 18단지 재건축 추진준비 위원회는 2월 도봉구청에 예비안전진단 요청서를 제출했으며, 재건축 첫 관문인 안전진단은 구청의 현지조사(예비안전진단)와 용역업체를 통한 정밀안전진단과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의 적정성 검토를 통해 통과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고 밝혔다. 


이에 추진위 관계자는

“예비안전진단 신청을 위해 소유주 10%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데, 10일 만에 20%가량 접수됐다”며 “소유주들의 관심이 뜨거워 빠른 진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창동 주공 17·18·19 단지

이 밖에도 창동주공 19단지(1764가구) 역시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일대 아파트 재건축 속도에도 점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이 아파트는 지난해 12월 창동 주공아파트 중 가장 먼저 예비안전진단을 신청한 바 있다.

창동주공은 준공 30년 전후의 총 7개 단지로 구성됐는데, 18·19단지 외에도 3단지와 17단지도 현지 조사를 추진 중이며 1단지, 4단지 등은 재건축을 위한 의견 수렴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동주공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급물살로 이 일대의 기대감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준공 30년 전후의 총 7개 단지, 1만 778가구로 구성된 이곳은 서울 아파트 매매시장의 관망세가 뚜렷한 가운데 도봉구 창동 주공아파트가 재건축에 속도를 내며 집값에 있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강남 일대 아파트 가격이 주춤하면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저평가를 받았던 중저가 아파트 밀집 지역인 동북권 일대가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도봉구 아파트 전경

이처럼 서울 지역의 관망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노원, 도봉, 구로, 금천 등 서울 외곽지역과 송파, 강동, 서초 등에서 재건축 추진 기대감으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중저가 아파트가 밀집된 도봉구는 0.29% 상승해 서울 지역에서 가장 많이 올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창동 주공 18단지는 전용면적 46㎡가 2월 6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이 면적형은 올해 1월 6억원에 거래된 바 있다. 19단지(전용면적 84㎡) 역시 10억5000만원에 거래되었는데, 현지 부동산 중개업자에 따르면 이 면적형은 11억8000만원에 매물이 나왔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재건축 준비에 시동을 걸고 있는 1단지(전용면적 50㎡)는 지난해 12월 5억7300만원, 같은 면적형의 4단지는 지난 2월 6억500만원에 팔리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에 현지 부동산 중개업자는

"2·4 공급 대책 여파로 거래 자체가 활발한 것은 아니지만 재건축 진행에 속도가 붙으면서 가격이 오름세를 타고 있다"라며 "호가도 약 1억~2억원 가량 올랐다"고 전했다.


도봉구 창동 일대는 향후 개발 호재도 많은 편이다. 기존 창동역(1·4호선)·노원역(4·7호선)에 더해 2027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차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창동역 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2만석 규모인 서울 아레나공연장 등 업무·상업·주거·사회간접자본(SOC)시설 등 다양한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준공업지역 중 도봉구 창동 674번지 일대 9천787㎡가 개발 후보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지역은 과거 섬유산업 밀집지로, 1980년대 대형 공장들이 이전하면서 빈자리를 주택들이 빼곡히 채운 지역이다. 그러나 준공업지역임에도 공장 등 시설은 없고 주택들만 남아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과소토지 비율 등 정비사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주민 주도로 주거환경 개선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이 지역의 경우 용도지역은 바꾸지 않고도 용적률 상향을 통해 고밀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기존 공공 재개발 같은 경우는 사업 방식 자체가 조합 방식으로 본인들이 재개발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사업이 진행된다”면서 “하지만 이 사업은 주민들의 동의가 먼저 갖춰지지 않고 지자체가 하면 좋겠다는 형태로 수용 방식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봤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지금으로서는 LH 투기 등으로 불거진 공공부문의 신뢰성 회복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엄중한 처벌도 필요하겠지만, 사업 대상지의 주민들에게 가시적인 선례, 성공적인 시범사례 등을 먼저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수도권 동남권 일대에서 9억원을 초과하는 고가 아파트가 크게 늘어나면서 서울 노원구, 도봉구 등의 9억원 이하 아파트가 싸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부동산 중개업자는 30일

"공공주도 재건축을 피하려는 움직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도봉구 창동의 경우 19단지를 중심으로 재건축 기대감이 커지면서 호가가 오르고 있고, 노원 역시 대부분 아파트들이 재건축 절차를 밟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창동 주공 단지 재건축에 대해 창동역 인근 A공인 대표는

“18단지와 19단지는 초·중학교를 품은 단지에 17단지도 서울외고와 초·중학교 모두 가깝고, 초역세권이다. 생활인프라만 개선되면 가치가 훨씬 올라갈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업계 역시 정부 불신이 팽배해진 분위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송파와 목동 재건축을 추진하는 단지 대부분 분양가상한제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등 각종 재건축 규제로 인해 사업 속도가 더딜 수 있지만, 최근 LH 불법 투기가 해당 단지에도 여파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입주민들 사이에서 나오는 게 사실"이라며" 특히 정부와 LH가 주체로 진행하려는 공공임대주택 사입을 신청할 경우 각종 잡음이 생길 수 있어서 정밀안전진단 및 조합설립을 서두르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렇듯 도봉구 일대의 재건축 소식으로 훈풍이 불어오는 가운데 일대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될지 기대해봐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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