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맛케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센딕남 Jan 16. 2020

유튜브 노출은 철저한 통계로직

유튜브 구독자 수 빨리 늘리는 방법 공개

유튜브는 어떻게 사람들에게 내 영상을 추천을 해줄까? 어떻게 영상을 제작을 해야 사람들에게 노출이 쉬울까?


여러분들은 영상을 많이 올려보셨을꺼에요. 영상을 10개 이상을 업로드 했는데, 조회수가 100 이상 넘어가지 않거나노출이 쉽게 안되서 고민이 많으셨을겁니다.


오늘 유튜브 영상 기획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해야하는지 제가 직접 영상을 찍었습니다.


사실 여러분들이 영상을 제작을 하실때 어떻게 기획하시나요?

영상에 어떤 요소를 넣으시나요 ? 사실 영상의 퀄리티가 정말 좋아야 유튜브에서 노출을 시켜주는것 같습니다. 영상에 퀄리티라고 한다면, 영상의 편집 스킬, 내용, 등등 모든것 하나하나 신경을 써야하죠.




1. 누가 내 영상을 볼것인지 예상하고 타겟하라

저는 주로 영상을 찍기전에 가볍게 브레인 스토밍을하고 과연 이영상을 누가 볼것인지를 타겟을 정한답니다. 만약 제가 제작한 영상이 10대에서 20대 초반이 시청을 한다면, 영상이 아무래도 재미가 있어야하고 요즘 10대들이 좋아할만한 주제거리로 이야기를 해야하죠. 요즘 10대들은 Z세대라고 불리는데 Z세대들은 시각적으로 화려한 영상을 선호 한답니다. 텍스트가 많은 영상을 별로 좋아하지 않죠


(물론 자막 빼구요)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까지면 공감대를 살만한 주제를 소재를 잡아서 이야기 하는것도 좋아요. 주로 취업문제, 직장상사의 대립 문제, 제태크, 등등 우리가 흔히 일어나는 일에 대해 재미있게 이야기를 공유하는것이 좋습니다. 자 이제 40대 초반에서 50중반까지는 정치, 노후, 여행, 건강에 관한 카테고리에 굉장히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통계자료를 보면 40대 시청자층들을 타깃으로 잡으면, 돈을 잘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나 쇼핑정보를 제공을 하면 40대 시청자들은 언제든지 지갑을 열어서 쇼핑할 준비가 되어있죠. 하지만, 그들에게 필요 없을것 같은 제품은 호기심도 잘 두지 않습니다.



2. 시청시간이 곧 노출이다.

일단 제가 영상에서 언급하는 시청시간이 있습니다. 시청시간은 구독자나 비구독자가 업로드한 영상을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보는지 기록하는데, 시청시간이 떨어지면 기본적으로 영상이 재미가 없다거나 혹은 영상이 내용이 별로 없다는것으로 유튜브 AI가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시청시간이 낮은 영상은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검색 사이트다보니, 사람들이 직접 검색을 통해 영상을 접할 수 있는데, 역시나 시청시간이 떨어지는 영상은 하단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조회수 + 좋아요 + 시청시간 +댓글을 점수를 내서 높은 점수를 받은 영상이 상위에 올라가게 되는겁니다. 태그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영상과 관계 없는 태그를 달게 된다면, 유튜브 AI도 어뷰징 영상이라 판단하여 노출을 잘 안시켜 줍니다.


자신의 영상이 나중에 떡상을 할 영상인지 확인 하는법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분석 클릭 -> 업로드한 영상 클릭 -> 개요 -> 시청지속시간 확인하기


시청 지속시간이 평균 몇프로 하시나요 ? 정말 떡상이 될만한 영상은 기본 80% 이상이 넘습니다.


50%대의 영상은 많아도 예상 조회수 몇만 정도 나옵니다.


3. 썸네일 제목 내용 꼭 기입해야하나?

썸네일은 포토샵으로 직접 제작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 눈에 잘띄게 그리고 어그로성 없고 사람들을 현혹 시킬만한 썸네일을 제작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색상이나 눈에 띄는 색상을 고르는것이 제일 현명합니다.


폰트의 색깔은 노랑색과 흰색이 제일 눈에 띄면서 눈에 부담이 없기 때문에 어그로성이 짙지 않아 사람들이 자주 선택하죠


제목은 심플하게 달아주세요. 너무 길게 달면 영상을 클릭하고 싶지 않으니까요.

가끔 몇몇 사람들은 자신의 영상을 꼭 봐줬으면 하는 마음에 제목을 너무 길게 써내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하지만, 이건 오히려 영상 조회수를 올리는데 큰 장애물이 되니, 뉴스기사에서 보는 제목과 같이'이제 끝인가' 라는 제목이나 '당신이 항상 빼먹었던 바로 이것' 이런식으로 제목을 쓰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제목도 역시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관련성이 떨어지는 제목이면 노출이 잘 안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내용 입니다. 내용 같은 경우는 영상의 줄거리를 적는것이 중요하고, 자신의 태그와 연관성있게 내용을 적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래야 유튜브 AI가 영상의 사운드, 제목, 내용, 태그등을 조합하여 관련성 높은 카테고리에 추천을 하게 되죠.


유튜브는 똑똑해서 영상의 주인공이 하는말을 모두 기록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모두 조합을해서 하나의 카테고리로 지정하게 되죠. 그러니까 영상과 관련 없는 키워드나 제목을 넣는것은 노출이 안됩니다. 참고하세요!


4. 영상 올릴때 무작정 올리지 말것

영상을 업로드 할때, 단순히 눈에만 보이는것들만 기입하고 구독자나 조회수가 오를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유튜브에서는 영상에 넣을 수 있는 기능들이 정말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영상에 최종화면, 재생목록, 상위카드, CC자막 이런 기능들을 모두 사용하셔야 합니다. 조회수나 구독수에는 별로 영향이 없어보이지만, 상당히 큰 비율을 차지 합니다.


최종화면은 영상이 끝나기전에 구독버튼, 추천영상들을 최종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추천을 하는겁니다. 시청자들이 영상을 끝까지 보고나서 자신의 다른 영상들을 넘어갈 확률은 50대 50이지만, 그래도 없는것보다 최종화면이 있는것이 훨씬 더 채널을 빠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영상이 끝낼때쯤 사람들에게 제가 새로운 영상을 업로드 했다고 상위카드와 최종화면에 띄워서 알립니다.


시청자들이 봤던 영상이 재밌거나 유익했다면 다음 영상도 보고싶어 하기 때문에 귀찮아도 최종화면상위카드는 무조건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재생목록도 사실 엄청 중요합니다. 저는 초반에 영상을 알리고자 재생목록을 생성해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렸습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만약 영상이 교육관련 영상이면, 교육 콘텐츠중에 조회수와 인기도가 높은 영상들을 재생목록에 모두 집어넣고 제 영상들을 중간 중간에 끼워 넣습니다.


사실 이작업이 귀찮을 수 있지만, 사람들이 검색을 하면서 제가 만든 재생목록으로 넘어와서다른 유튜버 영상, 제 영상 골고루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이 홍보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유튜브 처음이라면 꼭 알아야하는 팁


채널을 개설하기전에 먼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을 모두 끝낸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사실 믿거나 말거나인데, 신규채널 버프라는 말이 있습니다. 신규채널은 노출의 기회가 굉장히 많다는것을 여러 유튜버들이나 전문가들에 통해 어느정도 검증이 됬습니다.


일단 편집이 완료된 영상을 신규채널을 개설하고 업로드를 합니다. 그리고 영상을 홍보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SNS에서 홍보를 합니다. 홍보해봤자, 얼마나 홍보가 되겠어 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하지만, 10명이라도 유입이되면 조회수도 올라가고 유튜브 AI가 영상을 감지를 시작합니다. 만약 이런 홍보활동 조차 하지 않는다면, 영상의 조회수나 채널의 구독자나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저는 영상을 홍보하려고 여기저기 영상을 올리고 조회수가 조금씩 올라가면 제 영상과 카테고리가 가장 짙은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검색을 해서 댓글을 다는 작업들을 합니다.


단순히 댓글에, 제 영상 보러오세요~ 라는 홍보글이 아니라, 정말 남의 영상을 끝까지보고 베플이 될만한 글을 댓글에 남겨서 사람들에게 내 채널도 있다 라는 메세지를 남깁니다.


예를들어, 누군가 조국 사태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제 의견과 같거나 상반된다면 솔직하게 논리적으로 댓글을 다는것이 사람들에게 호감 및 호기심을 유발해서 2차로 제 채널로 유입하는 방식 입니다. 유튜브에서 활동할 수 있는 모든것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하셔야 합니다.


'유튜브는 여러분들이 좋은 콘텐츠를 제작해주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적시적지에 맞는 사람들에게 추천을 해주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먼저 협조를 해줘야 유튜브 AI도 여러분들의 의도를 파악하고 영상에 관심을 가질만한 사람들에게 영상을 추천시켜주거나 검색에 노출 시켜줍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유튜브에서 하라고 하는것은 무조건 하세요! 그리고 영상 하나하나 심여를 기울여서 제작하시고운영하셔야 성공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너무 뻔한 이야기같죠? 하지만, 뻔하고 알만한 이야기들은 모두가 알아도 왜 해야하는지 몰라서 그동안 시간 돈을 써가며 해결을 못했던 겁니다. 유튜브에 아예 아무것도 모르신다면 학원을 다니는것도 괜찮긴 하지만, 독학으로 공부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왜냐하면, 유튜브 로직은 통계와 분석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단순히 쉽게접근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종종 재미있는 영상들, 심플한 영상들이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지만, 이 영상들도 모두 계획 되었거나아니면 요즘 트랜드를 이미 잘 파악한 사람들이 만든 영상이기 때문에, 쉽게 유명해지고 만들어진 영상도 결국 똑같이 만들어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통계와 분석은 정말 필요한 작업입니다.



https://youtu.be/s_CZ3NN5kew

유튜브 통계로직에 대해서 간단히 감상하시고

댓글과 좋아요 꼭 부탁 드릴게요


https://coupa.ng/bjHFyL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콘텐츠 기획 순서와 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