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Feb 11. 2021

엄마의 퍼스널브랜딩, 부수입 아이템 찾는 방법

요즘 사이드잡, 부수입 에 대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또한 그렇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이 발달되면서 부수입이나 사이드잡이 더 가능하게 된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또 엄마들에게 있어서는 부수입이 너무나 간절하기도 합니다, 집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나만의 퍼스널브랜딩으로 나만의 아이템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누구나 희망할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엄마의 부수입 아이템 찾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나만의 퍼스널 브랜딩, 부수입 아이템 찾기


무엇을 팔 건지 알아보기-> 어떤 것을 팔지 정했으면 시장조사&벤치마킹-> SNS구축하기->일단 팔아보기->

시도해보고 고쳐야할 것 확인해서 보완하기-> 계속 트렌드에 맞게 보강하고 지속성을 가지고 유지하기


창업 강의를 그동안 많이 들었습니다 (1인 창조기업 입주 경력도 있구요 ) 창업도, 퍼스널브랜딩도 나의 부수입 아이템을 찾는 일도 거의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대부분 진행을 하게 됩니다

아래 질문은 나의 아이템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니 꼭 한번 질문을 해보세요


대표적인 부수입 가능한 것은?

체험단, 외부콘텐츠 및 칼럼 작성, 전자책, 블로그, 유튜브 광고 수익, 인스타그램 공구, 투자, 강의 코칭 및 컨설팅, 프로그램(스터디 운영), 저작권 ,인세 수익, 특허출원, 주식 , 부동산,재능마켓, 온라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원고작성 등 입니다


1.     내가 팔 수 있는 나의 분야는?


- 과거 또는 현재 하고 있는일 에서 찾을 수 있는 연관성은?

(나의 경험, 경력에서 분명 반복되는 교집합 있습니다)


- 내가 잘한다고 생각되는 것은 ?(나의 장점)

(남들보다 빨리 습득하는 것, 다른 일 , 분야보다 더 잘 했다고 생각되는 것)


- 내가 좋아한다고 생각되는 것은?

(하면 할수록 재밌고 계속 하고 싶은 것)


- 재미있고 끊임없이 할 수 있는 분야는?

(나에게 1시간이 더 주어지면 하고싶은 것, 밤 늦게라도 하고 싶은 것)


- 상대방이 나한테 자주 물어보는거, 궁금해 하는 것은?

(내가 잘 알고 있어서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주제)


- 내가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는? 콘텐츠는?

(내가 주로 시간이 날때 자주 찾아보는 내용, SNS콘텐츠 또는 자주 읽는 책의 분야)


- 내가 잘 알고 있는 주제는?

(나의 경험에 의해 또는 관심에 의해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잘 알고 있는 내용은)


- 내가 배우고 싶거나 관심있는 주제는?

(게속 관심이 가는 주제 또는 배우고 싶은것은?)


- 하고싶은 분야는 그 분야의 전망 또는 지속성은?

(나만 좋아하고 하고 싶다고 수익이 되지 않습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향후 전망은?)


- 나의 그동안 경력들중 교집합은

(그동안 근무경력, 아르바이트 등등 기타 여러 활동에서 발견하는 공통적인 부분은?)


- 엄마가 되고 깨닫게 된 나의 재능, 관심사 는?

(육아이후로 변하게 된 나의 관심사 또는 새롭게 깨달은 재능이나 강점이 있나요?)



2.     내가할 수 있는 아이템의 차별화는 무엇인지

(벤치마킹 할 만한 것이 있는지, 나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3.     필요한 sns플랫폼 찾아서 만들기

(나만의 아이템이 정해진다면 내가 온라인 에서 검색이 되어야 하고 나의 콘텐츠 및 나의 부수입이 될 아이템을 음성, 영상, 글 로 표현이 되어야 한다.또 나에게 맞는 SNS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


4.     직접 팔아보기

클래스101, 탈잉, 크몽, 숨고, 일단 재능 마켓으로 팔아보기


나의 아이템이 정해졌다면 이제 박차를 가해서 시작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나만의 요령도 필요합니다


1. 본업과 사이드잡 에서 균형이 필요 하다 

(틈새시간을 만들고 집중이잘 되는 시간 확보하기, 육아와 일 병행을 해야하니 육아와 나의 사이드잡 시간 구분하기)


2. 하나의 주제로 여러방면으로 활용가능한게 좋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글이 나중에 전자책으로 사용가능 한것 처럼)


3. 부족한 단점을 채우기 보다 강점을 더 강화하는 것이 더 경쟁력 있다

 (못하는 것을 잘하게 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 이라는 자원에 더 집중하고 강화하는것이 더 중요하다)


3. 본인에게 맞는 수입구조를 찾아서 집중해야 한다

 (다들 각자만의 맞는 수입구조가 있다, 나에게 맞는 돈을 버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알려면 일단 시작해도 시도해야 한다)



당장 눈에는 보이지 않는 활동들이 있고 노력이 있습니다. 단숨에 이뤄내는 일이 없듯 꾸준함, 지속성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돈 이라고 하는 것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시도하고 배우는 시간도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100만월 벌려고 자기계발도 하지 못하고 다른 배움을 얻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한달에 월 100만월 벌기 위한 나의 능력만을 갖추게 됩니다. 지금은 한시간에 8천원을 벌지만 나의 능력을 강화하고 배움과 끊임없는 여러 가지의 활동들을 통해서 나를 업그레이드 한다면 나중에 1시간에 만원, 이만원 을 버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돈 을 버는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때론 돈을 포기하고 지금 나를 업그레이드 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로 사는 20대 이제끝, 29살 안녕 반가워 30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