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상 살아가면서 느낀 건 우리에게 공평하게 주어 지는 건 시간 밖에 없는 거 같다. 그 시간의 농도가 어떻게 다르냐에 따라 인생이 바뀐다.
2. 한동안 맛집 블로그를 운영했던 적이 있다.
그래도 반기에 15만 원의 수익은 확보했던 파이프라인이었다. 북스타그램, 업무 계정, 브런치 운영을 하면서 블로그 운영을 2년 넘게 안 하고 있다. 근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내본 경험이 있으니 언제라도 맘만 먹으면 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있다. 책의 제목과 같이 내 본업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의 콘텐츠를 팔아본 경험을 해보니 삶의 자신감이 좀 생기는 기분이 든다.
3. “너는 아직 온라인의 특성을 몰라서 그래. 네가 쓴 블로그 글 이제 조회수 합치면 꽤 되지? 네가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전제하에 조회수는 계속 증가할 거야. 네가 온라인에 여러 콘텐츠를 발행할수록 그것은 네가 잘 때나 회사에서 일할 때도 사람들에게 노출될 테고 너의 수익은 점점 커질 거야.”
4. 김주환 님의 <회복탄력성>이라는 책을 보면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긍정적인지 아닌지는 우리 뇌에서 스토리 텔링을 어떻게 하는지에 달려 있다. 우리가 같은 사건을 볼 때 긍정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뇌를 가지고 있으면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거고 부정적으로 스토리텔링하는 뇌를 가지고 있으면 부정적인 사람이 되는 거다.
뇌의 가소성이라는 성질 때문에 부정적으로 스토리텔링하는 뇌도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긍정적인 뇌로 바뀌니까. 억지로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된다.
5. 내가 팔고 싶은 제품을 팔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은 무엇이고, 내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곳이 어딘지를 찾고 경쟁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미 모든 것은 데이터에 나와 있다.
6. 상세페이지에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1) <설득의 심리학>에 나오는 사회증거의 법칙을 적용해 소비자들의 후기들을 상세페이지에 포함해서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2) <캐시버타이징>에 나오는 소비심리학 이론을 적용해 내 제품과 타제품을 비교 광고해서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3) 간다 마사노리의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 나오는 대담한 보장의 법칙을 이용해서 100% 환불 보장을 외치며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4) <설득의 심리학>에 나오는 내용 중 희귀성의 원칙으로 기간을 한정해 소비자의 구매를 일으키는 방법, 논문이나 저명한 서적 혹은 전문가의 권위를 이용해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7. 연필과 아이라이너는 제조단가는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가격은 10배 이상 차이 나는 이유를 설명한다. 아이라이너가 더 비싼 이유는 인간의 욕구 중 성욕에 관련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배란기 여성은 눈밑에 피부가 검게 변한다고 한다. 아이라이너를 사용하면 배란기가 아닌 때에도 배란기처럼 보이게 만들어주고 남성은 아이라이너를 한 여성에게 더 끌린다. 이렇게 연필은 일상 제품이지만 아이라이너는 욕구에 밀접하기 때문에 10배의 가격차이가 날 수 있다.
8. 아무리 좋은 콘텐츠,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사람들이 들여다보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럼 도대체 인간의 어떤 욕구들이 이런 자극적인 것에 끌리게 만드는 것일까?
1) 생존, 사는 즐거움, 수명연장
2) 먹고 마시는 즐거움
3)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4) 성적 만족
5) 안락한 생활조건
6) 남보다 우월하고 이기고 뒤떨어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7)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8) 사회적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