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 청년들의 냉소주의’-1

<게으름에 대한 찬양>(사회평론, 2005)

by readNwritwo

서방 세계의 대학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지식층 청년들이 과거에 비해 훨씬 더 냉소적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게 된다. 이것은 러시아나 인도, 중국이나 일본에는 없는 현상이다. 체코슬로바키아, 유고슬라비아, 폴란드의 상황도 그렇지 않으며 심지어 독일에서도 결코 보편적인 현상은 아니다. 다만 영국과 프랑스, 미국의 지식층 젊은이들에게만 두드러지는 특성임에 틀림없다.

서방의 젊은이들은 왜 냉소적인가. 그 이유를 이해하자면 동양의 젊은이들은 왜 냉소적이지 않은가부터 먼저 이해해야 한다. 러시아 젊은이들은 대체로 공산주의 철학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또한 그들에겐 지성의 힘이 개척해 주길 기다리는 천연 자원으로 가득한 커다란 국토가 있기 때문에 냉소적이지 않다. 그들의 눈앞에는 할 일이 쌓여 있으며 청년들은 그 일을 가치 있는 것이라고 느낀다.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도관을 깔고, 철도를 놓고, 일제히 4마일 전선에서 포드 트랙터를 사용하는 법을 농민들에게 가르치는 중이라면 누구라도 인생의 종말 따윈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러시아의 젊은이들은 활기차고 열렬한 신념으로 가득 차 있다.

인도의 진지한 젊은이들은 기본적으로 영국은 사악하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이 전제로부터 자신의 철학 체계를 연역해 낸다. 마치 데카르트가 존재라는 개념으로부터 전 철학 체계를 이끌어 낸 것처럼. 영국이 기독교 나라라는 사실로부터 힌두교나 회교―경우에 따라 어느 것이든―가 유일하게 진정한 종교라는 결론이 나온다. 영국이 자본주의 및 산업주의 국가라는 사실로부터 논리가의 기질에 따라 모두 물레로 실을 짜야 한다거나, 토착 산업주의와 자본주의가 영국에 맞설 유일한 무기이므로 그 부문의 발전을 위해 보호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영국인들이 물리력으로 인도를 장악하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도덕의 힘만이 존경받을 만한 것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인도에서 애국적인 행위들을 박해해 봤자 오히려 그들을 영웅으로 만들어 주는 결과밖에 안 된다. 영연방 인도인들은 이런 식으로 인도의 지식층 청년들을 냉소주의라는 병충해로부터 구해 낸다.

중국에서도 영국에 대한 증오가 한몫을 하지만 영국인들에게 정복 당한 일은 없으므로 인도에서 보단 훨씬 작은 역할에 그친다. 중국 청년들은 50년 전 일본에서 그랬던 것처럼 애국심과 함께 서양 문물에 대한 진지한 열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중국 민족이 자유롭고 번영된 모습으로 계몽되길 원하기 때문에 그러한 목표를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들의 이상은 대체로 19세기적 이상들이지만 중국에서는 새로운 이상이었다. 중국에서의 냉소주의는 제국주의체제의 관리들에게 만연했으며 서로 대립하는 통에 1911년 이후로 나라를 혼란에 빠뜨려 온 군부들 사이에 잔존해 왔지만 현대 지식인들의 성향에는 들어설 자리가 없다.

일본의 젊은 지식들의 견해는 1815년에서 1848년 사이 유럽 대륙에 팽배했던 견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의회 정치, 국민의 자유, 사상과 언론의 자유 등 자유주의 구호들이 여전히 세력을 떨치고 있다. 전통적 봉건주의와 귀족주의에 대한 투쟁은 젊은이들을 바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도록 부추긴다.

이 모든 정열이 서구의 눈 높은 젊은이들에겐 약간 유치하게 보인다. 그들은 자신이 이 모든 것을 골고루 공부하면서 만사를 꿰뚫어 보며 ‘세상을 비추는 달 아래 놀라운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알아냈다고 굳게 확신하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 가운데 많은 부분은 물론 옛것을 가르치는 교육에 있다. 그러나 나로선 그것이 이 문제의 근본에 닿아 있다곤 생각지 않는다. 다른 상황에서의 젊은이들은 옛 가르침에 반항하면서 자신들 나름대로의 진실을 성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서양의 젊은이들이 냉소주의만으로 대응하고 나온다면 이 상황에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음에 틀림없다. 젊은이들은 들은 대로 믿으려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무것도 믿으려 들지 않는다. 이것은 연구해 볼 가치가 있는 기이한 사태다. 우선, 과거의 몇몇 이상들을 하나하나 돌아보며 그것들이 왜 이젠 예전과 같은 충정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가 살펴보기로 하자. 종교, 국가, 진보, 아름다움, 진리, 젊은이들의 눈에 이런 것들은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까?(p.91-p.93)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