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꽃이 봄에 피지 않는다’ 너무 따뜻한 말이다. 이 말이 주는 의미가 명확하다. 비교하지 말자 지금은 그저 나의 계절이 아닌 것뿐이다.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 나의 계절이 온다. 지금 당장 꽃을 피우지 못했다고 해서 좌절하지 말자는 의미.
2. 영어 단어 중에 ‘프로세스(Process)’에서 수익(Profit)이라는 말이 파생되었다고 한다. 어떤 결과를 내는 대애 필요한 과정이 프로세스이다. 이 과정을 밟다 보면 이익이 생긴다. 그러니 ‘작은 시작’을 통해 나만의 생성시스템을 구축하자. 그럼 생성의 과정, 즉 프로세스를 통해 내가 원하는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3. 내 주위의 사람들이 나를 앞서가는 것처럼 느낄 때가 있다. 하지만 그들은 자기의 시간 때에 사는 것이지 결코 나보다 앞서 있는 것이 아니다. 나도 나의 시간 때가 있는 것뿐이다. 시차가 있는 거지. 우원재의 시차를 들어야겠다. 쿨럭.
4. 다 늙어서 공부하면 뭘 해? 요즘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을까? 나이를 먹어도 밥 먹고, 씻고, 회사 다니고 다한다. ‘나이’는 구시대적 기준이다. 어떤 사람과 처음 만나도 나이에 대해 별로 묻지도 않고 궁금해하지도 않는 문화로 바뀌고 있다. 관심사 위주로 뭉치고 흩어지다 보니 요즘은 그 관심사를 얼마나 공부하고 나눌 수 있느냐가 중요해진 시대이다. 나이 뒤에 숨어 은신하기보다 늘 배워서 지금 시대에 맞는 ‘지적 연령’으로 살아가자.
뭐 결론은 네버엔딩스터디 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