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냥이 Nov 11. 2018

알쓸신클-뇌가 섹시해지는 클래식 027

악보에 자주 등장하는 암호들 1.

바이올리니스트, 비올리스트 겸 칼럼니스트 박소현이 선보이는 브런치 매거진!

클래식이 먼나라 이야기처럼 생각되는 당신!

공연도 가고 싶고, 즐기고도 싶은데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모르는 그대!!


'알쓸신클'을 읽다보면 어느새 클래식을 사랑하는 당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섹시한 클래식 뇌를 갖기 위한 칼럼

''고나면

''데 많은

''나는

''래식,

오늘은 음악 용어들을 쉽게 배워보는 시간, 셈여림표에 이어 악보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 약자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하는데요.

어느 나라 언어인지, 어떤 단어의 약자인지 몰라서 외면해버리기도 했던 암호(?!)들..

그 중 첫번째 시간으로 일반적인 이탈리아 단어들 중 꾸미는 단어들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직접 연주한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작품번호 100 (Schubert Piano Trio Op.100) 중 2악장 '안단테 콘 모토 (Andante con moto)'



1. Assai [아사이]

아싸~! 아니구요..^^;;

'아사이'라는 단어는 '매우, 충분하게'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보통 빠르기를 나타내는 용어 뒤에 사용되어 강조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Allegro Assai (알레그로 아사이)'는 매우 빠르게,

'Lento Assai (렌토 아사이)'는 매우 느리게란 뜻이 되는 것입니다.

저번 시간에 다룬 셈여림표에서 'immo'가 붙어 포르테는 포르티시모가 되어 매우 크게가, 피아노는 피아니시모로 매우 작게란 의미가 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빠르기를 나타내는 용어들은 알쓸신클, 그 29번째 시간에 구체적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2. Molto [몰토]

몰토는 '매우, 몹시'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Assai와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사이와 달리 빠르기를 나타내는 단어 앞에 쓰여 강조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죠.


예를 들어 'Molot Adagio (몰토 아다지오)'는 매우 느리게란 뜻으로 쓰이며,

'Molto Crescendo (몰토 크레센도)'는 매우 명확한 크레센도를 하란 의미로 쓰입니다.



바이올린 약음기 [출처: 구글 이미지]



3. Con [콘]

콘은 '~을 가지고', '~의 느낌을 지니고'란 뜻입니다.

빠르기나 음색을 지시하는 단어 앞에 붙어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는데요.

'Con moto (콘 모토)'는 '움직임을 가지고 약간 빠르게', '생기 있게'란 의미로 쓰이며,

'Con fuoco (콘 푸오코)'는 '열정을 가지고'란 의미로 쓰입니다.


또 'Con Sordino (콘 소르디노)'는 '약음기 (고무, 쇠 등으로 이뤄진 장치로, 현악기나 관악기에 끼워 음을 작고 부드럽게 내도록 하는 물체)를 끼우고'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Con Sordino의 반대어는 'Senza Sordino (센짜 소르디노)'로 약음기를 빼라는 뜻입니다.]


4. Ma non troppo [마 논 트로포]

'마 (Ma)'는 '그러나', 'But'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트로포 (Troppo)' 자체는 '대단히', '매우'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부정형인 'Non'이 합쳐져서 'Ma non troppo (마 논 트로포)'는 '그러나 너무 과하지 않도록'이란 뜻을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나치지 않게', '과하지 않게'란 의미로 쓰이는 마 논 트로포는 보통 빠르기를 나타내는 단어 뒤에 쓰이는데요.

즉, 'Allegro ma non troppo (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 'Adagio ma non troppo (아다지오 마 논 트로포)', 이런 식으로 쓰여 '빠르게 하지만 너무 빠르지는 않게', '느리지만 너무 느리지는 않게'란 뜻으로 쓰여집니다.



'찰스 밍거스 (Charles Mingus)'의 '아다지오 마 논 트로포 (Adagio ma non troppo)' [출처: 유튜브]



5. Meno [메노]

메노는 '조금 덜하게', '~보다 적게'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뒤에 나올 'Piu'의 반대어이기도 한데요.

메노는 빠르기를 나타내는 단어 앞에 쓰여 그 단어의 속도 보다는 느리게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는데요.

'Meno mosso (메노 모쏘)'는 '앞부분의 속도보다는 느리게', '더욱 느리게'란 뜻을 지니고 있으며 매우 흔하게 쓰이는 용어입니다.

또 'Meno Allegro (메노 알레그로)'는 알레그로보다는 조금 느리게란 뜻으로 쓰입니다.


6. Piu [피우]

피우는 '조금 더', '한층', '보다 많이'란 뜻으로 쓰여 메노의 반대 의미로 쓰여집니다.

'Piu mosso (피우 모쏘)'는 보다 빠르게,

'Piu allegro (피우 알레그로)'는 더욱 빠르게,

'Piu Adagio (피우 아다지오)'는 더 느리게란 뜻으로 쓰입니다.



'piu'란 제목의 작품 [출처: 구글]



7. Pocco [포코]

포코는 '조금'이란 뜻으로, 보통 변화를 지시하는 단어 앞에 쓰여 점차적인 변화를 지시할 때 쓰입니다.

'Poco Rallentando (포코 랄렌탄도)'는 '조금씩 느려지'란 의미로 쓰입니다.


특히 'Poco a poco (포코 아 포코)'란 용어는 많이 쓰이는데요.

이 포코 아 포코는 '조금씩 점점', '점차적으로'란 의미로 쓰입니다.

즉, 'Poco a poco crescendo (포코 아 포코 크레센도)'는 조금씩 점점 크레센도를 하라는 뜻으로, 'Poco a poco ritardando (포코 아 포코 리타르단도)'는 조금씩 점점 느려지란 뜻으로 쓰입니다.



포코 크레센도의 예 [출처: 구글 이미지]



다음 시간에는 악보에 자주 쓰이는 또다른 용어들 중 오늘 다루지 않은 나머지 용어들에 대해 다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알쓸신클-뇌가 섹시해지는 클래식 02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