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수필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신 Nov 13. 2022

자아성찰?



본래 나라는 애는 변덕이 심하고 기분에 따라 행동한다. 따라서 때마다의 방식이 다르고 범위도 방향도 즉흥적이다. 언제 어떤 마음으로 무엇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후 일어나는 일에 내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많은 채비를 한다. 가방엔 한 보따리씩 잡동사니들이 다 들어있는데, 그게 보기엔 별스러워 보여도 그중 하나를 빼면 꼭 필요해져 버리는 순간이 온다.



보기에도 입기에도 포근하고 따스한 체크남방이 입고 싶었다. 갑자기? 체크는 색 고르기가 어렵고 썩 어울리는 편이 못된다고 생각하여 평소 즐기는 취향은 아닌데 누가 좀 입고 있는 걸 봤더랬다. 이 변덕쟁이가 또!



나는 굉장히 감정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이성의 지배하에 있다. 아직까지는. 자제할 수 있는 이성의 끈을 놓지 않았고 무엇이 그른 일인지 알고 멈췄다. 이제는 좀 가벼워질 것이라 다짐해도 신중하고 또 신중하다.



극심한 피로에 혀가 아리다. 몸이 붓다 못해 잇몸까지 퉁퉁 부었고 뻐근한 어깨, 굳어버린 근육은 잠시라도 힘이 들어가면 담이 와서 안 쑤시는 곳 없이 아픈데 쌀쌀한 저녁 날에 시장 포장마차에 앉아서 따뜻한 잔치국수랑 맥주 한잔하고 싶다. 술도 못하는 게 맥주 타령은. 그래도 그게 보기엔 참 시원해 보이고 달아 보이고 그런다.



내 기분처럼 변덕 부리는 날씨 덕에 볼이 달아올랐다가 얼었다가를 반복하다 기어코 피부과에서 돈을 쓰고 나와서는, 로션이고 뭐고 아무것도 안 바르고 이러고 돌아다니다니 귀찮음이 더 큰 것이 참 나다.



확실히 몸을 쓰면 스트레스가 가신다. 땀 내고 몸을 움직이면 개운해 지는 게 그동안은 잡생각이 나지 않는 것도 한몫한다. 배우고 싶은 것은 많은데 그것에 비해 왜 난 이리도 현실적인가. 가끔은 꿈을 좇는 이상주의자가 내 꿈이 되고는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는.



매거진의 이전글 왜 기억에 집착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