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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찬란 Nov 18. 2024

CRM 마케터가 되려면
뭘 공부해야 할까

CRM 마케팅 채용공고 찾아보기

사실 관련 업무를 해봤다곤 하지만 CRM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라고 하면 막상 입이 떨어지지 않을 것 같다. 보통 보통 CRM 마케팅은 콘텐츠보다는 퍼포먼스나 그로스 쪽에 더 가깝다고 한다. AARRR 퍼널을 활용하여 단순히 메시지를 보내 매출을 올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경험까지 개선하는 작업이기 때문이 아닐까? 사실 이 두줄을 쓰는데도 긴가민가 하며 작성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CRM 채용공고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패션 플랫폼)

유저의 여정에 따른 마케팅 퍼널을 설계하고 관리 지표를 고도화해요.

유저의 행동 로그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요.

푸시, 인앱 메세지 등 채널 및 타겟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고 분석해요.

유저를 대상으로 한 가설을 수립하고 A/B테스트를 통해 가설을 검증 및 고도화해요.


(패션 플랫폼2)

CRM 지표 관리 및 캠페인 설계&운영

유저 행동 기반 자동화 캠페인 기획&운영

CRM 채널(앱 푸시, 인앱 팝업, 카카오 메시지, 문자 등)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설 수립 및 검증, CRM 캠페인 고도화


(명품 플랫폼)

고객 리텐션 증대를 위한 퍼널별 캠페인 전략 수립 및 실행고객 데이터 기반 세그먼트 정의 및 세그먼트별 CRM 캠페인 기획 및 운영캠페인 실행 결과에 대한 비용, 성과 체계 수립 및 효율 최적화앱 푸시, 문자 등 CRM 채널별 메시지 기획 및 개선


(여행 플랫폼)

고객 대상, 앱 내 마케팅 캠페인 운영 및 관리 (주요 채널 : Push, In-app)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한 고객 여정별 맞춤 커뮤니케이션 기획, 

설계 및 운영마케팅 캠페인 결과 리포트,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액션 아이템 도출


(새벽배송 플랫폼)

고객 세그먼트별 맞춤화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쿠폰/적립 등 혜택 및 문자/카카오톡/앱푸시 등 고객관리 채널 운영)

고객 퍼포먼스 및 캠페인 효과성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관리 및 고객 세분화 업무)

고객 및 주문 데이터 기반 매출 이니셔티브 기획 및 실행


(새벽배송 플랫폼2)

앱 이탈 방지 및 Retention 증대를 위한 CRM 마케팅 기획

Data 기반의 유저 Funnel 정의

쿠폰 기반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Data 기반 캠페인 효율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CRM 채널 운영 및 분석

Communication 전략 수립

Push,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한 고객 CRM 채널 운영 및 관리

Analytics Team과의 협업을 통한 고객 및 성과 분석


(농업 플랫폼)

crm 채널 전략 수립 및 운영

가설 검증을 통한 프로덕트 고도화

사업 전반에 필요한 유저 데이터 수집

마케팅 비용 효율화 성과 고도화 기여


(반려동물 플랫폼)

고객 리텐션 및 가치(LTV) 제고를 위한 CRM 활동 수행

데이터 기반 고객 세그먼트별 캠페인/여정 기획 및 운영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 최적화

가설 수립 → 실행 → 결과 분석

위 과정에서의 테스트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반려동물 플랫폼2)

고객 활성화 및 고객의 Retention, 가치(CLV) 증대 등 핵심 CRM 지표 제고를 담당합니다.

고객 Segmentation 기반의 CRM 활동을 전개(기획/실행/분석)하고, A/B테스트를 통해 최적화합니다.

서비스 내 고객 여정을 최적화하고, Cross/Up Selling 기회를 발굴하여 실현합니다.

CRM 솔루션을 활용한 고객향 커뮤니케이션을 기획, 운영 및 관리합니다.

담당 업무에 대한 비용 Projection 및 성과 분석을 진행합니다.


(성형 플랫폼)

유저의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유저 세그먼테이션 설계 및 CRM 전략 수립

유저의 퍼널/속성/액션별 최적의 타이밍에 개입해 비용 효율적인 구매 유도 캠페인을 발굴

다양한 채널(푸시, IAM, SMS, 알림톡)을 활용하여 상품 제안 및 유저 관리

A/B 테스트 및 캠페인 실행 결과에 대한 성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효과와 효율 최적화


이렇게 유명한 회사들의 채용공고를 10개를 가져왔고, chat GPT의 도움을 받아 요약해보면 이렇다.

CRM 채널 운영: 푸시, 인앱 메시지, 문자 등을 통해 고객 리텐션과 활성화, LTV/CLV 관리

데이터 분석 및 세그먼테이션: 유저 행동 분석으로 세그먼트 정의 및 A/B 테스트를 통한 고도화

마케팅 퍼널 최적화: 고객 여정에 맞춘 퍼널 설계 및 캠페인 운영, 비용 효율화와 성과 최적화


그렇다면 자격요건은?

데이터 분석 및 SQL 활용: SQL, 엑셀(Vlookup, 피벗 테이블), R 사용 경험

CRM 툴 경험: Amplitude, Braze, Appsflyer 등 CRM 툴 활용 경험

CRM 메시지 기획/운영: 알림톡, 카플친, LMS 등 운영 경험

A/B 테스트 및 고객 여정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및 인사이트 발굴

협업 및 마케팅 기획: 유관 부서 협업,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기획


여기에서 중요한 게 하나 빠졌는데, 대부분의 채용공고에서 3년차 이상의 경력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솔직히 콘텐츠와 프로모션 위주의 업무만 담당하던 나와는 거리가 좀 있어 살짝 막막하긴 하지만, 천천히 퍼널과 SQL 공부를 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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