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비 상식적 성공 법칙

by 호세

1. 보통의 자기 계발 서적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내용이 아닌 저자 개인의 주장이기 때문에 반박할 여지가 많고, 글자 모양만 다르지 전해주려고 하는 내용은 엇비슷하다.


이 책은 참 이상하게도 이런 우리의 마음을 간파하듯이 작가는 ‘나도 너네가 무슨 생각할지 잘 알고 있어. 이런 생각하고 있지? 하지만~’이라고 말함으로써 반박할 여지를 모두 막아버리면서 설득하는 바람에 나도 설득당했다



2. 나의 현실은 내가 컨트롤해야 한다. 주도적인 삶이 얼마나 중요하냐면, 나의 현실은 계속 반복해서 듣는 말, 나 스스로 하는 말, 그리고 다른 사람이 동조하는 말에 의해 컨트롤된다. 그렇다면 나에게 도움 되는 말을 반복해서 듣고 또 말하기만 하면 된다. 자기 자신에게 최면을 거는 것이다. 자기 최면이란 내 잠재의식을 내가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다. 다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기억 회로를 일단 차단시킨 후 자기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재 구축하는 것이다.



3. 인간은 멍하니 있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동물이다. 그래서 무엇이든 공부하지 않으면 대부분 ‘피곤하다’,’ 곤란하다’, ‘걱정이다’ 같은 부정적인 생각들만 마음속에 떠올린다. 평소 부정적인 사고의 원인이 되는 오디오가 제멋대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현실에서도 부정적인 일들만 눈에 띄게 된다. 책 한번 읽고, 이야기 한 번 듣는 것만으로는 행동할 수 있는 지식이 되지 못한다.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거나 듣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제야 그 지식은 피가 되고 살이 되어 필요할 때 무의식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4. 마케팅이란 ‘잠재적인 우량 고객을 세일즈맨 앞에 데려다 놓는 일’이고 세일즈란’ 잠재 고객과 계약을 성사시키는 일’이다. 영업의 원칙은 마케팅으로 고객을 확보한 다음 세일즈로 고객을 잘라내는 것이다.



5. ‘설레는 일을 하다 보면 성공한다’라는 말은 그 죄가 너무 무겁다.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고 ‘회사가 설레지 않으면 그만두면 된다’라고 단순하게 해석하는 사람이 있다. ‘세상에 도움 되는 일’,’ 설레는 일’등의 말들은 성공한 사람이 자신을 일깨우는 말로써는 매우 의미 있다. 쉽게 말해 대충 이런 뜻이다.’ 지금까지 나는 명성과 부를 얻고 싶어 하는 에고 ego를 원동력으로 삼아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안된다. 돈을 좀 더 벌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나도 즐거운 일을 하자’



6.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이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도 본심으로는 그렇게 생각한다. 돈이 없어서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돈이 있어도 행복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돈을 부정할 필요는 없다. 결국 돈이 있어서 행복하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는 아주 사소한 일들을 할 때이다. 피곤할 때 돈 걱정하지 않고 택시를 타고, 가격을 따지지 않고 밥을 선택할 수 있고, 싫어하는 녀석에게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되는 것 같은 행복이다.


돈을 컨트롤하기 위한 3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돈에 대한 죄악감을 갖지 않을 것. 둘째, 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만들 것. 나가는 흐름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셋째, 나의 연 수입은 내가 결정할 것. 돈을 긍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7. “1이라는 숫자는 매우 위험 숫자야. 세상에는 단순한 법칙이 있지. 한 사람만 섬기는 한 수입은 안정적이지 못해. 샐러리맨은 자신의 고용주 한 사람만 섬기잖는가. 그러니까 수입이 늘지 않는 거라네. 많은 고객을 섬겨야 우수한 직원이라면 수입이 많아지기 마련이지”



8. 성공을 향해 달려오는 과정에서 당신이 알아야 할 중요한 3가지



1) 완벽을 지향하지 말 것. 회사도 인생도 전부 100퍼센트 완벽할 수는 없다. 100퍼센트 완벽하다면 오히려 어딘가에서 그림자가 분출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조심하는 게 좋다



2)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족을 소중히 할 것. 가족은 나의 그림자를 보여주는 존재다. 가족 중 누군가 내 마음에 들지 않는 면이 보인다면 그것이 거울에 비친 내 모습임을 알아야 한다



3) 번 돈을 유용하게 사용할 것. 돈을 벌면 벌 수록 그 돈을 어떻게 사회로 환원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역시 돈이 아니다. 새로운 자신과의 만남이다.



Trust yourself! 자기 자신을 믿어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크리에이터 이코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