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상 모든 일이 일단 시작해야 한다.
그런 다음, 누가 뭐라고 하든 매일 반복한다. 하나씩 결실 맺고 매듭지어 성과를 내다보면 맨 처음 가졌던 두려움과 불안이 싹 사라졌음을 알게 된다. 특별한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는 모두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왔다.
2. 신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
‘나’는 완벽한 존재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관심 가지고 주목하니깐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그래서 직시할 수 있다. 뭔가 더 좋은 쪽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무엇이 문제인지 먼저 제대로 알아야 한다.
3. 생각할수록 강해진다.
좋은 생각을 많이 할수록 좋은 생각이 강해지고, 나쁜 생각을 많이 할수록 나쁜 생각이 강해진다. 강해진 생각은 고스란히 현실로 내 앞에 나타난다. 누구도 피할 수 없고 예외 상황도 없다.
4. 인생을 잘 사는 비결은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가치 없는 일을 무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살면 행복할 수밖에 없다. 더 중요한 사실은, 어떤 일이든 가치를 부여하는 힘이 오롯이 내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운전하다가 접촉사고가 났다. 어떤 사람은 종일 그 사고에 대해 말하면서 온 신경을 곤두세운다. 반면 또 다른 사람은 자신에게 중요한 다른 일을 하느라 오늘 접촉 사고가 났었다는 사실조차 잊고 살아간다.
사고는 사고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내가 그 사고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면 ‘접촉 사고’는 ‘대형사고’가 된다. 내가 그 사고를 무시하면 ‘접촉사고’는 사라진다.
5.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한다.
이왕 에너지를 쓸 거라면,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에 쓰는 것이 훨씬 낫다.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어떤 일이 일어나든 기쁘고 행복한 마음을 유지하겠다는 태도는 선택할 수 있다.
명심해야 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우리는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6. 세상은 발전하고 갈수록 복잡해진다.
그야말로 혼돈의 연속이다. 이럴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바로 공부이다. 책도 읽고 글도 쓰고 사색도 해야 한다. 자기중심이 딱 잡혀 있는 사람은 세상이나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든 휘둘리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이제 공부를 해야 할 때이다.
7. 목표를 정하고 당장 시작하자.
멈추지 말자. 무슨 일이 벌어지든 누가 뭐라고 하든 그냥 계속 나아가기만 하자. 인생에도 정답 없다.
내가 가는 길이 답이고 최선이다. 우리는 마음이 너무 조급하다. 포기도 빠르다. 자책도 심하다. 이 모두 스마트 폰과 SNS 탓이다.
남들은 다 잘살고 성공도 빨리하는 거 같고 상대적 박탈감에 초라해지는 것이다. 자신도 빨리 뭔가 성취해야 할 것만 같은 데 물해도 풀리지 않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8. 이런 마음이 누적되니까 우울증과 무기력이 더해진다. 이 모든 것이 가짜 세상이다. 속으면 나만 손해이다. 성공에는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당연한 얘기! 그 어떤 비법이나 지름길도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