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부족해야 유튜브 콘텐츠다
1. 철저한 시장조사
먼저 철저한 시장조사를 해야합니다. 시청자들에게 신뢰성이 높은 이야기와 정보를 주어야 사람들이 영상을 신뢰하고 호감도를 표시합니다. 항상 유튜버는 어떤 정보를 전달할 때 근거가 되는 자료를 항상 제시를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시청자들은 유튜버가 주장하는 내용이 맞는지 인터넷에서 검색도 해보고 비슷한 콘텐츠를 보면서 비교를 하기 때문에 항상 근거 자료를 제시하며 사람들에게 설득을 하거나 신뢰를 주어야합니다.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자신이 알리고 싶은 정보나 콘텐츠가 있다면, 유튜브에서 검색을 먼저 해서 영상들의 조회수 및 사람들의 댓글들을 읽으면서 시장조사를 하는 것 입니다. 경쟁도가 너무 높지않고 낮지도 않은 중간 경쟁 키워드를 찾아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굉장히 효율적 입니다.
유튜브 키워드 조사 홈페이지: https://keywordtool.io/youtube
저는 먼저 유튜브 키워드 툴에 들어가서 제가 관심이 있는 분야의 키워드를 검색을 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키워드가 현재 인기가 있고 관심을 많이 받는지 조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유튜브에 들어가서 타 유튜버가 소구하는 포인트를 메모장에 기입을 하면서 우리가 알고 싶었던 내용이 영상에 포함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2. 트랜드에 맞는 관심사 찾기
자신이 타켓을 한 시청자의 트랜드와 관심사에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타겟한 대상이 20~30대면, 제일 관심이 갈만한 키워드를 해야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20~30대가 제일 관심 가질만한 키워드는 유튜브 구독자 빨리 모으는법 이라는 키워드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철저한 트랜드와 관심사를 조사를 해서 이렇게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현재 트랜드가 어떤것인지 알고 싶어서 대학내일20대연구소 라는 홈페이지에서 인포그래픽과 자료들을 확인을 했습니다.
20대 연구소 주소: https://www.20slab.org/
실제로 이 홈페이지에서는 트랜드와 설문조사등등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 입니다.
3. 관심사에 따른 콘텐츠 기획
자신이 선택한 관심사를 콘텐츠로 기획하는 작업입니다. 워드 파일이나 메모장에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작업인데요. 여기에는 자신의 아이디어와 타깃 대상의 공감대를 접목 해야 합니다. 과연 시청자들은 어떤 영상을 더 선호를 하는지, 자신의 콘텐츠의 카테고리는 유튜브에서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는지 고민을 해야하죠. 저는 “구독자를 빨리 모으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영상을 제작했으니, 당연히 교육 카테고리에 속하겠죠? 그리고 영상은 어떤 장비로 촬영을 진행할 건지, 마이크는 어떤 마이크를 사용할 건지, 등등 여러 콘셉과 촬영 방식을 생각 하셔야겠습니다.
4. 콘텐츠 기획 및 리서치 시작
브레인스토밍 단계가 모두 완료가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2차 리서치에 들어가야 합니다. 사전에 기획했던 콘텐츠와 리서치 했던 자료들을 조합을 시키는 작업에 들어가야하죠. 저는 통계청, 닐슨코리아, 20대연구소, 랭키닷컴, 네이버 데이터랩,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메조미디어, DMC 미디어를 방문해서 트랜드와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자료들을 모두 수집했습니다. 굉장히 많죠?
하지만, 이렇게 귀찮은 작업이 많을수록 여러분들의 콘텐츠는 굉장히 수준 높은 퀄리티를 보장 할것입니다. 정보력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굉장히 크니까요. 리서치를 모두 다 마치신후에는 자신이 찾은 자료들을 바탕화면 폴더에 사진, 영상, 그리고 영상에 들어갈 폰트, 디자인 등등을 고려해서 모두 저장해 둡니다. 그래야 나중에 영상을 제작할 때 시간도 절약이 되고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5. 리서치 문서화
자 이제 모든 데이터를 문서화를 시켜야 합니다. 이 작업이 제일 귀찮을 수 도 있지만 반면으로는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죠! 모아놓은 자료들을 모두 글로 써내려 가면서 다시 한번 검토를 하는 작업 입니다. 실제로 다큐멘터리를 기획 하시는 PD들은 막대한 정보를 모두 문서화를 시켜서 사람들에게 전달할 만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들을 정리한답니다. 그리고 문서화를 시키면 제가 적어 놓은 문서들을 가지고 유튜브 촬영 시 대본이 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향후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고 네이버 블로그나 타 커뮤니티 채널에 스크립트를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를 해서 포스팅할 때 굉장히 편합니다.
6. 콘티 기획
리서치 자료들을 모두 문서화 시키면 이것을 대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대로 영상 촬영시 쭉 읽으면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서, 촬영 도중에 부드럽게 녹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콘티를 기획할 수 있는데요. 콘티는 간단히 영상에 비추어지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서 장소, 조명, 촬영 순서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어느 포인트를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지 콘티를 그리면서 상상할 수 있는데요. 만약 강좌 영상이라면 당연히 콘티는 크게 중요하지 않겠지만, 강좌가 아니라 브이로그, 여행기, 리뷰, 등등 장소 유동성이 있는 콘텐츠라면 콘티 기획이 굉장히 중요하겠죠?
7. 대사 입력 및 연습
사실 대사는 적어 놓았던 스크립트를 그대로 읽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대본을 새로 짜서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아예 일을 두 번 하지 않게끔, 스크립트를 대본처럼 사용 하는데요. 정말 언변이 뛰어나서 대본없이 자신에 머리속에 있는걸 모두 빠짐없이 내뱉는 사람이면 대본은 필요 없을 것 같지만, 이들도 실수를 하기 때문에 대본을 미리 짜놓고 읽거나 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본 작성을 모두 완료 하셨으면대본을 소리내어서 읽어보고 연습을 하는데요. 이 작업도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시청자들은 여러분들의 영상을 볼 때 말하는 자의 시선 처리, 말투, 행동 등을 관찰을 한답니다. 행동이나 말투가 어디 부족하거나 부자연스러워 보이면, 아무리 좋은 정보를 줘도 신뢰성을 잃고 이탈해버린답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표정, 발성, 행동들을 미리 대본을 읽으면서 여러 번 연습을 해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겠죠? 대학교 다닐 때 PPT발표 해보신분들은 아실 겁니다. PPT만 만들고 보여주는게 아니라 대사도 연습하고 시선 처리는 어디에 두어야할지 수많은 계산을 하잖아요?
8. 영상 촬영 시작
자 드디어 영상 촬영을 시작 합니다. 영상 촬영을 할 때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사운드 입니다. 영상에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사운드인데요. 아무리 품질 좋은 영상이라 해도, 사운드에 노이즈 혹은 너무 큰 소리가 나면 시청자로 하여금 굉장히 불편해지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슈어 마이크 MV88 플러스 제품을 사용하면서 녹음을 따로 합니다. 왜냐하면, 듣는 사람이 듣기 편해야 영상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어서 잡음이 잘 안들리는 콘덴서 마이크나 스마트폰 마이크를 사용해서 영상 편집때 싱크를 맞춘답니다. 그리고 영상을 찍으실 때 너무 좋은 4K카메라는 필요 없습니다.
4K카메라가 효과를 제대로 보는 콘텐츠는 보통 음식이나 여행영상에는 정말 좋지만, 강좌영상에는 너무 비싼 카메라를 투자하실 필요는 없어요! 그래서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을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는 투자 웬만하면 좋습니다^^
유튜브 촬영용 마이크 https://coupa.ng/bjE7R7
슈어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용 스마트폰 마이크 VIDEO KIT 블랙
4K 지원 캠코더 https://coupa.ng/bjE7Ua
소니 4K 플래그십 핸디캠 FDR-AX700
9. 편집
제일 어려운 단계가 편집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은 기술이 너무 좋아서 편집도 짜르고 붙여넣기만 알아도 쉽게 가능합니다. 저는 편집프로그램을 파이널컷 프로를 사용하는데요. 만약 파이널컷프로 편집 프로그램이 없으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사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스크립트 작성을 하셨다면, 편집은 정말 쉬울거에요.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문서화 시켜서 그대로 읽는거라서 편집 시간을 단축 시키기 굉장히 효율적이거든요. 자 근데, 제일 문제는 바로 편집할 때 자막을 넣는 건데요. 저희나라만 유난히 자막있는 영상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소리 없이 영상만 봐야하는 경우 자막의 힘이 여기서 발휘를 합니다. 그래서 자막은 없는 것보다 있는게 좋은데 이걸 어떻게 해결하면 될까요?
저는 예전에 이 작업 때문에 유튜브 영상 편집하다가 접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요즘은 기술이 너무 좋아졌는지 자신이 녹화한 영상에 목소리만 따로 따서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생겼습니다. 물론 무료 구요!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VREW 입니다. 현재 윈도우 맥 OS버전이 있습니다.
녹화한 영상을 먼저 브류(Vrew) 프로그램에 업로드를 하고 자동 자막 생성이 완료 될때까지 기다려줍니다. 그리고 자막을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고쳐주신 후 바로 자신이 사용하는 편집 프로그램으로 옮길 수 있어서 굉장히 편합니다. 이 소프트웨어 만드 신분은 천국 가실거에요.
10. 메타태그, 제목, 내용, CC 자막, 썸네일, 정보제공을 위한 URL제공
자 영상 편집이 모두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유튜브에 게시를 해야하죠. 거의 마지막 단계인데요. 여기서 메타태그는 예전처럼 연관성 없고 쓸모없는 키워드를 넣을 필요가 없어요. 자신의 영상에 필요한 키워드만 쏙쏙 뽑아서 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목에도 키워드를 넣는것을 무조건 추천 드리겠습니다.
저는 적게는 열개에서 스무개정도 키워드를 삽입 합니다. 그리고 내용에는 제가 이야기 하려고 하는 내용을 100자 이내로 정리를 해서 기입 합니다. 쉽게 말해서 요약된 내용을 기입 하는거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웹사이트 주소나 아니면 홍보하려는 URL을 기입합니다. 꼭 URL을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또 중요한건 CC자막을 전 무조건 넣으라 주의 입니다.
CC자막을 넣으면 영상이 효율적으로 검색에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유튜브 검색은 모두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먼저 상단에 띄어 주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CC자막을 넣으면서 영상 검색 정확도를 높일 수 있죠.
썸네일 작업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은 영상을 클릭하기전에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찾고자 하는 영상이 맞는지 제목과 썸네일을 보면서 판단을 하죠. 하지만 너무 지나친 어그로성 썸네일을 제작을 하시면 문제가 있습니다. 시청자들에게 기대감을 너무 높이는 썸네일 대비 내용이 별거 없다면, 악플 달 수도 있으니까요.
적당한 선에서 이목을 끌만한 색상과 서브타이틀을 추천드릴게요. 요즘은 유튜브에서 썸네일 낚시를 방지하려고 썸네일 부분에 15초 미리보기가 있으니까 너무 낚시성 콘텐츠를 위한 썸네일 제작은 부작용이 크게 오니까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썸네일 제작은 보통 포토샵을 사용 하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만약 포토샵이 없으시다면 부분 유료 서비스인 망고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망고보드: https://www.mangoboard.net/
11. 각 커뮤니티 사이트에 영상 홍보 시작
자 이제 완성된 영상들을 모두 커뮤니티 사이트나, 블로그에 게재를 하시면 됩니다. 먼저 글과 사진을 읽기 편하게 포스팅을 해주시구요. 자신의 영상을 홍보할 수 있게 유도를 하시면 됩니다. 글을 먼저 작성해주시고 영상 중간 중간에 중요한 포인트를 스크린샷을 찍어서 포스팅을 하시면 되구요. 마지막에는 유튜브 영상 URL을 넣어주셔서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홍보 하는거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 브런치, 네이버 블로그,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에 글과 영상을 올려놓고 홍보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유튜브 채널들 돌아다니면서 제가 올린 콘텐츠와 연관성이 깊은 영상에 댓글을 올리는데요. 제 영상을 홍보하는 댓글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게 공감을 살만한 내용만 간략하게 적어서 베플이 되도록 유도 한답니다^^
제가 유튜브를 어떻게 기획하고, 촬영 하는지 궁금증이 해소가 되었나요? 저는 제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많은 소통을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다음편에는 잘되는 검색노출과 영상 10만 조회수를 얻는 비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lionlion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