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필 Dec 22. 2020

남을 돕지 마세요

20대 후반의 어느 날. 친한 형을 만나러 가던 길이었다. OO 지하철역 출구를 빠져나와 약속 장소로 걷고 있었다. 내 또래의 건장한 두 명이 이쪽으로 다가왔다. 술에 취한 한 녀석을 옆 사람이 부축하며 걷는 형국. 지나쳐서 10미터 갔을까. 부부로 보이는 일행이 나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우리 좀 도와주세요! 저 놈들이..."


아내분은 머리를 감싸 쥐고 있었는데, 좀 전에 술 취한 놈이 우산으로 난데없이 머리를 때렸다는 것이다. 남자 둘인 데다가 체격 차이가 나서 남편 혼자 어찌해보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던 것이다. 


"알겠습니다. 저 놈들이죠?"


20대의 호기랄까, 성큼성큼 걸어가 그 일행에게 어깨동무를 했다.


"친구들. 저 쪽으로 가서 얘기 좀 할까?"


그들은 생각보다 순순히 따라왔다. 하지만 그 부부가 잘못을 따지자 쌍욕을 했다. 반말도 서슴지 않았다. 반대로 그 남편분보다 덩치가 큰 나에게는 꼬박꼬박 '형'이라고 불렀다.  


"아, 형! 우리 그냥 갑시다!"

"이 분들에게 사과하고 가야지."


시간이 길어지자 주취폭력의 주인공이 나를 도발했다. 


"형, 우리 깽값 물어주기 없이 한 판 붙게." 


'내가 미쳤냐?' 속으로 생각하며 도발에 응하지 않았다. 그러던 중 갑자기 남편분이 내 멱살을 잡았다. 아니, 이게 무슨 일인가? 멱살을 잡은 그가 '나도 이 근처 oo대학 출신이야. 보아하니 oo대학 학생 같은데 이러면 안 되지'라고 외쳤다. 


그렇게 외친 남편분은 내 얼굴을 확인하고는 황급히 아귀힘을 풀었다. 


"아이고, 잘못 잡았네. 미안해요."


눈을 감은 채로 두 녀석 멱살을 잡으려다 나를 잡은 모양이다. 지지부진한 실랑이가 오가는 가운데, 경찰이 도착했다. 두 녀석은 나란히 경찰차 뒷좌석에 앉았다. 나는 증인으로서 경찰에게 연락처를 주었다. 그 부부도 꼭 연락하겠다며 연락처를 받아갔다. 


다시 일상으로 복귀한 어느 날, 검사에게 연락이 왔다. oo월 oo일에 내가 겪었던 일을 물었다. 나는 두 젊은이가 가해자이며, 부부가 피해를 봤다는 사실을 명확히 진술했다. 


내 할 일은 끝났다. 하지만 뒷맛은 씁쓸했다. 그 부부는 아무 연락도 하지 않은 것이다. 나는 성인군자가 아니라서 이런 상황이 못내 서운하였다. 만약 내가 그 두 녀석과 싸움이라도 붙었다면? 재수 없어서 입 안 강냉이가 후두둑 털리거나, 쌍방폭행으로 경찰서에 나란히 끌려갔을지 모른다. 그런 위험을 각오한 행동의 결과로 나는 남편에게 멱살을 잡히고, 끝내는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다. 아무 일 없었으니 그저 서운할 뿐이지, 내가 크게 다쳤는데 연락조차 없었다면 얼마나 원망스러웠을까?


나는 '최성규 의인'을 떠올렸다. 1996년 8월 10일 성동구 성수동에서 '최성규'씨는 한 남자가 여대생을 성폭행하려는 장면을 목격했다. 그는 용감하게 뛰어들었다. 범인을 추격하다 그가 휘두른 칼에 맞아 그만 숨을 거두었다. 그의 나이 불과 32세. 그에게는 30세 아내 조미숙 씨와 두 살배기 딸 예지가 있었다.  


한 두 달 지났을까. 그토록 뜨거웠던 관심과 온정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위로 전화나 편지를 보냈던 사람 중에는 '조미숙'씨에게 프로포즈를 하거나 야릇한 전화를 하는 이도 있었다. 부인 조 씨가 가장 서운하게 생각하는 건 남편이 구하려 했던 여대생이 전화 한 통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자신을 구하다가 죽은 사람의 유가족에게 안부전화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인터뷰 말미에 조미숙 씨는 이런 심경을 밝혔다. "자기 가정 하나 챙기지 못하면서 정의가 무슨 소용이냐!" 


어느덧 나도 한 가정의 가장이 되었다. 이제 그 말 뜻을 오롯이 이해할 수 있다. 그걸 알아버린 내가 남을 도울 수 있을까? 나는 고개를 가로저었다. 무엇을 위해 그리 해야 하는가? 


내 경험과 다른 의인들의 뒷이야기를 듣다 보면 회의감이 든다. 정당방위 요건도 지나치게 엄격하고, 의인에 대한 보상도 박하기 그지없는 이 사회에서 그들이 설 자리는 없다. 남을 돕다가 몸싸움에 휘말리면 폭행범이 된다. 그렇다고 그냥 맞아주다가는 전신마비가 되어 평생 병원 신세를 질지도 모른다. 아니, 목숨을 잃지 않으면 다행이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그 의로움을 칭송하다가 나중에는 '병신 짓'이라며 손가락질을 한다. 쥐꼬리만 한 보상은 유족을 두 번 울린다. 


위험에 처한 사람을 보면 두 가지 선택만이 있다. 죽을 각오를 하고 도와주든가, 아니면 그저 갈 길을 가든가. 너무나 큰 간극에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나는 내 목숨이 너무 아깝다. 그렇다고 당장이라도 맞아 죽을 듯한 사람을 멀리서 지켜보며 경찰만을 기다릴 만큼 비겁함도 갖추지 못했다. 아마 '병신'같이 손을 내밀지 모른다. 그래서 차라리 이렇게 소망한다. 곤경에 빠진 사람이 내 눈 앞에 보이지 말아 달라고. 조금은 비겁하지만 이렇게 기원하는 것이다. 

(2020.12)




https://blog.naver.com/everipedia/222032833435


작가의 이전글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