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 code official Dec 09. 2021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담아내는
이미지 아티스트의 이야기

ABOUT DIGITAL IMAGE ARTISTS


DIGITAL IMAGE ARTISTS


패션이라는 장르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사진입니다. 물론 영상물도 포함이죠. 우리는 이것을 통틀어 패션 이미지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패션 이미지의 다양화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의 아이디어를 찾는 디자이너들이 많아지고 있을 정도죠. 사진과 영상 그리고 VR과 같은 기술까지 사용하고 있는 아티스트 또한 늘어나는 추세로 이것을 이용해 패션과 디지털 플랫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패션의 미래를 시각적으로 렌즈에 담아내며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토리텔링까지 가미하여 패션의 전통적인 정의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지난 한 해 동안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새로운 컬렉션을 발표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위에서 언급한 아티스트들이 존재하기에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시즌을 소개하기 위해 단편 영화를 촬영하기도 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을 송출하기도 했죠. 비디오 게임을 출시하는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이 새로운 개척지를 통해 전통적인 의미의 패션과 미래의 기술이 합쳐져 하나의 존재로 다시 태어난 것이죠. 이번 컨텐츠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네 명의 이미지 메이커를 소개하고 이들이 어떤 식으로 작업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 지금 바로 새로운 아티스트들을 만나보세요.






캘런 휴스 KALLAN HUGHES


처음으로 이 일에 관심을 갖게 된 시기는 언제인가요?

런던 패션 컬리지에서 마지막 학사 과정을 밟는 동안 저는 제 프로젝트를 디지털 플랫폼에 접목시키려는 계획을 세웠었어요. 하필 팬데믹으로 모델들을 직접 촬영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저는 캐스팅한 모델들과 화상 미팅을 통해 3-D 스캐닝 작업을 진행했고 그들을 모니터 안에 존재하게끔 만들어냈죠. 이 과정을 통해 3-D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진행했고 저의 작업에 관심을 가져준 브랜드와도 협업을 진행하며 그들의 새로운 컬렉션을 함께 만들기도 했습니다.


3-D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이 시스템의 잠재력은 정말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아요. 그래도 이 부분을 실험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된다는 제 생각에는 변함이 없어요. 저는 이를 통해 흥미로운 결과물이 도출되는 것을 직접 목격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작업으로 인해 트렌드를 좌지우지하는 디자이너들조차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상력을 그대로 실현시킬 수 있는 도구인 셈이죠.


석사 과정에서 극복해낸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것에 대한 것들을 찾아내는 시간과 연구 과정이 저를 정말 힘들게 했어요.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야만 한다는 저의 강박관념 때문이겠죠. 하지만 저는 앞으로도 전통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에는 관심이 없어요. 항상 새로운 작업물을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심엄지 SIM EOMJI


대중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는 인간과 기계 사이에 존재하는 시각적인 관계에 관심이 많아요. 핸드폰만을 바라보며 길을 걷는 사람을 마주친 적이 있는데 시선을 돌려보니 인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사람과 같은 행동을 하고 있더라고요. 저는 그때 '이 사람들은 과연 지금 어디에 있는 걸까?'라는 생각을 했죠. 저의 모국인 한국뿐만 아니라 영국도 똑같은 장면을 봤기에 우리가 얼마나 기계에 의존하는 삶을 사는지에 대해 알게 됐어요. 그렇게 저는 가상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는 우리의 모습을 매력적으로 표현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같은 장면을 다른 각도에서 포착해내는 방법을 고안해냈어요. 특히 증강현실을 통해 이것을 보여주고 싶었죠.


수많은 문화들이 당신에게 끼치는 영향이 어떤지 궁금해요.

저는 최근 디지털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문화의 잠재력을 탐구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요. 현실 세계와 혼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죠. 또한 추상적인 가상공간을 상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자동차 도로와 공사현장 그리고 공원과 집과 같은 실제의 환경을 상상하려고 노력하고요. 눈에 익지만 충분히 탐구할만한 곳이거든요. 그 공간을 기반으로 모든 미디어를 통해 이미지를 수집해 시각적인 언어를 만들어내려고 합니다.


석사 과정에서 극복해낸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가장 어려웠어요. 그 자신감을 구체화시키고 나서는 제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믿음을 느끼기 시작했고요. 그리고 지금까지 열심히 준비해온 아이디어로 만들어낸 스토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협업을 시작해보니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또한 저에게 자신감을 가져다줬죠. 저는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의 상호작용을 잘 활용하는 디지털 디렉터로 거듭나고 싶어요. 선구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제일 커요.






로리 쿠퍼 LOWRI COOPER


인간이 느끼는 사각지대를 표현했죠.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가요?

지난 몇 년간 우리는 많은 변화를 맞이했어요. 새로운 삶의 방식에 적응해야만 했죠. 이 변화는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았고 압박감을 느끼게 했습니다. 그것을 없애는 것보다는 초점을 새롭게 맞추고 삶의 패턴을 바꿀 수밖에 없었죠. 그리고 저는 그곳에서 새로운 아름다움을 찾으려 노력했어요. 사회적 혼란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자그마한 것에도 집중을 하며 저만의 틀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사각지대에서도 탈출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어떻게 작업을 진행하는지 궁금해요.

저의 작업 과정은 상당히 개인적이고 유기적이에요. 그렇기에 같은 틀에서는 좀처럼 나오질 않습니다. 작업 속도도 느린 편이고요. 종종 특정한 질감이나 원단 그리고 액세서리에서 영감을 많이 얻는 편인데 그것을 신체적으로 경험하며 많은 시간을 쏟기도 합니다. 사진을 촬영할 때도 삼각대를 쓰지 않아요. 굉장히 딱딱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이 과정을 통해 실현되는 것에 큰 만족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저는 무언가를 시도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요. 결국에는 최고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에요.


석사 과정에서 극복해낸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예산에 상관없이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촬영하고 싶다는 마음이 제일 컸기에 이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저에게는 가장 큰 도전이었던 것 같아요. 우선 친구의 스튜디오를 사용할 수 있었기에 큰 도움이 됐었고 저 혼자만의 힘으로는 하지 못했을 것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 많은 친구들 덕분에 기회가 열리기도 했어요. 아직 오랜 시간 업계에 머문 것이 아니라 모르는 점이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저의 도전에 빛이 보이는 느낌이에요. 앞으로의 저의 도전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설렌다는 표현이 가장 잘 맞겠네요.

작가의 이전글 "절대로 깨지지 않는 시계" 지샥을 만든 이베 기쿠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