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쉬플랏 Aug 21. 2021

영화를 믿지 않는 내가 믿는 영화의 미래

오늘의 단어: 영화

*이미지 출처: 영화 〈우리집〉 스틸컷


 나는 영화 보는 걸 그다지 즐기는 편이 아니고 그건 거의 언제나 불안과 관련이 있는 문제였다. 불안은 극의 안팎과 극장이라는 공간에 모두 존재하는데, 이입하고 있는 극 중 인물에게 아주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불안, 나쁜 일 장면이 어떻게 촬영되었을지 그 방식에 대한 불안, 두 시간 동안 컴컴한 극장 안에서 남들을 방해하지 않고 앉아 있어야 한다는 불안이 주를 이루었다(극장이라는 공간에 대한 불안은 물리적 사고에 대한 걱정보다는 너무 높거나 낮은 실내 온도를 비롯해 불편한 점이 생겨도 마음대로 대응할 수 없다는 것에 왔는데, 포항 지진 때 용산 CGV에서 흔들림을 느낀 이후로 사고에 대한 불안도 조금 추가되었다). 〈우리들〉, 〈우리집〉을 연출한 윤가은 감독의 영화에는 적어도 앞의 두 불안은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믿음이 있다. 어떤 방식으로 〈우리집〉 촬영을 이끌었는지 적어둔 감독의 브런치를 보고 그 신뢰는 한층 더 깊어졌다. 


 빠르고 사건이 많이 일어나는 영화를 선호하는 관객의 눈에는 윤 감독의 영화가 지루하게 비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들〉에 담긴 초등학생 소녀들의 미묘한 감정선을 자세히 읽고 있노라면 한 시간 34분은 눈 깜짝할 새에 흘러간다. 〈우리집〉은 소녀들이 각자의 고민이 짙게 밴 집을 나서 낯선 곳을 향해 가는 이야기다. 아이들이 상자로 집을 만들고 오므라이스를 해 먹는 장면도 좋았지만, 항상 무거운 짐을 들고 오르막길을 헉헉대며 걷던 하나가 동생들과 모험을 떠나서 짜증을 내고 감정을 터뜨리며 애써 만든 상자 집을 밟아 부수는 장면이 제일 좋았다.

작가의 이전글 옥탑방의 문제아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