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후 Jan 02. 2021

장차 무엇이 되고, 무엇을 하고 싶은가?

월터가 떠난 여행에서 얻은 질문. 

전에 거기서 일했던 것이 생각이 나서..

모히칸 머리를 했을 때 백팩을 메고 여행을 했는데..

그때 내가 장차 뭐가 되고 싶고, 뭘 하고 싶은지 생각했죠.               -월터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살아가면서 중요시 여기는 가치관들이 몇 가지 있다.





 신의에 맞게 소신에 맞게 사는 것과 나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되 항상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자세와 세상에 내 마음가짐만 뚜렷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때로는 나를 위해 과감하게 무엇을 포기할 줄 아는 자세 등 나만의 여러 가치관이 형성되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내가 중요시하는 것은 나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삶은 온전히 내 것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거나 남들이 가는 길에 우르르 따라간다.





 남들이 따라가는 길을 아무 생각 없이 따라가는 것은 내 삶을 망치는 지름 길중에 하나다. 진정 원하는 길이라면 모르겠지만 대부분은 아무 생각 없이 따라간다.






이어령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you best one 이 아닌 you only one" , "최고 보단 하나밖에 없는 자신이 되어라"라는 말이다. 






성공하고 유명한 누군가의 삶이 부럽고 따라가고 싶은 마음도 있다. 하지만 그 삶이 전부 정답은 아니며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무조건 그 삶을 따라갈 필요는 없다.






반대의 삶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손사래 치는 삶일지라도 나 스스로의 삶이 만족하고 행복하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원하는 일들을 하나씩 해나가면서 그냥 내 마음이 시키는 대로 그렇게 살고 싶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내가 되고 싶다. 







 더 나아가 마지막 목표는 이렇게 사는 내 삶이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면 그걸로 됐다. 그것이 나의 유일한 소명이다.








 죽음이 크게 두렵지 않은 이유는 어제의 삶에 최선을 다했느냐 못했느냐에 있다. 내일 당장 죽더라도, 오늘 최선을 다해 산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삶이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될 것은 무엇이 되느냐 보다 먼저 생각해야 될 것은 어떤 삶을 살 것인가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있어서 '삶의 정수'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