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Apr 05. 2022

엄마라서 못한다고?나이가 많아서 못한다고?누가그래?NO

우리나라는 나이에 대해서 민감하고, 결혼여부 에 대해서도 민감합니다 저또한 종종 예민해 질 때가 있습니다 아 이제 30대구나....난 아줌마지..근데 이걸 할 수 있나 해도 괜찮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사실 사회가 정한 것이 아닌 내 스스로가 정한 프레임은 아닌가 싶습니다


2022베이징 올림픽 에서 상위권 선수 였던 적이 한번도 없었으나 21년 출산 이후 22년 출전한 베이징 올림픽에서 스노보더 선수인 코트니크는 동매달을 수상했습니다

간절이 원했던 아들이지만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수 도 있다는 우울증과 예전청럼 기량이 회복되지 않아 힘든 시기를 겪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선수생활 에서 가장 큰 점수와 그동안 얻지 못했던 매달을 손에 넣었습니다 그녀는 출산 이후 육아와 스노보드를 병행 했다고 했습니다 사실 너무 힘들고 우울증도 찾아왔지만 가족들의 지지와 자기 스스로의 멘탈 관리고 이렇게 동매들을 손에 넣었다고 합니다

역시 ! 엄마는 강했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선수의 인터뷰를 보면서 스스로 엄마라서, 이제는 나이가 있어서 라는 이유로 한계를 지었던 제 자신을 반성하고 더 강한 엄마로서 앞으로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리라! 라는 다짐을 했습니다


<박재민 해설위원의 말 >

"정말 대한민국의 많은 어머니들이 아이를 출산 하면서 경력단절,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이제 시작하셔도 됩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아이를 낳고 은퇴했다가 돌아와서 올림픽이라는 무대에서 동매달 본인 커리어 최고의 무대를 10대도 20대도 어난 자금 2022년에 만들어냈습니다 던져주는 메시지가 뭐겠습니가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100세 시대에 나이가 뭐 어때서?
나이가 중요한게 아니라 젊게 사는 마인드가 더 중요한거 같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 맞춰서 변화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말자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기혼자, 아이 엄마라는 이유로 제한이 있는것도 있지만 그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라고 생각하니 훨씬 마음이 가벼워 졌습니다.


 엄마라는 이유로 나이가 있다는 이유로 포기할건 없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건 어쩌면 나의 핑계일 지도 모르겠네요 !



물론 여러가지 조건적으로 제한이 있고 다소 속도가 늦을 수 있지만 그래도 일단 해보자!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다시 배우고 싶은 것도 공부하고 싶은 것도 많은데(공부 하라고 할 땐 하기 싫고 왜 이제와서 배우고 싶고 하고 싶은게 많을까요 )


일단 내가 하고자하는 꿈, 일들을 하기 위해서 무작정 ! 뛰어들기 보다 이제는 좀 똑똑하고 계산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예전엔 젊은의 패기로 할 수 있던것들이..지금은 그렇게 하기는 힘드니까요


1. 일단 체력을 기르자(건강관라)


뭘 하던 가장 중요한건 체력 입니다 그리고 건강이 무너지면 모든것이 무너지기 때문에 꾸준한 체력관리와 건강관리를 해야 나의 꿈도, 나의 목표도 이룰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올바른 식습관(배달 줄이고 집밥, 야식 no, 물 많이 먹기, 영양제 챙겨먹기) 등 부터 시작하면서 건강한 습관의 루틴을 만들고 매일 조금씩 운동을 시작해서 시간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사실 자기관리는 평생 해야하는 것이고 이런 건강한 자기관리 습관이 나의 몸에 탑재 되면 그때부턴 어렵지 않게 건강관리와 자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2. 엄마만의 시간을 확보(가장 최적의 시간 찾기, 미라클모닝 등)


엄마는 늘 시간이 부족합니다 또 변수가 많은 육아에..사실 우리는 계획한 일정표 대로 움직이고 수행하지 못할때가 더 많죠 때문에 엄마가 몰입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시간을 찾아야 합니다


미라클 모닝 (새벽기상 또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나의 일을 시작 한다)

10시 엄마의 시간(밤 10시 또는 9시 등 시간을 정해서 이 시간만큼은 엄마의 시간으로 정해서 몰입하는 겁니다 물론 이건 아이도, 남편도 도와주어야 하는 상황이라 아이가 많이 어리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아이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간 시간을 활용해서 엄마의 몰입 시간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3.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포기하지만 말자


당연히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꿈에 도달하기 위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포기하지 않고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단 지속했으면 좋겠습니다 때론 이런 시간에 내가 예상치 못했던 다른 것이 보이기도 하고 경험을 통해 몰랐던 것을 깨달으면서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즉 꾸준함을 바탕으로 좋은 기회를 만들어 가야 하는 겁니다




엄마라서, 나이가 많아서 못 할 것은 없습니다 터무니 없는 꿈과 목표가 아닌 우리가 어느정도 실현가능한 정도의 나의 꿈과 목표는 다 이룰 수 있습니다 !물론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들이 들어가지만요 나이가 많다고 엄마라는 이유로 못할것은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할 수 도 있지만 그건 또다른 나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수단이 될 수 도 있고 나를 성장시켜주는 시간이 됩니다


엄마는 생각보다 강하고 우린 엄마로 살면서 다양한 능력들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 엄마라는 스펙으로 내가 꿈꾸는 일에 도전하고 실천하는 삶을 살아보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집에서 애 키우는게 일하는거 보다 쉽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