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광고를 보거나 미션을 수행하는 등 특정한 행동을 하면 그에 맞는 금전적 보상을 주는 플랫폼을 리워드 앱(reward app)이라고 합니다. 앱에서 리워드 기능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가는 추세인데요, 성인 10명 중 7명 이상은 앱테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인크루트)
앱을 사용할 때, 혜택 탭에 들어가면 어떤 앱이나 리워드 광고를 포함하고 있어서 몸소 실감하고 있습니다.
X2E는 X라는 특정 행동으로 돈을 버는 것(Earn)을 의미합니다. P2E(게임(PLAY)을 해서 돈을 번다), M2E(움직여서(MOVE) 돈을 번다, L2E(학습(Learn)을 진행해 돈을 번다) 등 다양한 X2E가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인 리워드앱 비트버니는 걸음 수로 돈을 버는 게 주요 기능이므로 M2E 리워드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버니는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수 10만 명에 달했는데요.
비트코인 상승에 따라 코인을 활용한 앱테크에도 덩달아 관심이 가는 요즘, 코인을 활용한 리워드 앱은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을까요?
마이비는 위메이드의 코인 '위믹스'를 전격적으로 활용하는 리워드 앱서비스입니다. 퀴즈를 풀어 얻은 포인트를 '위믹스'코인으로 전환, 상품 구매가 주요 기능입니다.
회원가입부터 MBTI 검사를 활용한 사용자의 소비TI를 푸는 게임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완료 후 내 정보에 소비성향 MBTI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다소 회원가입 퍼널이 길게 느껴지지만, 게임과 같은 형태라서 재미있었습니다.
마이비에 등록된 퀴즈를 풀거나 출석체크를 하면 '기본 보상받기' 또는 '랜덤 보상받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랜덤 보상받기' 선택 시 광고를 조회하고 랜덤으로 더 많은 포인트를 받습니다. 사용자들이 '광고 보기'에 거부감을 가지므로 워딩을 '랜덤 보상받기'로 하여 허들을 낮춘 점이 좋았습니다.
마이비는 활동을 통해 모은 포인트를 위믹스 코인과 스왑 할 수 있습니다. 위믹스 코인 시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세를 함께 보여줍니다. 상호 간의 스왑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믹스 코인을 가져와서 앱 내 포인트로도 교환할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믹스 코인 홀더들은 코인의 가격에 따라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비트버니와 같이 다양한 코인으로 교환하는 방식이 아닌, 위믹스 코인과 서비스 내 포인트만 사용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프티콘 형식의 상품만 판매 중에 있습니다. 위메이드와 관련된 앱서비스인지 모르겠지만, 위믹스 코인만 제공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아쉬웠습니다.
리워디 월렛은 리워디 코인을 활용합니다. 가이아 메인넷에서 활용되는 코인으로, 커뮤니티가 주요 리워드 발생 수단입니다. 마이비와 같이 리워디라는 코인으로 전환해서 상품을 구매합니다.
리워디의 가장 큰 특징은 48시간 이내에 수집한 포인트를 리워디 코인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모두 사라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대 교환 수량이 있기 사용자가 활동에 비해 리워드를 적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시간적 제한을 두어 사용자들이 너무 많은 보상을 받아가는 위험을 줄인 것으로 보입니다.
[조제의 한마디]
1포인트가 0.159 RWD(리워디 코인)으로 전환되는데, 다소 차이가 많게 느껴져 사용자들이 반감을 느낄 것 같았습니다. 리워디 코인의 원화 시세가 함께 보이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리워디는 앱 내에 리워디라는 커뮤니티가 있고 해당 커뮤니티의 활동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탭에 디시인사이드, 블라인드 등 타 커뮤니티 진입점을 함께 제공합니다. 타 커뮤니티 진입 시 인웹형식으로 노출되어 앱에 비해 활용이 어렵습니다. 리워디 코인 홀더들을 위한 커뮤니티향 서비스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리워디는 부가적인 리워드 제공 방식으로 코인 관련 오늘의 퀴즈를 제공합니다. 상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리워디 앱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앱 내 포인트로는 구매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상품 구매화면에서는 자판기 메타포를 활용했는데, 상품의 종류가 다소 적게 느껴집니다.
[조제의 한마디]
마이비와 리워디는 주력 코인만을 활용한 서비스로, 해당 코인 유저들을 위한 기능들로 느껴져서 다소 진입장벽이 느껴졌어요. 또한, 시간제한 내에 교환해야 한다거나, 원화 출금은 불가하다는 점도 아쉬워요. 하지만, 만보기와 같이 움직이지 않고 앱 내 활동만으로 소소하게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느껴졌어요. 아무래도 코인 유저들을 위한 커뮤니티성의 확장이 타겟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코인 시장에 리워드 앱들이 다양한 형식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 같아 앞으로가 더욱더 기대가 됩니다.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게임하면 180원, 구독하면 100원… 불황에 뜨는 ‘리워드 광고’
현대인 10명 중 7.5명, “앱테크하면서 부수입 올린다”
2022년 리워드(X2E) 앱 18종 분석
리워디 앱
마이비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