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교단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교단일기

하여가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어차피 다받아야 시작을 할터인데

그렇게 니가먼저 받겠다 성낼거냐?

어젯밤 준비하며 설렜던 이마음이

모래성 쓰러지듯 와르르 무너지네


  서른명에 가까운 아이들이 한 교실에서 생활하며 평화를 유지하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준비물 하나를 나눠주는데도 먼저 받고 싶어 우르르 몰려드는 귀여운(?) 동심 앞에서 나는 안전사고의 우려라는 명분으로 성난 사자의 얼굴을 하며 으르렁~ 대기 일쑤다.

작은 것에 초흥분상태가 되어 기뻐했다가 금방 또 사소한 것에 세상 잃은 얼굴로 너무도 서운해하는 아이들이라 나는 종종 이방원에 빙의하여 정몽주를 달래듯 하여가 비슷한 소리를 나불댄다.

나불댄다고 표현한 까닭은 어차피 내 목소리는 아이들 귀에 나비의 날개짓같은 나불거림으로 스쳐지나갈 뿐이기에...

또한 그들은 정몽주마냥 나의 나불거림 따위에 쉬이 넘어오지 않는 뚝심있는 성격이기에...ㅎㅎ


  5~6학년만 6년가량을 내리하다가 올해 4학년에 내려오게 되었는데 저,중,고학년으로 나뉘는 초등의 특성에 맞게 역시나 5,6학년과 4학년은 천지차이였다.

기본적으로 5,6학년은 내가 뭘 주든 관심도가 그리 높지 않다. 좋아도 좋은 티를 크게 내지 않고 싫어도 싫은 티를 잘 내지 않... 는게 아니라! 싫은 건 엄청 격하게 싫은 티를 낸다. 그래서 고학년을 할때는 말랑한 속마음을 숨기며 "나는 돌부처다. 나는 돌부처다." 혹은 "AI처럼 상냥하게~ AI처럼 상냥하게~"를 중얼대며 최대한 감정 소모를 줄인다.


  하지만 그에 비해 저학년이나 중학년 아이들은 감정표현이 얼마나 다채로운지 평정심을 유지하고자 아무리 애를 써도 나의 마음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린다.

처음 4학년 교과서를 살펴보곤 '음.. 한 시간에 나갈 수업량이 너무 적은데? 이거 뭐 진도 팍팍 나갈 수 있겠는걸'이라고 만만하게 생각했는데 한 달도 지나지 않아 한 시간 수업량을 한 시간에 끝내지 못하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

  구차하게 변명을 해보자면.. 이것은 별거 아닌 나의 발문에 서로 대답하겠다고 흔들어대는 그 보드라운 팔뚝을 외면할 수 없어 손든 모든 아이들에게 말할 기회를 주었기 때문이고.. 또 내가 기대한 것보다 아이들이 훨씬 더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 계획된 시간보다 더 쓰기도 했기 때문이다.

어쩌면 나는 아이들의 반응을 기대하고 즐기는 건지도 모르겠다. 내가 기대한 것보다 훨씬 즐거워하며 끝내기를 아쉬워하면 "원래 마무리해야하는데 특!별!히! 10분 더 줄게요"라며 선심을 쓴다는 의도를 팍팍 냈고 그 댓가로 "예~!!!"하는 우렁찬 환호를 받으니 말이다.

  그럴 때의 내 모습은 솔직히 수업을 주도하는 근엄한 교사라기보다 오히려 주인 앞에 가서 몸을 발랑 뒤집어 배를 보여주면서 상하체를 흔들며 바닥을 부비는 강아지가 된 것처럼 느껴진다. 분명 수업을 준비하고 선심을 쓰듯 시간을 더 준 건 나였으나 아이들의 환호는 강아지가 제 주인에게 쓰다듬음을 받은 것 마냥 엄청난 보상이 되기 때문이다.

 

  어느 인터넷 심리검사에서 나는 '감정을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뱅갈호랑이'로 나왔으나

  아이들 앞에서 나는 '주인의 사랑을 갈구하며 발라당 배를 까뒤집는 강아지'가 아닐런지...

매거진의 이전글 교단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