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Jul 20. 2022

전업주부인 내 일자리를 기계한테 뺏기고 있다

기계한테 밀리지 않으려면?대체불가능한 인재가 되자 

n잡러의 삶을 살아가는 나는 요즘 워킹맘,전업맘 의 비율중 전업맘의 비율이 많이 차지하고 있다 예전에 이른 결혼과 출산으로 경력이 있기도 전에 단절이 되었다는 두려움에 어떻게 해서든 커리어를 유지해야 겠다는 강박이 심했었다


일과 커리어에 대한 집착?을 많이 했었다 물론 이런 절박함이 지금의 n잡러로 살아갈 수 있게 만들어주기는 했다. 이렇게 요즘은 어느정도 n잡러의 삶으로 경제활동도 하고 경력단절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진 시점이자 아이가 많이커서 육아가 수월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전업주부의 삶이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렇게 일과 육아 나름의 밸런스가 잘 맞았던 요즘 나의 전업주부의 삶에도 위기가 찾아왔다 ...두둥


바로 기계가 나의 전업주부 일자리를 넘보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요즘 밖에 나가보면 키오스크 로 주문을 하는 카페, 패스트푸드점도 많고 기계가 서빙을 하는 식당도 많아졌다 점점 단순노동은 기계로 대체가 되고 있는 시대인걸 알지만 이제 나에게 해당되는 일이라고 생각이 드니 마음이 이상해졌다 

최근에 로봇청소기와,전동모션 쓰레기통을 샀는데 세상에 너무 편하고 그동안의 집안일을 반으로 줄여준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어느순간 집안일도 점점 기계로 자동화가 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로봇청소기, 청소기(필터자동청소, 물걸레 가능), 전동 쓰레기통,건조기, 음식물분쇄기,공기청정기,등등


집안 곳곳에 나의 집안일을 대신해주는 많은 기계들이 집안에 있다 그리고 또 이 기계들은 나보다 똑똑해서 구석구석 청소도 잘하고 정말...스마트 하다 

이렇게 인간이 기계에 대체가 되는건가?하는 무서운 생각이 들었다 물론 ! 이런 기계들이 아직까지는 기술의 한계가 있어서 100% 집안 가사일을 대체 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문득 앞으로 좀더 시간이 지나면 정말 단순노동은 기계가 다 대체하는 순간이 오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계에도 대체되지 못하는 인재가 되려면 난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까 AI보다 다른 것을 탑재해야 한다면 난 뭘 탑재해야 할까? 결론은 하나 "대체불가능한 인재" 이다 물론 대체불가능에는 많은 것이 내포 되어 있지만 과연 나는 나보다 똑똑한 기계에도 대체되지 않는 무언가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들었다 


사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들도 모두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다 그렇기에 N잡도 가능하고 집에서 일할수도 있는 것이다 온라인, 기계의 발달이 나에게 좋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한다 하지만 시대는 계속해서 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우린 그게 맞춰서 빨리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대체불가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일단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계속 숙지하고 따라가야 하고 나만의 무기가 될만한 콘텐츠를 만들고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공부하고 나의것으로 만드는 방법이 중요하다 


이제는 전문직도 안심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로 부터, 기계로 부터 나의 일을 지키고 나의 경제활동을 지키려면 계속 해서 배우고 도전해야 한다 


끝없는 진로고민, 끝없는 경제활동 고민을 해야하는 지금 나는 기계에도 대체되지 않은 인재가 되고 싶다 


기계가 발달하고 많은 것들이 AI가 대체되어도 대체불가능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나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기계도 대체 못하는 것이 공감력, 협동 이라고 한다 그래서 미래 없어지지 않고 유망할 직업중 (상담사, 크리에이터 등)이 있듯이 기계가 못하는 것을 탑재하는 인간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는 시대가 난 궁금하기도 하지만 때론 무섭기도 하다 예전에는 공부만 잘하면 잘먹고잘 살수 있었지만 이제는 공부가 답인 시대도 아니고 기계와 더불어서 잘 살아나가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내 아이는 기계에 대체되지 않는 인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요즘 나는 계속 대체불가능한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전자책도 썼지만 나는 글쓰기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