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냥이 Nov 14. 2017

영화를 살린 클래식 #31

영화 어벤져스-Age of Ultron, 2.아르보 패르트의 베를린 미사

안녕하세요. 매달 2, 4번째 주에 영화 속 잊혀지지 않는 클래식 명곡들을 모은 '영화를 살린 클래식' 칼럼으로 찾아오는 바이올리니스트 겸 비올리스트 "쏘냥 (박소현)"입니다.


오늘은 "어벤져스 (Avengers)- 에이지 오브 울트론 (Age of Ultron)", 그 두번째 이야기로 아르보 패르트의 베를린 미사 중 "키리에 (Kyrie)"에 대해 다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르보 패르트의 베를린 미사 전곡 [출처: 유튜브]



"영화 속 잊혀지지 앟는 클래식 명곡 25. 어벤져스-Age of Ulton, 1. 벨리니의 오페라 노르마 (https://brunch.co.kr/@zoiworld/34)"에서 자세히 다뤘었죠?

미국 만화 업계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마블 (MArvel)"이 직접 제작한 영화 "어벤져스 (Avengers)" 시리즈의 2탄인 "에이지 오브 울트론 (Age if Ultron)", 이 영화의 앞부분에서는 벨리니의 오페라 노르마 속 아리아 "정결한 여신"이 짧지만 인상깊게 등장하였는데요.

이 영화의 막바지에는 또 하나의 클래식 작품이 등장하며 클라이맥스를 웅장하게 장식해주고 있습니다.


* 다음의 글들은 스포일러성 내용이  담겨져 있으니 아직 이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은 뒤로 가기를 꼭 눌러주세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포스터 [출처: 구글 이미지]



영화의 중반에는 쌍둥이 초능력자들이 등장하여 어벤져스의 적수로 대립하는데요.

이들은 바로 미국의 영화배우 "엘리자베스 올슨 (Elizabeth Olsen, 1989~)"가 분한 "스칼렛 위치 (Scarlet Witch, 본명은 완다 막시모프-Wanda Maximoff)"와 잉글랜드의 배우 "애런 존슨 (Aaron Perry Taylor-Johnson, 1990~)"이 연기한 "퀵 실버 (Quick Silver, 본명은 피에트로 막시모프-Pietro Maximoff)"입니다.


염력을 쓸 수 있는 스칼렛 위치와 시간을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의 퀵 실버는 악의 주축이었던 울트론의 꼬임에 넘어가 어벤져스를 나락에 떨어뜨리고 우주의 멸망에 일조하려 합니다.

물!론! 그 후에 이들은 울트론의 계략을 알게되고 어벤져스를 도와 울트론의 계략을 막고 그를 없애는데 성공하지만, 그 과정에서 퀵 실버가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퀵 실버 (좌)와 스칼렛 위치 (우) [출처: 구글 이미지]



퀵 실버가 숨을 거두고 스칼렛 위치가 울트론을 물리치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음악이 바로 에스토니아의 작곡가 "아르보 패르트 (Arvo Paert, 1935~)"의 "베를린 미사 (Berliner Messe)" 중 "키리에 (Kyrie)"입니다.


당시엔 소련에 속해 있었던 에스토니아에서 태어난 아르보 패르트는 쇼스타코비치, 프로코피에프 등의 러시아 작곡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작곡가였습니다. 하지만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고 좀 더 이전의 음악, 즉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과 "그레고리오 성가 (Gregorian Chant)"에 심취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 정교회를 믿으며 좀더 종교적인 음악을 많이 작곡했던 아르보 패르트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가 바로 "베를린 미사 (Berliner Messe)"인데요.



아르보 패르트 [출처: 위키페디아]



1990년, 패르트의 나이 55세에 작곡된 이 베를린 미사는 원래 파이프 오르간과 4명의 성악 솔로, 즉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를 위해 작곡 및 초연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후에 작곡가 본인이 현악 오케스트라와 합창을 위하여 편곡하였습니다.



1. 키리에 (Kyrie)
2. 글로리아 (Gloria)
3. 알렐루야 첫번째 시구 (Erster Alleluia Vers)
4. 알렐루야 두번째 시구 (Zweiter Alleluia Vers)
5. 오소서 성령님 (Veni Sancte Spiritus)
6. 크레도 (Credo)
7. 상투스 (Sanctus)
8. 아뉴스데이 (Agnus Dei)



패르트의 베를린 미사 역시 위와 같은 전형적인 미사곡의 구조로 쓰여져 있는데요.

그 중 어벤져스-에이지 오브 울트론에 등장하는 곡은 바로 첫번째 곡인 "키리에 (Kyrie)"입니다.


"주님이 오신다"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그 어원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 키리에는 미사곡, 예배곡으로 번역되는 노래로 아래와 같은 가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Kyrie eleison, Kyrie eleison.
Christe eleison, Christe eleison.
Kyrie eleison, Kyrie eleison.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그리스도님, 자비를 베푸소서, 그리스도님,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퀵 실버의 죽음을 통하여 인류의 종말을 원하던 악당 울트론의 계략을 막고 지구를 구하는 순간에 흘러나오는 아르보 패르트의 장엄한 미사곡 베를린 미사, 그 중 키리에는 헐리우드 최고의 블록버스터 영화 속 영웅의 숭고한 희생을 그리기에 부족함이 없는 클래식 음악일 것입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를 살린 클래식 #3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