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성용 Oct 23. 2018

삶의 질을 높이는 생산성 도구 6가지

효율적인 삶과 업무 관리를 위한 생산성 도구를 소개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모든 지식근로자, 특히 모든 경영자는 상당한 양의 '연속적인 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 가능 시간이 짧은 단위로 나뉘어 있으면 전체 시간의 양이 아무리 많을 지라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는 충분하다.

- 피터 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 중


시간은 '비용'입니다. 모든 근로자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저는 효율적인 업무 관리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여러 생산성 도구를 실험해보면서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니다.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도 알았더라면'하는 생각에 제가 사용하는 생산성 도구를 소개합니다. 별점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1. Station(스테이션) ★★★★★

구글 메일, 캘린더, 슬랙, 지라 등 여러 개의 업무 도구를 따로 창을 띄우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제가 2018년에 가장 잘한 것 중 하나가 Station을 설치한 일입니다. 일일이 각 사이트를 열고, 로그인하지 않아도 단축키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 창을 띄우지 않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니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모든 개발자, 마케터, 디자이너에게 강력 추천하는 도구입니다. 최근에는 여러 계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Station(스테이션) : http://getstation.com



2. WorkFlowy(워크플로위) ★★★★

정말 세계에서 가장 단순한 도구입니다. 바로 Bulleted List 문서도구입니다. 가장 단순하지만 그만큼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연구도 많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Hierarchy(계층구조)로 정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데요. 이 글도 workflowy로 목차를 정리하고, 해당 목차 아래에 글을 쓰는 식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 WorkFlowy(워크플로위) : https://workflowy.com/

- 디자이너에게 Workflowy가 필요한 이유 :


3. Evernote(에버노트) ★★★

논란이 많은 에버노트입니다. 하지만 서비스는 훌륭하죠. 저는 습관화된 관성이 있어서 Premium을 결제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무료인 One Note를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회의록이나 업무일지를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확장할 때, 생각을 정리할 때, 중요한 메일을 쓸 때, 글을 쓸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 Evernote(에버노트) : https://evernote.com/



4. Notion(노션) ★★★★★

제가 최근에 사용했던 것 중 가장 좋아하는 업무 도구입니다. Station은 관리 플랫폼 중 짱이라면, Notion은 업무관리 도구 중 짱입니다. Notion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업무 도구를 합쳐 놓았습니다. 워크플로위의 Bulleted LIst, 지라(JIRA)의 칸반, 아카이브, To-do list, 캘린더 등등 다양한 기능을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해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heck In/ Check Out 방식으로 하루 업무를 관리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 Notion(노션) :  https://www.notion.so/

- JM님의 노션 리뷰 영상(유튜브) : https://youtu.be/WnwLJgBMrG0

- 시간을 아껴주는 Check-in/out 작성법 : https://ppss.kr/archives/122390



5. Wunderlist(분더리스트) ★★★

인턴 시절에 팀장님이 추천해줬던 To-do list 도구입니다. 지금은 Notion에 밀려서 많이 시들해졌지만, 여전히 반짝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슬로건, 인용문구 등을 빠르게 적어놓을 때마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생산성 도구를 이전에 활용해본 적이 없으시다면 To-do list 도구부터 먼저 시도해보세요.


- Wunderlist(분더리스트) : https://www.wunderlist.com/ko/



6. Pocket(포켓) ★★★★★

포켓(Pocket), 한마디로 아티클 저장 도구입니다. 저는 브런치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업무 관련된 아티클을 많이 읽어보는 편인데요. 페이스북에서 자체적으로 '저장'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잘 꺼내보지 않게 되더라고요. '포켓'은 크롬에 있는 추가 기능으로 클릭 한 번에 아티클 저장이 가능합니다. 기사나 업무 관련 아티클을 자주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포켓(Pocket) : https://getpocket.com/


혹시 추천해주실 다른 도구가 있으신가요?

댓글에 추천해 주실 만한 생산성 도구와 간단한 소개를 적어주세요. 여러 가지 생산성 도구를 사용해보고 모두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특가 항공권을 예매하기 위한 5단계 지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