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더'의 힘

by 호세

1. 야구 경기에서 한 선수가 1루와 2루에 동시에 존재할 수는 없다. 인생에서도 마찬가지다. 2루로 나가기 위해서는 1루에서 반드시 발을 떼어야 한다. 한 경기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10점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1루에서 2루를 가지 못하면 단 한 득점도 올리지 못한다. 기호가 있을 때 착실하게 진루하고, 착실하게 득점해야 한다.


2.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둘 다 옳다’ 한 개인의 실행력은 그가 자신에 대해 믿는 수준에 비례한다.


3. 웨이트를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중량을 칠 때 아령을 10번 든다고 쳤을 때, 10번을 딱하고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팔힘이 떨어질 때까지 횟수를 더 들다가 마지막에 겨우겨우 한 번 더 젖 먹던 힘까지 쓰게 될 때 팔 근육이 더 크게 생긴다. 나의 경험을 예로 들긴 했지만 이 책의 기본 핵심은 바로 ‘한 번 더 시도’이다.


4. 우리는 흔히 성공하려면 타인과 ‘차별화’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적으로 맞는 말이다. ‘한 번 더 시도’야 말로 ‘차별화’의 핵심이다. 타인과 똑같이 행동하면 타인과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다. ‘한 번 더 시도’의 마인드를 실천할 때 우리는 최대의 성공을 거두고 가장 중요한 개인적 성장을 이루게 될 것이다.


5. 수천 년 동안 변하지 않은 진리가 있다. ‘많은 시도가 성공을 가져온다’다. ‘한 번 더 시도’를 삶의 기준으로 삼으면 세상은 매우 유리하게 작동할 것이다. ‘한 번 더 시도’는 모든 일의 가장 좋은 출발점이 되어준다.


6. ‘삶은 기회를 주지 않는다. ‘ 삶은 우리에게 이렇게 살라고 미리 주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어떻게 살 것인지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상으로 나아가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내는 유형의 인간이 되어야 한다. 완벽한 시도는 없다. 그저 우리는 단순 명료하게 시도만 하면 된다. 한 번 더 시도를 포기하는 것은 자신의 불안과 두려움 안에 숨어버리는 것에 불과하다.


7. ‘한 번 더’의 기본 철학은 생각과 실행의 결합이다. 아무리 뛰어난 생각을 한다고 해도 이를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삶은 결코 바뀌지 않는다. 한 번 더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 번 더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8. 우리가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우리가 원하는 변화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는 언제까지 회사를 다닐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