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2주 성장 목표 세우기

by 서현직

이번 명절 연휴는 특히 길어 작년을 돌아보고 25년의 성장 계획을 세우기에도 충분한 시간입니다. 혹시 25년의 성장 목표를 세우셨나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듯,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도 뚜렷한 성장 목표가 필요하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성장을 위한 목표도 두루뭉술한 지향점의 심상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로 치환될 때 이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실행 계획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크린샷 2025-01-26 오후 9.11.17.png


성장 목표와 계획을 세울 때는 12주 단위로 나누어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 미래의 목표는 멋지고 가슴을 셀레게 하지만 자칫 너무 멀고 허황되게 느껴져 그 시작을 망설이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6개월 정도 안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다시 3개월로 나누어 12주 동안 집중해야 하는 목표와 실행 계획을 도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때 12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목표를 나누어 보고, 이를 위해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강점 역량이나 리소스, 내가 보완해야 하는 약점 역량이나 리소스를 고민해 보는 편입니다. 이를 종합해 12주간의 목표를 세울 때 내가 가진 역량과 리소스를 충분히 활용하여 성장을 위한 로드맵이 만들어 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6개월 목표 수립

12주 목표 수립

12주 세부 목표 수립

역량과 리소스 점검

12주 실행 계획 수립



목표 세우기 썸네일.png


이를 위해 템플릿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성장 목표를 세우고 실행 계획을 측정할 수 있도록 FMC 뉴스레터로 <과부하 회고> 템플릿을 제작한 적이 있는데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해 목표 수립에는 도움이 되지만 매주의 실행 계획을 측정하기에는 불편함이 있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목표 정리부터 실행 관리까지 노션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면 편리할 것 같아 노션 템플릿도 제작해 보았어요.


12주 성장 목표 수립부터 템플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댓글에 있는 FMC 뉴스레터를 참고해 주세요 :)

https://freemoversclub.stibee.com/p/50/

더 깊은 이야기는 인스타그램 @zseo_hj, 링크드인 @서현직으로 DM 주세요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똑똑함의 스펙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